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

 1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1
 2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2
 3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3
 4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4
 5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5
 6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6
 7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7
 8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8
 9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 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사행정론과제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고찰 및 사례제시
1.서론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 몇 십 세기 전 원시사회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는 국가의 형성과 발전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이다. 그와 더불어 정부조직도 발전되어왔으며 정부조직을 이루는 근간인 인사행정도 더불어 발달되어 왔다. 모든 조직의 구성원이자 핵심은 바로 사람이다. 그러므로 그 사람을 다루는 인사행정이 조직원리의 기본임은 당연한 얘기이다. 더구나 한 나라를 책임지고 있는 정부조직의 인사행정의 중요성은 더 말할 나위도 없다.
인사행정은 정부, 곧 국가의 탄생과 함께 시작되어온 것이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인사행정은 꾸준히 발전되어 왔으며 그 중에서 가장 괄목할 만한 인사행정의 원리가 바로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이다. 또한 그것은 아직까지도 인사행정에 있어서 기본원리가 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엽관주의와 실적주의의 의의와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것이 실제로는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겠다. 또한 (가능하다면) 이것의 고찰을 통한 우리나라 인사행정의 발전방향을 알아보겠다.
2.본론
(1) 엽관주의(정실주의)
☞ 의의
정실주의(patronage)란 사람을 공직에 임용함에 있어 실적 이외의 요인, 즉 정치적 요인뿐만 아니라 혈연, 지연, 학연 등 개인적인 친분, 기타의 온정관계 등을 기준으로 행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엽관주의란 정실주의의 임용주체가 정당으로 바뀐 것으로, 공직에의 임명을 정당에 대한 공헌도와 충성도에 따라 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복수정당제도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공무원들도 따라서 바뀌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이 경우 관직은 선거에 승리한 정당의 전리품처럼 이해되어, 특정의 정당에 대한 정치적 봉사에 대한 보상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엽관주의적 인사행정에서는 정권이 바뀌면 기존의 재직자들은 자리를 내놓아야 한다는 교체임용주의(doctrine of rotation)의 관념이 지배적이었다. 엽관주의와 정실주의는 오늘날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정실주의가 정치적 요인을 중요시하는 엽관주의보다 넓은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 장점
#1. 정당이념의 철저한 실현에 도움이 된다
#2. 국민의 지지를 받은 정당의 당원이 관직에 임명됨으로써 민주통제의 강화 및 행정 의 민주화, 정부관료의 민주화에 기여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재검토 (최병대, 김상묵). 한국행정학회
중앙일보 홈페이지
새 인사행정론 (강성철 외)
건대 인사행정론 연구 (http://cafe.daum.net/Personnel) 자료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