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

 1  마키아벨리-1
 2  마키아벨리-2
 3  마키아벨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키아벨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마키아벨리의 생애
니콜로 마키아벨리는 1469년 5월 3일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태어나 1527년 6월 22일 58 를 일기로 자기 고향에서 병사했다. 법률가인 아버지 베르나르도 디 니콜로와 시적 재능이 뛰어난 어머니 바르톨로메아의 장남으로 태어난 그는 밑으로 아우 하나와 누이동생 둘이 있었으며, 그의 가문은 피렌체의 상층시민계급에 속하였으나 부유한 명문출신은 못 되었다.
청년시절 라틴어와 희랍어를 학습하였고 약간의 법률지식도 가지고 있었으며 고전, 특히 라틴문학에 정통하여 당시의 관례를 깨뜨려 피렌체의 일상용어로 시, 소설, 희곡 등을 써서 국어의 확립과 정화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마키아벨리는 르네상스적 문화가 발달한 시대의 인물로, 인문학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인문학을 중시하던 피렌체 공화정에 29세의 나이로 제2 장관직을 맡게되어 행정과 외교 업무를 담당하였다. 그러다가 1512년 스페인의 공격에 의해 피렌체 공화정이 무너지고 메디치가의 왕정이 복원되자 공직에서 추방되었다. 설상가상으로 1513년 마키아벨리는 메디치정부에 대해 실패로 끝난 음모에 연루되었다는 혐의로 체포되어 고문을 받고 투옥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같은 해에 메디치가의 바니 추기경이 교황 레오 10세로 즉위함에 라 특사를 받고 석방되었다. 석방되자마자 마키아벨리는 메디치 정부하에서 공직에 참여하기 위해 계획을 짜기 시작했고 그 계획의 일환으로 군주론을 1513년 말경에 집필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기대는 실현되지 않았다. 낙심한 그는 결국 피렌체 교외에서 칩거하게 된다. 공화주의자인 마키아벨리는 반메디치적이고 공화주의적인 다른 지식인들과 어울리게 되었으며 이들의 지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전술론과 자신의 공화주의적 사상을 담은 로마사론을 집필하게 되었다. 그러다 1520년 마키아벨리는 메디치 궁정에 소개되어 동년 11월 피렌체의 역사에 대해 저술하라는 임무를 부여받고 피렌체사를 집필하게 되었다. 그러나 메디치 왕정은 1527년 프랑스군의 로마 약탈, 이로 인한 교황의 도주, 인민의 신임 상실 등을 이유로 마침내 붕괴되고 피렌체에는 공화정이 복원되었다. 이는 공화주의자인 마키아벨리에게 기쁨과 환희의 순간이었을 것이다. 그는 공화정의 복원과 더불어 예전처럼 활동적인 공직에 복귀하고자 하는 희망을 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새로운 공화주의자들에게 마키아벨리는 메디치가의 가신에 불과한 인물로 비쳤기 때문에, 그 뜻을 이루기는 거의 불가능했다. 이후 마키아벨리는 병을 얻고 결국 세상을 떠났다.
◈ 시대적 배경
¤경제단위의 변화와 자유정신
중세 말 절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던 종교의 영향력이 급속히 약화되고 경제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시대정신의 변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사람들은 전쟁과 질병을 겪으면서 느껴온 정신적 공포감을 해소시켜 주지 못한 종교의 무기력 때문에 그들은 카톨릭의 바탕이 되는 영적 신뢰를 의심하였으며 중세 교회의 기능부패와 수도사의 도덕적 타락으로 종교와 신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지 않게 되었다. 이 시대의 사람들은 더 이상 인간의 내세와 피안에서 행복의 기대를 거는 대신에 자신이 있는 시대와 사회에서 욕망을 충족시키고 생활을 즐기려는 현세적 경향이 강하였고 더 나아가 인간 자신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부여하였다. 이런 경향은 개인주의를 탄생시키며 인간에게 신은 아니지만 자연을 지배하는 만물의 주인이라는 자격을 스스로 부여하게 하였다. 종교에 대한 이탈리아인들의 이러한 변화는 그들이 고대의 고전적 휴머니즘에 눈을 돌려 그 영광을 되찾고자 했으며 인간을 재발견하면서부터 자신들의 시대가 고전고대와 같이 영광스러운 것이라 생각하고 고대문화를 절대적 진리로서, 모든 사유 및 행동의 규범으로서 그리스도교의 생활이념인 경건(piety)에 대신하였던 것이다. 경제적으로는 중세사회의 중심적 경제 단위로서 자연경제를 토대로 한 폐쇄적인 자급자족의 원리와 토지를 매개로 성립된 신분적 예속관계를 그 특징으로 하고 있었으나 상업의 발전은 화폐제도의 발달을 가져왔으며 금융업의 발전과 화폐주조 은광개발의 촉진이나 도시국가간의 무역업 등과 같은 상업경제의 발달은 봉건제도에 있어서 자연경제, 자급자족, 폐쇄적 단위, 경작상의 계약 등과 같은 특징들을 애매하게 만들었으며 도시의 지적역할 및 정신적 발전을 예고하는 도시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 상업과 도시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이탈리아 도시국가들의 경제적 번영이 약속되고 무한한 부의 축적이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 르네상스 이탈리아인들은 부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돈을 번다는 것이 더 이상 수치롭게 생각되지 않았으며 부를 과시하는 것은 권력구조의 일부분이었고 사치는 성공의 보상이라기보다는 성공의 표현이었다. 그리하여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표지로서 사치를 일삼아야겠다는 전망은 르네상스 자유정신의 추진력이 되었다.
* 토마스 아퀴나스의 자유개념 : “인간의 모든 사유와 행위는 예정되어 있고 신의 의지에 따른 것이지만 신이 자유롭기 때문에 인간의 예정에도 자유가 부여된다.“(신학대전)
카톨릭에서 자유는 순수히 정신적인 자유, 즉 의지의 자유로 파악되며 인간의 자유가 향하는 최고의 목표는 신이다. 인간과 신을 연결해 주는 고리인 카톨릭 교회는 자유의 실현을 위한 기구이다.
* 루소의 자유개념 : 자유란 인간의 자연상태가 지니는 속성이며 오직 개인에게만 귀속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견해는 프랑스 혁명 당시 1791년의 제4항으로 결실을 맺는다. “ 자유는 다른 사람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성립한다.” 인격의 자유를 선포하는 것은 자신의 사유재산권을 아무런 제약도 받지 않고 완전히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포함한다
◈ 군주론의 집필배경
마키아벨리의 집필배경으로는 1. 분열된 조국 2. 외세의 위협 3. 분쟁과 혼란의 암담한 상황 4. 종교의 세속화 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