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

 1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1
 2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2
 3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3
 4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4
 5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5
 6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6
 7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7
 8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8
 9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9
 10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10
 11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11
 12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12
 13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13
 14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14
 15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15
 16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16
 17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17
 18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18
 19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19
 20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교의 해석학 설교의 계획과 준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설교의 계획과 준비
16세기 설교신학자 안드레아스 히페리우스는 그의 저서 『설교의 평이한 해석』의 제 2부에서 설교준비법을 다음과 같이 여덟 가지로 요약했다. 즉 ①독서,독경 ②기도 ③계획 ④명제 ⑤구분 ⑥보증 ⑦변박 ⑧결론 등으로 나누었다. 히페리우스의 설교 이론은 후일 기독교회 설교 준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설교준비에 있어서 오늘날이라 해서 특수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설교가 하나님께서 의도하신대로 되기 위하여 신중하고 또한 정직하게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1. 설교준비의 과정
설교를 준비하는 데에는 오직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다. 모든 설교자는 저마다의 기질과 상황에 맞는 각자의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의 것을 무비판적으로 본뜨는 것은 잘못된 것이지만 대체로 설교자가 밟아야 할 과정은 존 스타트가 지적한 바와 같이 다음과 같은 단계가 있다.
1) 본문의 선택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는 것이므로 본문의 선택은 중요한 일이다. 만일 설교자가 규칙적으로 성경 연구를 하여 그 내용을 정리해 둔다면, 기억은 음식이 잘 정돈된 찬장과 같이 되어서 설교해야 할 본문들이 잘 정리되어 있을 것이다. 본문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유의해야 할 점에는 다음의 네 가지 중요한 요인이 있다.
(1) 의식적인 요인
대부분의 기독교회에서는 종파들은 교회력의 절기를 여전히 준수하고 있다. 모든 신자들은 적어도 매 년 세 가지 주요한 절기 즉, 성탄절과 부활절, 그리고 오순절을 지킨다. 이 절기들을 중심으로 교회력은 세 기간으로 분할될 수 있다. 첫째로 10월에서 시작하여 12월까지는 강림절 기간이 된다. 유럽에서 추수감사절은 보통 9월 말 혹은 10월 초에 시작되고 미국에서는 11월에 지켜지므로 이 시기는 창조와 타락, 그리고 구약이야기와 예수의 탄생에 대한 기대, 또한 그리스도의 ‘강림’ 혹은 이방인에게 나타나심 등에 관하여 생각하기에 좋은 시기이다. 둘째 시기는 성탄절에서 시작하여 오순절까지인데, 1월부터 5월에 걸치는 기간이 된다. 이 시기는 그리스도의 출생과 삶, 성격과 모범, 말씀과 사역, 고난과 죽음, 부활과 승천 및 성령 강림으로 절정화되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능력 있는 행적을 재확인하기에 적당한 시기이다. 셋째 시기는 ‘오순절 후의 주일들’이다. 이 시기는 5월부터 9월까지를 포함하는 시기인데 성령 안에서 신자의 생활과, 성령과 교제하는 교회에 관하여 생각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 시기는 윤리적, 사회적, 선교적 책임과 신자의 소망 곧, 그리스도의 승리의 재림에 대한 기대에 전념할 수 있는 좋은 시기이다. 교회력의 절기에 따라 적절하게 설정되어 있는 성구와 교훈들을 참고하여 설교자는 이따금 이것들 중의 하나를 본문으로 선택 할 수 있다.
(2) 외부적인 요인
본문을 선택함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은 외부적인 것이다. 즉 우리 주변의 일반 생활상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공적인 토의의 쟁점들과 특별한 사건 사고들이다. 신자들이 교회에 올 때, 그들은 이러한 근심거리를 예배에 가지고 와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싶어하고 신자들로서 이러한 일들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지를 깨닫고자 한다.
(3) 목회적인 요인
본문선택 있어 또 하나의 중요한 요인은 회중들의 영적 생활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해 내는 목회적 요인이다. 가장 훌륭한 설교자는 항상 훌륭한 목회자이다. 왜냐하면 그들이야말로 회중들의 필요와 문제와 의심, 그리고 두려움과 소망이 무엇인지 알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