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과 여순

 1  제주 43과 여순-1
 2  제주 43과 여순-2
 3  제주 43과 여순-3
 4  제주 43과 여순-4
 5  제주 43과 여순-5
 6  제주 43과 여순-6
 7  제주 43과 여순-7
 8  제주 43과 여순-8
 9  제주 43과 여순-9
 10  제주 43과 여순-10
 11  제주 43과 여순-11
 12  제주 43과 여순-12
 13  제주 43과 여순-13
 14  제주 43과 여순-14
 15  제주 43과 여순-15
 16  제주 43과 여순-16
 17  제주 43과 여순-17
 18  제주 43과 여순-18
 19  제주 43과 여순-19
 20  제주 43과 여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주 43과 여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주4.3과 여순
해방 이후 한반도의 상황
해방이후 한반도에서는 여운영의 주도로 건국준비위원회가 구성되고 일제잔재 청산과 자주 독립국가 수립이라는 민족적 과제를 완수하기 위한 실천에 들어갔다.
이때 미국이 남한을 점령했다. 미군의 당시의 서울 진주 모습을 한 목격자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나는 미군이 9월 9일 서울에 들어왔을 때 그 모습을 보기 위하여 서울시청 앞까지 나갔는데, 한국인을 보는 미군의 눈은 멸시와 적개심으로 가득차 있었다... 나는 이러한 미군의 모습을 보고 끓어 오르는 모욕감을 참으며 생각하였다. ‘이러한 미군의 자세는 전쟁 중에 적국에 상륙한 군대의 모습과 조금도 다를바 없지 않은가! 한국 민중은 미군을 적으로 보고 있지 않은데, 왜 그들은 우리들을 마치 적을 보는 것처럼 하는가! 금방이라도 우리들에게 달려들어 총검으로 찌를듯한 자세가 해방자의 모습이란 말인가!
- 양한권 논문 ‘제주도 43폭동의 배경에 관한 연구’중에서
처음에 미국은 민족세력과 접촉하나 이후 단절하고 포고문--1945년 9월 8일 본관의 지휘하에 있는 승리에 빛나는 군대는 오늘 북위 38도 이남의 조선영토를 점령했다.(맥아더 포고문 제 1호)--과 성명을 통해 일제하의 관청존속과 집무계속을 명령함으로써 친일파 민족반역자의 재등장의 길을 열어 놓는 한편 건국준비위원회를 발전적으로 계승한 인민공화국과 그 지방조직인 인민위원회의 해산을 명령했다. 이때 미국은 왜 이런 정책을 시행했을까? 그것은 미국이 자국이 이익 즉, 한반도의 신식민지화와 동서냉전체제 하에서 일본을 보호하기 위해 한반도의 사회주의화를 막기위한 정책으로 대변된다
미군정은 일제가 수탈한 막대한 양의 자원과 친일 자본가, 지주, 매판자본가 의한 경제적 착취수탈의 모순구조, 그로 인해 파생된 피폐한 경제상황의 근본적 타개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고 일제시대의 경제구조를 온존시키면서 미곡배급 등의 미봉적인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었다. 그리고 일제시대의 강력한 친일 관료세력의 기득권을 유지시켜 그들을 든든한 후원자로 육성해나간다.
해방 이후 제주도의 상황
일본의 한반도에 대한 35년간의 식민지배가 끝날 무렵 얄따회담 결정에 따라 일본과의 전쟁에 참가한 소련은 만주를 공격하는 한편 조선의 雄基를 점령하고(1945.8.11) 羅津(8.12) 淸津(8.13)에 상륙하여 계속 남진했다. 일본의 관동군이 쉽게 무너지면서 소련군이 한반도로 남진한 데 반해 미국군은 아직 류우꾸우도에 머물러 있었으므로 한반도에 진주하기에는 상당한 시일이 필요했다. 따라서 소련군이 한반도 전체를 점령한다 해도 막을 길이 없었다. 이에 초조해진 미국은 소련에 대해 미·소 양군이 일본군의 무장을 해제하고 항복 받을 경계선으로 38도선을 제의했다. 미국의 경제원조를 기대하고 또 일본 점령에 참여할 속셈이 있었던 소련이 이에 동의했고, 38도선이 또다시 한반도의 분할 선으로 등장하게 되었다.11)
2차대전이 끝난 직후 미국과 소련은 2차대전의 종전과 승리의 기쁨으로 소련의 모스크바 미국 영사관 앞에서는 성조기를 흔들었고, 미국 역시 소련과 함께 승리를 기뻐했다. 하지만 이 전쟁으로 유럽의 강대국들이 세계를 장악할 힘이 없어졌고, 이러한 세계의 대한 패권은 미국과 소련에 의해 장악되었다. 이에 미국과 소련은 서로를 견제를 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냉전의 시작이 되었다. 이러한 냉전은 유럽뿐 아니라 아시아까지도 그 범위가 확장되었다. 미국은 소련의 공산주의가 세계를 장악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본을 소련의 정치적으로부터 멀어지게 하였다. 그리고 그 방위선으로 한반도를 필요로 하였기 때문에 소련이 먼저 한반도에 도착한다면 공산주의에 대한두려움으로 이러한 제안을 하였던 것이다. 소련이 이 제안을 받아들임으로써 미국은 뒤늦게 한반도에 정착하였다. 그리고 정착하자마자 건준과 인민위원회의 세력을 인정하지 않은 채 일제시대에 일했던 관리자들을 다시 기용하였다. 이로써 미군과 인민위의 관계는 처음부터 좋지 않게 시작되었다. 제주도에서도 예외일 수 없었다. 따라서 미국은 차츰 좌익계의 세력을 약화시키고, 우익의 우세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제주도 점령정책을 전환시켜 나갔으며, 이때 발생한 한라단사건을 미군정의 그러한 시도의 관철을 평가하는 시금석이 되었다. 더구나 제주도는 섬이라는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앞에서도 말하였듯이 일제시대부터 미국의 공격을 받았기 때문에 미국에 대한 감정이 좋지 않았다.
미국은 한반도 문제를 미소공동위원회에서 해결하려 하였다. 그리하여 신탁통치안이 나오게 되었다. 하지만 이 신탁통치안에 따른 관련 정당에 대한 미국과 소련의 합의가 나오지 않았다. 그리고 이 미소공동위원회는 결렬되었다. 이에 미국은 한반도 문제를 자신들의 주도세력인 유엔에 상정하게 되었다. 여기서 한반도는 5.10총 선거를 통해 정부를 구성하고자 하였다. 전국적으로 모든 곳에서 투표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제주도에서는 두 군데에서 투표가 제대로 이행되지 못했다. 이로써 제주도에서는 미국과 그리고 한반도 내에서의 우익세력간의 투쟁이 시작되었다.
해방직후에 제주도가 겪어야 했던 가장 중요한 문제는 급증하는 인구의 문제였다. 해방 직후 제주도는 그 증가율이 25%이상 급증한 인구를 감당하여야 했으며, 이것은 사회적, 경제적으로 여러 문제가 제기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