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참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영향력 현대사회의 관심은 무엇인가

 1  사회참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영향력 현대사회의 관심은 무엇인가-1
 2  사회참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영향력 현대사회의 관심은 무엇인가-2
 3  사회참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영향력 현대사회의 관심은 무엇인가-3
 4  사회참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영향력 현대사회의 관심은 무엇인가-4
 5  사회참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영향력 현대사회의 관심은 무엇인가-5
 6  사회참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영향력 현대사회의 관심은 무엇인가-6
 7  사회참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영향력 현대사회의 관심은 무엇인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참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영향력 현대사회의 관심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현대사회의 특징에 대해서 사회학자인 피터 버거(Peter L. Berger)는 현대사회의 2가지 특징을 제시하였다. 첫째는 세속화로 성과 속의 이원론 대신 현재의 삶에 치중하여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현재의 삶의 의미를 부여해주는 의미의 체계를 종교의 사유화를 통하여 초월적인 신에 대한 믿음과 구원에 대한 교리, 그리고 거룩한 생활의 규범들의 대한 가치를 하락시켜 버린다. 둘째는 다원주의로 이 세상 사람들의 세계관의 다양성을 표현하는 것이다.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인정하고 옹호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수용됨으로 인하여 선이나 가치, 삶의 의미, 목적에 대한 생각들이 다양화되며 도덕적 개념들 또한 다를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하여 오는 사회적 영향력은 믿는 그리스도인들의 기독교 세계관에 가장 기본적인 근간을 흔들고 있다. 절대적 가치에 대한 신뢰가 상실해져가게 되며 나름대로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공감대가 형성된다. 이로 인해 기독교 윤리의 입장은 수용성이 없고 존중성이 없는 것으로 여기게 되고 기독교의 사회적 위치에서도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개인주의로 인하여 공동체의 이상이나 집단적 가치관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힘을 읽어 가고 기독교 신앙공동체에도 많은 개인주의 영향을 받게 된다. 다시 말해 교회 공동체 안에서도 철저히 개인적인 동기나 목적에 따라 행동하며 이로 인하여 많은 문제들이 발생되어 지고며 신앙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이로 인해 교회공동체는 사회봉사를 통한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못하게 되는데 개인주의 문제로 인한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절대 진리이며 불변이 되는 규범인 성경을 통하여 구속받은 백성의 삶의 방식을 제시하고 가르쳐야 할 책임이 있다.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대처하기 위하여 성경적 시각과 입장으로 현대사회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사회문제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한다. 그러기에 존 스토트가 쓴 “현대사회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은 그리스도인이 가져야 할 사회에 대한 의무를 탁월하게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로마서 13장에 따르면 그리스도인들은 국가 내에서 존재하며, 국가의 권세를 인정하고, 국가가 국가로서 바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에 대해서 칼빈도 성경적인 입장을 견지하여 국가는 하나님의 다스림 가운데 생겨났으며, 국가는 정의를 실행하고 선행을 장려하며 악행을 심판하는 책임과 의무를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았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이 국가와 정치의 영역에 참여하지 않아야 할 이유는 전혀 없으며 오히려 그리스도인들은 국가 제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가가 국가로서 하나님께 부여받은 의무를 잘 감당하도록 도와야 한다. 바로 이 점이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을 통해서 저자가 말하는 사회적 문제와 그리스도인들이 감당해야 할 사회적 책임에 대한 문제,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이 사회적 책임을 감당하기 위하여 준비되어져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먼저 저자가 현대사회문제에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책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저자가 과연 누구인지 알 필요가 있다. 저자의 배경을 통해서 저자가 주장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문제와 그리스도인의 책임을 쓴 저자 존 스토트는 영국 런던의 All Souls Church 교구 목사를 역임하셨고 현재는 런던 현대 기독교 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유명한 저서로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기독교의 기본진리이며 특히 저자는 탁월한 복음 전도자이며 학자인 동시에 뛰어난 저술가로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는 목회사역에서도 강력하고 혁신적으로 일하였으며 영국을 비롯한 범세계적인 복음주의 지도자로서 로잔 언약(1974)의 입안자중 한 사람이었고, 로잔회의 및 복음주의적 개신교와 카톨릭 간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저자는 약 50년 동안 복음주의 운동을 하였는데 특히 자유주의의 “사회 복음”에 반하는 일에 주력해 왔다. 이로 인해 반세기 동안의 사회 문제에 대한 우리의 무관심으로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사명과의 간격이 너무도 멀리 떨어졌다. 본서는 그 간격을 따라잡기 위한 저자 자신의 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본서를 통해서 현대사회의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그리스도인의 삶의 자세를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서의 내용을 통해 그리스도인들이 삶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과 함께 현대사회의 문제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이 이 문제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1. 사회참여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영향력
1) 현대사회의 관심은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다양성과 복잡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다양성에 대한 문제를 저자는 다원주의의 문제로 소개하고 있다. 다원주의에 대한 사회적 영향은 가히 폭발적이다. 이러한 다원주의에 대한 요인에 대해 저자는 2가지로 설명하는데 첫째는 사람과 관습에 교회가 영향을 발휘하지 못함에 따르는 세속주의의 발전에 따른 것이며 둘째는, 세계대전 후에 따른 이민정책으로 인해 발생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다원주의로 인하여 모든 종교의 보편성을 주장하게 되었으며 아무리 소수 집단의 종교라 할지라도 사회의 특성에 따라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러한 다원주에 기독교인들은 어떻게 대처 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한 저자의 관점은 설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것은 논쟁에 의한 설득으로 하나님과 인간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통해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우리가 취해야 할 행동의 방향을 정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저자는 오늘날 교회와 사회 양쪽에서의 변증가들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견해에 대해서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특징은 바로 복잡성인데 이러한 문제는 과학의 발전으로 더욱더 심화되었다. 대부분의 문제들은 개인에 따른 복합적인 문제로 개인윤리와 사회윤리로 구분되어 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저자는 이러한 복잡한 문제에 대해서 접근할 수 있는 기독교적인 방법을 성경으로 보았다. 그리스도인이 성경의 기본적인 전제들을 확실히 파악하고 성경의 진리를 충분히 알아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음만이 현대사회의 문제점들에 대해 성실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성경의 진리에 대한 저자의 생각은 창조, 타락, 구속, 완성으로서의 4가지 구조를 통하여 상호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기독교적인 사고의 방향을 제시해줌으로써 하나님, 인간, 사회에 대한 중요한 진리를 가르치게 하는 것이다. 이와같은 저자의 생각은 복음적이며 성경중심적이다. 사회의 문제는 오직 이 사회를 만드시며 다스리고 계시는 하나님의 치리 앞에서만 가능하기에 성령의 영감을 통해 쓰여진 진리의 말씀을 통한 문제 해결방식은 아주 좋은 해결 방안으로 여겨진다.
2) 사회참여에 대한 성경적 근거
“왜 그리스도인들은 세상과 사회문제에 참여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그는 성경을 통해서 해결책을 찾고 있다. 성경의 5가지 교리인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을 통해서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현대인들의 가장 큰 문제는 소외를 통해서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무력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도 나타난다. 이뿐만 아니라 인간은 이기적이며 사회는 부패함으로 인하여 세속적 소외와 기독교적 비관주의의 혼란속에서 살게 된다. 그러나 저자는 이러한 문제들을 역사와 성경을 통해서 풀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성경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하는 역사들은 많은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되는데 그것은 소금과 빛의 삶을 사는 것이다. 예수님이 사용하셨던 소금과 빛의 비유를 통해서 그리스도인들의 삶을 소개함으로서 그들만의 특수성을 유지하기를 저자는 바라고 있다. “소금과 빛의 삶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저자는 기도와 복음전파로 예를 들었다. 저자가 주장한 것처럼 그리스도인들의 사회참여는 반드시 해야 할 의무이며 하나님께서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 사회문제에 대한 참여의식을 높이고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기 위해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아주 잘 상기시켜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현대사회가 당면한 문제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