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 구조와 형태

 1  성의 구조와 형태-1
 2  성의 구조와 형태-2
 3  성의 구조와 형태-3
 4  성의 구조와 형태-4
 5  성의 구조와 형태-5
 6  성의 구조와 형태-6
 7  성의 구조와 형태-7
 8  성의 구조와 형태-8
 9  성의 구조와 형태-9
 10  성의 구조와 형태-10
 11  성의 구조와 형태-11
 12  성의 구조와 형태-12
 13  성의 구조와 형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의 구조와 형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1장. 성의 구조와 형태
우리는 많은 종교에서 우주창조 신화나, 가입의례, 성스러운 것(영역) 등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각 종교들에서 보여지는 이러한 이야기는 하나의 히에로파니로서 ‘성의 양태’ 드러내고 있다. 그 종교에서, 그 종교에 속해 있는 사람들이 성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그 모습들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이야기들은 하나의 역사적 사실이다. 각 이야기들은 역사 안에서 이루어진 사건이며, 그 시대적, 문화적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어떤 이야기들은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믿고 이해하는 반면, 어떤 이야기는 작은 공동체에서만 믿어지기도 한다. 또한 그 이야기가 탄생된 곳에서 점차 잊혀지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성의 양태에 대한 태도는 다양하며, 그 역사적 특징, 구조적 특징 모두 상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책에선 이렇게 다양한 이야기들을 이해하기 위해 모든 유형의 이야기들을 종합하여 모으고, 그 각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다양한 자료들의 종합을 통해서 성의 서로 다른 양태를 이해하는데 좀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역사에서 인간의 행동, 음악, 미술, 인간이 바라보는 모든 자연, 동물, 식물 이 모든 것이 히에로파니가 될 수 있었다. 즉 인간이 접촉하고 다루는 모든 환경들이 다 히에로파니가 되었던 것이다.
어떤 종교에서건 성스러운 영역이 있다면 속스러운 것이 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모든 속스러운 것은 성스러운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성스러운 것은 그것의 속스러운 성격에서 벗어나 무언가 다른 것으로 선택되었을 때 성스러운 것이 된다. 이것은 이상하고 독특하며 상황에 따라 공포스럽기도 한 양면적 성격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양면적 요소로 인해 어떤 것들은 터부시되지만 이 같은 차별화는 이미 그것이 일반적인 것과 다른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이렇게 선택된 것은 강하고 위협을 주는 것으로 믿어진다. 하지만 이런 히에로파니는 각 역사의 시대적, 문화적 배경을 반영한 종교의 입장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의 양태는 한가지 모습으로 계속 이어지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
위에서 밝혔듯이 성스러운 것은 속스러운 것을 통해서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며, 이러한 모습을 우리는 사물과, 제의, 신화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성의 변증법은 원시적 형태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수육과 같이 높은 경지의 신비로운 형태를 취하기도 한다.
제2장. 천공과 천공신
모든 인류에게 있어서 천공신에 대한 신앙은 보편적으로 존재하였다. 천공신이 우주를 만들고 인간을 창조하였으며, 천공이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 것 자체만으로 인간에게 천공은 두려움의 대상임과 동시에 성스러운 절대적 존재이기에 충분했다. 세계 여러지역의 신들의 이름이 ‘높음’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높다는 것은 신적인 영역에 속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오스트레일리아, 안만나 제도, 아프리카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세계 여러 지역에서 천공신은 천둥, 번개등의 대기 현상을 이용해 우주를 다스리고 있다. 그러나 천공신들은 직접적인 종교의 대상이 되지는 못한다. 이 신들은 인간의 일에 너무 무관심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천공신을 예배하지 않으며, 삶에 극한적인 한계가 있을때에만 그들을 찾는다.
이 같은 이유로 사람들은 천공신을 대신한 다른 것을 믿는데, 토테미즘, 다신교, 정령숭배, 주물숭배, 애니미즘 같은 것들이 그것이다.
우리가 여기서 주목할 것은 천공신의 위치가 다른 종교적 형태들에 의해서 점차 밀려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자리 교체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타나지만 그것이 구체성에 의한 갈망에 의한 것이고, 천공신이 좀더 구체화, 전문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