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와 사회에 관한 견해

 1  영상매체와 사회에 관한 견해-1
 2  영상매체와 사회에 관한 견해-2
 3  영상매체와 사회에 관한 견해-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매체와 사회에 관한 견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상매체와 사회에 관한 견해
사진과 영화의 발명, 사진 인쇄술의 발달, TV와 비디오의 등장으로 현대사회는 이미 오래전 부터 영상 문명의 사회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현대 사회에서는 우리를 둘러싼 세계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영상이 아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영상 문명의 사회라고 통칭하고 있지만, 사진이나 영화 또는 TV가 주요한 영상매체였던 시대에 우리가 파악했던 세계와 디지털 영상이 주요한 영상매체로 자리잡은 시대에 제시된 세계의 모습은 다를 수 있다.
영상(映像)은 그림자로서의 형상을 의미하며 빛의 굴절에 의해 생기는 상(사진, 영화, TV)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미지는 마음이나 머리에 떠오르는 상으로 심상(心傷) 이라고 할 수 있다. 영상이란 이처럼 눈으로 볼 수 있는 구체적 상과 머리에서 그려내는 정신적 상이라는 두 가지 아주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따라서 우리는 상상, 환상, 기억, 꿈, 그림, 사진, 영화, 텔레비전, 그래픽 디자인, 눈의 망막에 비친 것, 거울에 나타나는 것 등을 이야기 할 때 모두 영상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영상은 가장 이해하기 쉬운 커뮤니케이션 매체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는 크게 볼 때 커뮤니케이션 행위자, 메시지, 매체로 나누어 진다. 영상은 주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매체에 해당된다. 따라서 영상에 대한 이해는 우선 매체로 영상이 갖는 기술적 속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해야 할 것이다.
특정한 영상매체가 어떤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어떻게 발명, 제작, 유통, 소비되며 결국 어떠한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갖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영상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핵심이 라고 할 수 있다. 즉, 영상의 기술적 측면과 사회문화적 측면이 모두 고려되어야 하는 것 은 물론이거니와 특히 이 둘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가 분석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영상은 인류의 등장과 함께 주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다른 커뮤니 케이션 수단인 언어나 문자에 비해 부차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특히 사진, 영화, 텔레비전과 같은 영상이 서구의 기술적 발명품으로 수입되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확고해졌다. 따라서 현재 우리가 생산, 소비하는 영상에 대한 담론은 서구에 그 기원을 둔다. 영상을 근대성이나 탈근대성과 연결시도는 근본적으로 서구에서 비롯된 것이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 발달로 세계에서 동일한 영상매체들을 사용하고 있는 지금,
이러한 편가르기는 무의미한 것일 수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시각과 영상이 각각 근대성, 탈근대성과 기계 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그것들은 각 사회의 특정한 인식론적 구조, 시각이나 영상에 내재하는 기술적이고 물질적인 요소 등에 따라 특정한 시대정신과 일정한 관계를 맺으며 존재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