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

 1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1
 2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2
 3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3
 4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4
 5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5
 6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6
 7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7
 8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8
 9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9
 10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10
 11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11
 12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12
 13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13
 14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14
 15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리와 장정기 말 고사 시험문제 족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리와 장정 기말고사 시험문제 족보
1. 신앙과 교리의 유산 /신조, 교리적 전통
기독교 대한 감리회는 모든 개신교인들의 전통적 기독교 신앙을 함께 고백한다.
이 신앙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기초를 두었으며 기독교의 역사와 전통으로 이어져 왔다. 고대 교회는 성경을 거룩한 정경으로 확정하고 니케아(325년), 콘스탄티노플(381년), 칼케돈(451년) 신조들과 사도신경을 기독교 신앙의 표준으로 확립했다. 이는 복음의 본질을 선포하고 기독교 교리의 정통성을 보존하려는 교회의 노력이었다.
루터는 중세 카톨릭 교회가 인간의 선행으로 의로워질 수 있다고 가르친 것을 비판하면서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루터의 종교 개혁 정신을 이어받은 독일 루터교회가 체계화 한 것이 1530년 아우그르부르크 신앙고백이다. 그리고 쯔빙글리와 칼뱅이 이끌었던 스위스 개혁교회가 작성한 것이 1563년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이다. 영국 성공회는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을 중심으로 1553년 42개조 종교 강령을, 1562년 39개조 종교강령을 발표했다.
1784년 존 웨슬리는 영국 성공회의 39개조 종교 강령을 24개조로 줄여서 감리회 종교강령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했다. 웨슬리는 39개조 중에서 칼뱅의 예정론이 들어간 17조, 칼뱅의 출교정신을 반영한 33조, 영국 국교로서 영국 성공회가 세속권세에 복종할 것을 강조하는 37조 등 모두 15개조를 삭제하고 24개조로 감리회의 종교 강령을 확정했다.
2. 감리교의 성격
(감리교 신앙의 강조점 - 감리교의 신앙 전통은 기독교의 참된 구원의 진리와 성서적 경건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성서적인 구원의 길을 살아가는 것이며, 믿음과 사랑을 통해 성화와완전으로 나아가는 실천적 제장틔 도리를 구체화 하는 것이다. 웨슬리는 구원이 하나님의 선행적 은혜, 칭의, 성화로 이루어진다고보았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며 충만하고온전한 구원은 타락한 인간성을 새롭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창조와 새 창조의 경륜은 개인적 성화, 사회적 성화, 그리고 창조의 완성을 포함한다. )
1> 성경적이다.
웨슬리는 성경을 모든 신학의 제일의 원천이며 최고의 권위와 유일한 표준이라고 믿었다. 웨슬리의 모든 신학은 성경으로부터 나왔고 성경에 근거했다. 아우틀러의 말대고 그는 일생 성경 속에서 살았고 언제나 성경의 진리와 방향에 대한 확신을 갖고 살았던 ‘성경의 사람’(a Bible Man) 이었다.
2> 사도적이며 초대교회적이다.
웨슬리는 사도들과 초대교회 전통을 성경 다음으로 중시한다. 메토디스트 신학은 사도들이 전한 케리그마와 가르침에 충실하다. 또한 사도들이 전한 교리와 전통을 모든 기독교 신앙공동체들의 모범적 유산으로 지키고 따른다. 웨슬리는 사도신조와 니케아신조를 정통기독교의 신조로서 인정하며 초대교회의 교부들의 신학사상과경거의 전통을 존중하고 계승한다.
3>역사적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