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회학] 발터 벤야민「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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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사회학] 발터 벤야민「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발터 벤야민 Walter Benjamin
Ⅱ.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1. 예술작품 복제의 역사적 과정
2. 아우라의 붕괴
3. 아우라의 붕괴
4. 예술 기능의 종교 의식적 근거에서 정치적 근거로의 변화
5. 예술작품의 전시 가능성과 예술 기능의 변화 가능성
6. 사진의 발명으로 인해 예술의 전체 성격이 바뀌게 됨
7. 예술 기능의 변화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부터의 반성
8. 카메라 앞의 영화배우
9. 카메라 앞의 영화배우
10. 영화의 업적과 참여자로서의 대중
11. 영화의 현실 묘사 방법
12. 관중의 태도
13. 영화가 지각에 미치는 영향
14. 다다이즘에서 영화로 이어지는 충격효과
15. 대중과 예술
Ⅲ. 논문의 지적 배경
Ⅳ.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나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논문은 일정한 예술형식, 특히 영화를 사회적 발전과정 속에서의 예술의 기능변화라는 관점에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발터 벤야민, 中)


머리말

-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을 분석하는 일에 착수했을 때는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 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었다. 하부구조보다 훨씬 더 서서히 진행되는 상부구조의 변화 는 반세기 이상의 세월을 소요하고 난 후에야 비로소 문화의 모든 영역에 생산조건의 변 화를 가져다주었다. (마르크스는 경제적 영역, 즉 하부구조에 초점을 두고 생산조건의 변 증법을 고찰했다.)
-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대해 오늘날의 생산 조건 하에서 예술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 인가 하는 예술발전 경향에 관한 테제들을 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예술 발전 경향에 관한 테제는 일련의 전통적 개념들. 이를 테면 창조성, 천재성, 영원한 가치와 비밀 등을 제거해 버린다. 이러한 전통적 개념들은 게다가 파시즘적 의미로 오용될 수 있다.
- 다음에 논의될 예술이론에 새로운 개념들은 그것들이 파시즘의 목적을 위해서는 전혀 사 용될 수 없다는 점에서 우리가 흔히 사용해 온 전통적 개념들과 구분된다. 그리고 이들 개념들은 예술정책에 있어서 혁명적 요구를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논문이 변화된 문화적 생산조건을 설명하는 데에 적합한 개념들을 말하고 있다는 사실 에 대하여 주지함.


1. 예술작품 복제의 역사적 과정

- 예술작품은 언제나 복제가 가능하였다. 복제 기술은 아득한 옛날부터 있었다.
- 고대 그리스 인들은 주조와 각인을 통해 예술작품을 기술적으로 재생산 했다. 그들을 청 동제품, 테라코타와 주화 등을 대량으로 생산 했다.
- 중세 때는 목각이 등장하여 처음으로 판화가 기술적으로 복제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동 판, 에칭이 생겨났다.
참고문헌
1. 김유동, 《아도르노와 현대 사상》, 서울:문학과지성사, 1997.
2. 런 유진, 김병익 역, 《마르크시즘과 모더니즘》, 서울:문학과지성사, 2000.
3. 마샬 버먼, 문명식 역, 《맑스주의의 향연》, 서울: 이후, 2001.
4. 발터 벤야민, 반성완 역,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서울:민음사, 1983.
5. 베른트 비테, 윤미애 역, 《발터 벤야민》, 서울:한길사, 2001.
6. 아르놀트 하우저, 백낙청․염무웅 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4》, 서울:창작과비평사, 2004.
7. 진중권, 《진중권의 현대미학강의》, 서울:(주)아트북스, 2003.
8. 채호기(편집․발행),《문학과 사회 69》(2005년 봄호), 서울:문학과지성사, 2005.
9. 크리스틴 톰슨․데이비드 보드웰, 이용관 역, 《세계 영화사》, 서울:시각과언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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