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우수한 갯벌

 1  한국의 우수한 갯벌-1
 2  한국의 우수한 갯벌-2
 3  한국의 우수한 갯벌-3
 4  한국의 우수한 갯벌-4
 5  한국의 우수한 갯벌-5
 6  한국의 우수한 갯벌-6
 7  한국의 우수한 갯벌-7
 8  한국의 우수한 갯벌-8
 9  한국의 우수한 갯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우수한 갯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의 우수한 갯벌
(충남 보령시 머드팩축제)
저희 조 에서는 이번 사회수행평가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곳으로 ‘갯벌’을 선정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 갯벌이 가장 우수하고 많이 분포하고 있어서 한국을 알릴만한 훌륭한 곳이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갯벌의 형성 및 효능과 더불어 우리나라만의 갯벌축제인 충남 보령시의 갯벌축제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저희가 관내 도서관에서 찾은 도서 자료의 글귀를 이용하여 갯벌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갯벌의 뜻
진흙이나 머드는 같은 뜻이며 갯벌은 바닷가의 벌판을 일컬음이고 그 갯벌이 머드로 덮혀 있는것을 흔히 머드라고 하는데 그것은 옳은 표현이 아니며 실은 개벌을 덮고 있는 진흙을 개흙이라고 하는 순수한 우리말이 있습니다. 이 개흙으로 덮여있는 벌판이 바로 갯벌입니다.
조수가 드나드는 바닷가나 강가의 넓고 평평하게 생긴 땅.
일반적으로 조류로 운반되는 모래나 점토의 미세 입자가 파도가 잔잔한 해역에 오랫동안 쌓여 생기는 평탄한 지형을 말합니다. 이러한 지역은 만조 때에는 물 속에 잠기나 간조 때에는 공기 중에 노출되는 것이 특징이며 퇴적물질이 운반되어 점점 쌓이게 됩니다. 한국 서해안의 조차는 해안선의 출입이 심하고 긴 만이라는 지형적 특성에 의해 조차가 매우 큽니다. 이와 같이 갯벌은 육지와 바다 사이에 하루에 두 번씩 넓은 공간이 나타났다가 사라졌다 하는 판이한 두 세계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지역을 ‘갯벌이라 하며, 이곳은 육상과 해양이라는 두 거대 생태계가 접하는 곳에 있어서 완충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연안생태계의 모태로서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총 개펄 면적의 83%가 서해안 지역에 분포하며 캐나다 동부 해안, 미국 동부 해안과 북해 연안, 아마존 강 유역과 더불어 세계의 5대 갯벌로 꼽힙니다. 개펄은 쓸모 없는 땅으로 여겨져 1980년대 후반부터 ‘서해안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간척매립사업의 대상이 되었으나, 최근 하천과 해수의 정화, 홍수 조절, 생태적 가치 등이 밝혀지면서 보전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갯벌의 형성
일단, 갯벌이 만들어지려면 우선 모래나 뻘 같은 개흙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바다의 개흙은 바닷물 속에 있는 모래, 뻘 입자들이 가라앉은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