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주의의 이해

 1  사실 주의의 이해-1
 2  사실 주의의 이해-2
 3  사실 주의의 이해-3
 4  사실 주의의 이해-4
 5  사실 주의의 이해-5
 6  사실 주의의 이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실 주의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실주의의 정의
사실주의란 19C 유럽문학 속 하나의 태도로서, 낭만주의의 비현실적 경향을 반대하며 현실에 객관적인 시각을 돌려 그대로 표현하려는 양식이다.
특징 - 낭만주의와는 반대로 객관적인 면을 중요시 여김
- 현실과는 먼 동경과 상상보다 현실적이고 더욱이 표현하는 것에 있어 서 정확하고 객관적이며 산문형식을 띈다.
- 표현방법에 있어서, 인간과 사회의 내외적 상황을 객관적으로 묘사
- 소설 속에서 나타나는 갈등에는 개인과 사회현실의 긴장상태가 많다.
(사회현실이 작품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사실주의의 시대적 조건
(1)사회의 상태
사실주의는 낭만주의 시대와 거의 중첩된다. 그러나 낭만주의의 시대적 조건과는 달리 사회적 현실의 문제가 사람들의 보편적 관심사로 대두하고 있었다. 첫째, 산업 혁명이후 전개된 자본의 지배가 좀 더 철저하고 현저하게 된 현실이다. 사회의 지배 세력이 완전하게 부르주아 계층으로 확정된 상황에서 경제의 논리가 사람들의 개인적 특성과 자율성을 침해하는 양상이 심화되었다 둘째로 사회의 계층 갈등이 표면화되면서 사회의 불합리와 모순에 대한 인식이 싹트게 되었다. 사회의 풍속과 구조가 전체적인 사항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셋째로 저널리즘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사람들에게 자기 주위의 문제에 대한 일정한 정보를 제공하여 세계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였다. 넷째로 작가와 독자의 관계가 변화되어 작가는 다른 어떤 사람에게도 구속되지 않고 자신의 관점에서 사회에 대한 인식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2)사상적 배경
사실주의의 사상적 배경을 한 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이는 사실주의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전통에서 싹튼 것과 마찬가지로 그 사상적 배경도 계몽주의에서부터 시작하여 근대의 합리주의 과학에서의 실증주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사실주의의 철학적 근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서 특히 근대 이후 비약적인 발전을 한 과학, 사회학, 심리학 등은 뒷날 사실주의의 방법에 중요한 자료들을 마련해 준다. 이와 함께 철학에 경제학을 포함하기 시작한 헤겔의 포괄적인 철학이나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이후 발전한 사회주의 사상도 일정한 연결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이 밖에 다윈의 진화론도 사실주의에 일정한 영향을 준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