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론적 종교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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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물론적 종교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물론과 관념론

Ⅱ. 유물론의 역사적 발전 과정

Ⅲ. 헤겔의 철학

Ⅳ. 마르크스의 초기 철학과 종교관

Ⅴ. 포이에르바하의 유물론 - 『기독교의 본질』

Ⅵ. 마르크스의 포이에르바하에 대한 입장

Ⅶ. 마르크스 종교비판의 특징

Ⅷ. 구체적 종교비판 사례

Ⅸ. 맑스주의와 기독교의 동맹과 전망
본문내용
Ⅰ. 유물론과 관념론
철학의 근본 문제에서 물질이 의식에 우선하는가 혹은 그 반대인가 하는 문제는 철학의 최고 문제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근본 문제에 대해 대답을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서 수많은 다른 철학적 문제, 즉 철학자들이 자기 시대의 조건 및 결국 자신들이 대변하고 있는 사회세력의 이해 관계에 맞추어 제 문제들에 대한 주요 탐구 방향이 이론적인 측면에서 규정되기 때문이다. 그러한 면에서 철학은 이데올로기적이며 당파적이다.
1. 유물론
유물론은 역사상 어떠한 형식을 취해 왔든지간에 일반적으로 자연과 물질 세계 및 물질이 의식에 대해서 일차적이자 근원적이라는 점, 사유와 의식은 물질에서 산출되며 규정된다는 점, 따라서 물질에 비해 의식은 이차적이라는 점등에서 출발한다. 유물론의 시원은 인도, 중국 그리고 그리스의 철학적 사유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특히 그리스의 자연철학에서 유물론의 절정을 대표하는 것은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적, 결정론적 세계관이다.
유물론의 새로운 개화는 근세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함께 시작되었다. 유물론은 중세에서 새로운 시대로 가는 문턱에서 부상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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