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몸 열풍

 1  현대사회와 몸 열풍-1
 2  현대사회와 몸 열풍-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와 몸 열풍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현대사회와 몸 열풍 ☆★
시작하면서...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몸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그리고 우리는 몸에 대한 이러한 관심들이 당연한 것처럼 여기고 있다. 하지만 과거에는 몸에 대한 인식이 지금과는 전혀달랐다. 현대인들은 이전의 전통사회에서 상상하지 못했던 몸에 대한 자기 관리 양식을 지니며, 몸을 디자인하기 시작하였다. 한마디로 ‘몸 열풍’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렇게 몸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그로 인한 현대 사회의 몸 열풍이 최근 너무나 과도해지면서 각종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이제부터 현대사회에서 몸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지게 된 배경과 그로 인한 문제점, 그리고 우리가 이러한 문제점들을 어떻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어 나갈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몸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게 된 배경 및 이유
지식과 과학기술의 발달 : 오늘날에는 생물학적 복제, 유전공학, 성형수술, 스포츠 과학과 같이 다양한 분야의 발전으로 인해 몸은 점점 취사선택적인 현상이 되어가고 있다.
전통적인 몸의 의미에 대한 위기의식 고조 : “몸은 타고난 것이며 고정불변한 것이다.”
⇒기계와 같은 몸(body as machine) - 현대의 몸은 개인의 자아 정체성의 일부로서 수행되어야 하고 완성되어야 할 일종의 프로젝트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과거와 달리 몸은 소유자의 각성과 노력에 의해 갈고 다듬어질 수 있는 변화 가능한 실체가 되고 있다.
몸과 종교 그리고 근대성 : 종교의 상실은 개인이 외부로부터 명확한 세계관이나 자아 정체성을 더 이상 제공받지 못했기 때문에 적어도 자신의 몸이 신뢰할 만한 자아감을 재구성할 토대가 된다.
매스컴과 광고의 미적 콤플렉스 조장 :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지는 매스컴과 광고는 대중사회화와 함께 결부되어 대중들에게 적극적으로 미적 콤플렉스를 조장한다. 매스컴을 통해 이상화된 몸을 보여줌으로써 대중들에게 몸은 자연의 선물이 아니라 문명의 힘으로 쟁취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며, 그에 따라 몸의 자기관리에 소홀한 것은 신체적, 정신적 무능력이나 나태함 심지어는 비문명성을 드러내는 것으로 여기게끔 만든다.
현대사회에서의 변화된 산업 형태 : 현대사회에서는 몸매 및 외모 경쟁을 부추기는 다양한 미용산업, 건강의학, 미용기술 등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각종 육체관리 산업을 통해 현대인들이 식사, 운동, 여가 등의 일상적 실천을 몸의 외형적 관리의 수단으로 생각하게끔 하는 세뇌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소비 자본주의 문화의 영향 : 소비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육체적인 부분 마저도 교환가치로 환원된다. 이는 다시말해 ‘몸의 자본화 그리고 상품화’라고도 설명될 수 있다. 몸은 21세기로 넘어오면서 개인이 지니는 중요한 자본의 하나로 자리매김 하였다. 개인의 외모는 사회적 성공에서 무시 못할 자본의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 풍조 또한 현대인의 몸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는 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몸 열풍”의 부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