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소 탐구보고서1

 1  원자력발전소 탐구보고서1-1
 2  원자력발전소 탐구보고서1-2
 3  원자력발전소 탐구보고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자력발전소 탐구보고서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원자력 발전소
1. 정의
원자력이란 핵분열이 연쇄적으로 일어나면서 생기는 막대한 에너지를 말 합니다. 원자력발전은 우라늄이 핵분열할 때 나오는 열로 증기를 만들어 그 힘으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합니다. 원자력발전소는 원자력발전을 하는 곳으로, 우리나라에는 영광, 고리, 월성, 울진 4곳에서 20기의 원전 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림 핵분열 과정)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핵분열이 이어지는 것을 핵분열 연쇄반응이라고 하며, 이 과정에서 생기는 막대한 에너지가 바로 원자력입니다.
우라늄 1g이 핵분열할 때 나오는 에너지는 석유 9드럼, 석탄 3톤을 태울 때 나오는 에너지와 맞먹는 양입니다.
2. 원자의 구조
모든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는 양성자와 중성자로 구성된 원자핵과, 그 주위를 돌고있는 원자로 구성됩니다. 우라늄과 같이 무거운 원자핵이 중성자를 흡수하면 원자핵이 쪼개지는데, 이를 핵분열이라고 합니다. 원자핵이 분열하면 많은 에너지와 함께 2~3개의 중성자가 나옵니다. 이 중성자가 다른 원자핵과 부딪치면 또 다시 핵분열이 일어납니다.
3. 원자력발전소의 장단점
1) 장점
- 연료비가 월등히 싸기 때문에 발전소의 긴 수명기간을 통해 볼 때 발전비용이 가장 적게 든다.
- 부존(賦存) 에너지자원이 부족한 국가의 입장에서는 핵연료시장이 비교적 안정되어 있을 뿐 아니라 소량의 연료만으로도 장기간(약 3년간)에 걸쳐 발전할 수 있고 수송 및 저장이 용이하여 에너지 비축효과가 크기 때문에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도 매우 유리하다.
- 원자력발전은 화석연료를 태울 때 나오는 이산화탄소·아황산가스·질소산화물 등 유해물질이 방출되지 않기 때문에 온실효과나 산성비로 인한 생태계 위협 요인들을 제거할 수 있어서 지구환경보존 측면에서도 효과적이다.
- 기술의 특성상 최첨단 기술이 종합되어야 하는 기술 집약형 발전방식이므로 과학 및 관련 산업의 발달을 크게 촉진시킬 수 있다.
2) 단점
- 원자력발전방식은 다른 발전방식에 비해 초기 건설비용이 높다.
- 발전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방사선 및 방사성 폐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처리·처분해야 하기 때문에 필수 안전장치 설치에 따르는 추가비용이 발생한다.
- 독성이 강하고 수명이 긴 고준위방사성폐기물(사용 후 핵연료)을 장기간 안전하게 관리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 다른 발전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지만, 한 번의 실수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