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한인의 민족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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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일한인의 민족 정체성..
민족의 사전적 정의는 일정한 지역에서 장기간에 걸쳐 공동생활을 함으로써 언어·풍습·종교·정치·경제 등 각종 문화내용을 공유하고 집단귀속감정에 따라 결합된 인간집단의 최대단위로서의 문화공동체를 뜻한다. 민족의 근대적 개념은 크게 객관적인 구성요소와 주관적인 귀속의지로 나눠볼 수 있다. 객관적인 요소로는 혈통, 언어, 종교, 지리적 조건, 역사적 운명 등을 들 수 있고 주관적인 요소로는 민족의식이나 민족감정, 소속감 같은 주관적 심리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우리 민족은 서양과는 달리 단일민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보다는 위의 민족적인 요소가 다소 공통점이 많다. 한편 일제 강점기 시절에 정치적 요인으로 인해 일본으로 건너가 정착하여 지금까지 살고 있는 재일한인들도 우리 민족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 것인가? 민족의 구성요소를 완전히 공유하고 있지 않고 있는 재일한인들도 우리 민족인 것인가?
재일한인의 이주와 정착의 역사는 다른 재외한인에 비교해서 특별하다. 다른 재외한인은 이민자의 신분으로 자발적으로 이주하여 다인종, 다민족사회에서 한민족으로서의 고유한 정체성과 문화를 자랑스럽게 여기며 살고 있다. 반면 재일한인은 일제 식민지 통치시기에 이주하여 해방이 될 때까지 피식민지의 국민으로 핍박과 차별을 받았다. 해방 이후에는 일방적으로 일본 국적을 박탈당하고 외국인 신분으로 오랫동안 불안정한 생활을 해왔다. 그리고 단일민족신화를 믿는 일본사회에서 독자적인 소수민족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일본사회와 문화로의 동화를 강요받았다. 한인을 열등한 존재로 여기는 일본사회의 인식은 단순히 개인의 태도와 감정에 머물지 않고 취직, 입거, 교제, 연애, 혼인 등 일상생활에서 한인을 차별하고 배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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