무용가 인터뷰

 1  무용가 인터뷰-1
 2  무용가 인터뷰-2
 3  무용가 인터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용가 인터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nterview 조금은 어색했지만 즐거웠던......
권OO / 남 / 32세 / 예술종합학교 창작과 예술사 3학년 / 극단 여행자 단원
이것이 권OO라는 안무자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모든 정보이며, 내가 본 그의 작품이라곤 실험무용제의 ‘문’이 전부였다. 게다가 단 한 번도 개인적으로 만나 이야기를 나눠본 적이 없는 사이였음에도 굳이 인터뷰를 하게 된 이유는 그의 작품이 남긴 강한 인상 때문이었다. 무용작품을 본 후 이토록 길게 여운을 남긴 적이 없었기에 그의 작품은 점점 특별하게 다가왔다. 또 연극을 하던 사람이었다는 점에서 나와는 시작점이 다른 인물이므로 새로운 시각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권OO라는 인물에게 더욱 궁금증이 생겼다. 낯을 가리는 소심한 성격 탓에 연락을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인터뷰를 핑계로 짧게나마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대뜸 인터뷰를 청해서 부담스러울 텐데 녹음기까지 들이대고 싶지 않아 따뜻한 봄 햇살을 받으며 커피 한잔과 함께 편안하게 이야기를 시작해 보았다. ( 필자를 ‘이’로, 권OO씨는 ‘권’으로 표기했다. )
* 이 : 작품을 시작할 때 motive는 주로 외부에서 얻는지?
지난 작품 ‘문’을 예를 들어 설명해주는 것도 좋을 듯하다.
권 : 작품의 motive는 내 안에 있는 것들이다. ‘문’은 시간이 지나고 친구들과의 관계를 다시 보게 되면서 현실을 살아가는 친구들의 모습을 이해하고 그 친구들을 통해 현 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을 바라보게 되면서 이를 통해 얻게 된 이미지를 토대로 만들 게 되었다.
* 이 : ‘문’이라는 작품을 보았을 때 연극하던 사람의 작품이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 다. 감정적으로 매우 절제 되어 있고 움직임도 역동적으로 느껴졌다. 연극적인 요 소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또, 요즘 무용 작품에서 연극적인 요소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 데 어떻게 보이는지?
권 : 하하하~ 실제로 움직임은 매우 단순했다. 오브제의 사용이 역동적으로 보이도록 했던 것 같다. 사실 연극을 했다는 배경 때문에 작품에 대해 연극적이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그래서 매번 그 말을 안들을 수 있도록 연극적 요소를 배재하려 고 노력한다. 그러나 작품상에서 연극적인 요소가 필요하다면 당연히 사용할 것이 며, 작품에 조화롭게 스며들도록 하려고 한다. 많은 무용작품에서 연극적인 요소 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데 연극에 대한 이해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연극 도 마찬가지로 무용적인 요소를 사용하지만 이해가 부족하다. 기본적인 것부터 배
워가면서 경험해야 한다. 아직 한국에서는 그것을 조화롭게 작품에 올린 것을 보
지 못한 것 같다.
* 이 : 무용을 접하게 된 계기는?
권 : 연극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무용을 접하게 되었고, 극단 여행자에 입단하기 전부터 신체의 움직임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입단 후에는 동료와 함께 지속적으로 움직임 에 대한 연구를 했었다. 그러다 farm in the cave 라는 체코의 극단의 workshop 을 참여한 후 움직임을 본격적으로 탐구하고자하는 마음을 갖게 되어 무용원 창작 과에 입학하게 되었다.
* 이 : role model 은 누구인가?
권 : ‘farm in the cave
farm in the cave 라는 극단은 대사 중심의 기존 연극에서 벗어나 인간의 신체를 다양한 무대 언어로 표현하는 곳으로 단원들이 무용에 대한 정규교육을 받은 적이 없고, 연출가 역시 연극이나 무용에 대한 정규 교육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의 창작물을 만들어 내는 곳이다. 그들의 움직임은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함이 있 다. 이들의 아류가 되어도 좋다고 말 할 수 있을 만큼 이 극단의 팬이며, 앞으로 추 구하는 것이 바로 physical theatre 이다.
* 이 : 좋아하는 춤의 취향과 작업 방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