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

 1  다다이즘-1
 2  다다이즘-2
 3  다다이즘-3
 4  다다이즘-4
 5  다다이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다이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다이즘
원래 군대 용어로서 주력부대의 전진을 위한 길을 정찰하고 예비하는 임무를 갖는 전위대(前衛隊)를 의미한다. 예술 분야에서는 급격한 진보적 성향을 일컫는 말이다(=전위예술). 아방가르드라는 용어가 이러한 의미로 전환되는 데에는 19세기 초 Fourier(푸리에)와 Saint -Simon(생시몽)의 유토피아적인 사회주의가 영향을 끼쳤다. 이상적인 사회개혁을 위해 쓰이기 시작한 아방가르드라는 용어는 이후 그 계승자들에 의해 예술과 예술가들의 역할에까지 그 영역이 확대된다.
아방가르드가 된다는 것은 끊임없는 반항 상태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끊임없는 반항은 뛰어난 창조성일 수도 있다. 아방가르드에 이르는 방법 ; 하나, 이미지, 감각, 충동을 좇아서 내면으로 여행하는 것 - 초현실주의. 둘, 반항을 밖으로 표출해 경직된 규범, 시대에 뒤진 도덕, 억압적인 사회구조에 맞서는 예술을 창조하는 것-다다이즘.
아방가르드는 예술분야에서 1910년대 이후 구체화된다.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아, 무의식의 세계 내지는 꿈의 세계의 표현을 지향하는 20세기의 문학·예술사조.
미래주의 ; 20세기 초에 일어난 이탈리아의 전위예술운동. 미래파라고도 하며, 이탈리아어로 푸투리스모라고 한다. 전통을 부정하고 기계문명이 가져온 도시의 약동감과 속도감을 새로운 미(美)로써 표현하려고 하였다
다다이즘
다다이즘은 1915~22년경 스위스, 독일, 프랑스 등의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났던 반문명, 반합리성을 추구하는 예술운동이다. 제1차 세계대전을 낳게 했던 전통적인 문명을 부정하고 기성의 모든 사회적·도덕적 속박에서 정신을 해방, 개인의 진정한 욕구에 충실하고자 했던 것이 이 운동의 근본 정신이었다
이 운동에 참여한 여러 사람들이 다다(또는 다다이즘)라는 이름을 갖게 된 이유가 여러 가지로 설명되고 있다. 그중 가장 널리 알려진 설에 따르면, 1916년 취리히에 후고 발이 운영하는 볼테르 카바레(카페)에서 젊은 예술가와 반전주의자(反戰主義者)들이 모임을 가지곤 했는데 한번은 프랑스어-독일어 사전에 끼워져 있던 종이 자르는 칼이 우연히 다다라는 단어를 가리키고 있어 모임에 참석한 사람들은 이 단어가 정통주의 미학에 반기를 든 자신들의 예술활동과 반전운동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이를 채택했다고 한다
작가
1.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1887-1955]
프랑스 출신의 미국 화가로 현대 미술에서 사물과 관념을 혼란스럽게 하였다. 서민위주의 작업을 하면서 부르주아 딸과의 결혼식을 이벤트화 하여 2주 만에 이혼하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다다이스트로 평가되고 있으며 모나리자의 얼굴에 수염을 그린 [L,H,O,O,Q]를 통해 기존의 가치를 조롱하였고 레디메이드를 이용한 [샘]을 통하여 일상품과 예술품, 그린다는 것의 의미, 장소 등 여러 가지 사변적인 미술을 이끌어냈다. 자전거 바퀴를 의자 위에 거꾸로 고정 시켜 관객이 돌릴 수 있도록 고안한 작품은 후에 키네틱 아트에 영향을 준다. 그의 작품의 원천은 다다와 초현실주의와 마찬가지로 미술보다는 문학 작품이었다. 현대 초기의 많은 회화와 조각이 전념했던 비 해학성 때문에 아마도 뒤샹은 그것을 거부하게 됐을 것이다. 1912년 그는 스스로 고안한 기계적 회화로 전향 하였다. 이중 맨 먼저 나온것이 [날랜 누드가 가로질러간 왕과 왕비]의 여러 변형작이다. 뒤샹은 [처녀], [처녀에서 신부로의 이행], [신부], [총각들에의해 발가 벗겨진 신부] 등의 습작에서 기계적인 환상을 추구 하였다. 많은 작품을 남기진 않았지만 미술의 형태를 변화 시키기 보다는 미술에 대한 개념 자체에 혁신을 가져온 뒤샹은 20세기 미술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작가이다. 그는 훗날 많은 미술사조의 연원이 되기도 하였는데 [너는 나를]이란 작품에서도 하드에지 미니멀 아트의 양상을 보였고 옵아트의 기법도 보여 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