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몬교 보고서

 1  몰몬교 보고서-1
 2  몰몬교 보고서-2
 3  몰몬교 보고서-3
 4  몰몬교 보고서-4
 5  몰몬교 보고서-5
 6  몰몬교 보고서-6
 7  몰몬교 보고서-7
 8  몰몬교 보고서-8
 9  몰몬교 보고서-9
 10  몰몬교 보고서-10
 11  몰몬교 보고서-11
 12  몰몬교 보고서-12
 13  몰몬교 보고서-13
 14  몰몬교 보고서-14
 15  몰몬교 보고서-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몰몬교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 이단이란 영어로 Hersey 헬라어로 ‘헤 하이레시스’에서 유래된 말로 선택이라는 의미이다 . 하지만 그 후에 시대에 따라서 이단이란 말이 지칭하는 것이 약간씩 바뀌고 현재는 기독교의 근본적인 교리를 부정하면 이단이라 칭한다. 이것은 불신앙과 기독교를 믿으면서도 그 일부분을 오해하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앞으로 알아볼 몰몬교는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삼위일체 하나님 및 그리스도에 의한 구원, 일부다처제, 성서관, 신관, 속죄론과 계시등에 대해서 기독교의 근본 교리를 부정하는 이단임이 분명하다. 지금부터는 몰몬교의 기원과 발전 그리고 그들의 의식과 교리 등을 알아봄으로서 개신교와 어떻게 다르며 현재 어떻게 활동하고 있고 왜 이단이라 칭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몰몬교(Mormnism) 개관
- 공식적으로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의 교회(The Church of Christ of Latter-Day Saints)"라고 알려져 있는 몰몬교는 1830년에 미국에서 요셉 스미스 2세(Joseph Smith, Jr)에 의해 시작된 이단이며 오늘날 그 조직과 교세로 볼 때 몰몬교는 서구 세계의 가장 강력한 이단으로 그 세력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말일 성도 예수그리스도 교회의 약자 LDS라고 이름한 몰몬교는 미국의 유타주를 중심하여 전세계에 그룹을 형성하고 있으며 영어를 하는 나라와 미국과 유대관계가 있는 나라에 거침없이 침투하여 선교를 하고 있다. 그 성장 속도 또한 놀라울 정도이다. 1976년 몰몬교의 통계는 약 300만, 3년후인 1979년말에는 약 400만으로 늘어날 정도였다고 한다. 또한 1979년 4월 28일자 몰몬교 소유의 달라스 타임 헤랄드지의 주장에 의하면 "우리는 420만의 교인을 확보했으며 감독과 교회와 장로교회,희랍정교회, 북침례교회, 제자교회 그리고 순복음 교회보다도 더 큰 교회로 등장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들은 한국을 비롯한 51개국에 1,200명이 넘는 선교사를 파송했고 그 결과 매년 180,000명의 신자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전 세계에 400만명에 달하는 교세를 자랑하고 있으며 2,000년까지 1천만명의 교세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그들은 세계 도처에 호텔을 보유하고 있고 컴퓨터 산업 등으로 거대한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 특히 매리오트 호텔(Marriot Hotel)그룹은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하와이군도 문화센타, 생명보험회사등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몰몬교에서 운영하는 브리감 영 대학(Brigham Young University)은 학계와 운동분야에 널리 알려져 있고 그들이 운영하는 몰몬 태버네클 콰이어(Mormon Tabemacle Choir)는 불신자들에게도 인정받을 정도로 우수하며 인지도가 높다. 미국의 경우, 몰몬교 교인이 미시간 주지사, 재무장관, 농무장관 등을 역임한 이들이 있을 정도이다. 미국의 유타주는 "몰몬주"로 불려질 만큼이나 몰몬교인이 많다. 이 유타주는 브리감 영(Brigham Young, 1877년 사망)이 몰몬교도를 이끌고 이주(1846년)하여 새예루살렘 "솔트 레이크 시티(Salt Lake City)"를 건설하였고 그동안 미국에서 하나의 주로 인정받지 못하다가 일부일처를 하기로 합의함으로서 비로소 1896년 미국의 일부로 인정되었다. 오늘날 이곳엔 몰몬교의 사령부가 있어 세계의 포교전략을 총괄하고 있다.
19세기부터「몰몬경」을 믿는 사람들을 일컬어 ‘몰몬’이라고 불렀고 이들은 개신교회나 천주교회는 참교회가 아니며 오직 몰몬 교회만이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설립된 참 교회" 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초대 교주 요셉 스미스는 모든 개신교를 하나님이 보시기에 가증스러운 정파라고 일축하기도 했다. 그는 개인적인 계시와 환상을 보았으며 모르나이(morni)천사로부터 금판이 묻힌 곳을 통고받았다고 한다. 다음날 통보 받은 대로 자신이 살고 있는 근처 구모라(Cumorah)언덕에서 황금판과, 우림(Urim)과 둠밈(Thumim)과 흉패를 발견하고 이를 번역하여 1930년「몰몬경」 (the Book of Mormon) 출판하였다.
몰몬교는 에스겔서 37장 15-17절에 나오는 두 개의 막대기가 성경과 「몰몬경」을 가리키며, 이 둘이 하나의 막대기, 곧 하나님의 말씀을 이룬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성경 본문(에스겔 37:15-17)은 이 두 개의 막대기는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을 가리킨다고 분명히 말하고 있다. 아무튼 이들은 「몰몬경」을 성경의 계시로 부각시키고 복음인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 그리고 값진 진주를 경전으로 삼고 있다.
2. 몰몬교의 기원
- 몰몬교는 1830년 4월 6일 뉴욕 팔마라 근방에서 요셉 스미스 2세와 그의 가장 절친한 친구 몇몇에 의해서 창설되었다. 창시자이자 선지자인 요셉 스미스 2세는 1805년에 벌몬트 주 사론에서 태어났지만 15살 때 그의 종교적 환상을 주장할 때까지 뉴욕 로체스터 근방 팔미라에서 살았다. 그의 가족은 가난했으며 그 지역에서 좋은 평을 받지 못했다.
요셉 스미스2세는 어느날 환상을(첫번째 환상은 15세가 되던 1820년 이른 봄날. 두 번째 환상은 1823년 9월 21일 저녁 잠자리에서)보게 되고 환상의 계시대로 팔미라 근처 언덕 아래 묻혀있었던 황금판을 발견하고, 1830년경에 그 금판이 번역되어 출판되고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교회가 창설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