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 전개 양상 아시아 와태 평양에 미친 제국주의

 1  제국주의 전개 양상 아시아 와태 평양에 미친 제국주의-1
 2  제국주의 전개 양상 아시아 와태 평양에 미친 제국주의-2
 3  제국주의 전개 양상 아시아 와태 평양에 미친 제국주의-3
 4  제국주의 전개 양상 아시아 와태 평양에 미친 제국주의-4
 5  제국주의 전개 양상 아시아 와태 평양에 미친 제국주의-5
 6  제국주의 전개 양상 아시아 와태 평양에 미친 제국주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국주의 전개 양상 아시아 와태 평양에 미친 제국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국주의 전개양상 아시아와 태평양에 미친 제국주의

◎ 영국령 말레이연방·프랑스령 인도차이나·네덜란드령 동인도
1. 영국령 말레이연방
영국은 7년 전쟁 때 인도에서 프랑스에게 승리하여 이의 경영에 힘써오다가 1876년 인도 제국을 세우고 빅토리아여왕이 황제를 겸하게 되었다. 영국은 다시 네팔을 점령하고 아프가니스탄을 보호국화 하는 동시에, 버마를 점령하고,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반도의 요지를 점령하여 말레이연방을 설립하였다. (1895년)
2.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1887년~1953년)
프랑스는 영국에 의해 인도에서 밀려나고 1862년 나폴레옹 3세 때 가톨릭교도의 보호를 구실로 사이공을 점령했다. 그 후 1887년 캄보디아와 베트남에 세력을 확대시켜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를 만들고 후에 라오스를 추가하였다.
3. 네덜란드령 동인도
네덜란드령 동인도는 1800년 1월 1일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가 국영화된 이후부터 형성되었다. 20세기 초에는 네덜란드의 패권주의적인 확장을 통해 인도네시아지방으로 진출, 포르투갈과 영국을 누르고 자바, 몰루카 제도, 수마트라, 보르네오의 일부를 식민지로 통치하였으며 이 지역이 최대 면적에 이를 정도로 확장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시절에는 이 지역이 일본 제국에 점령당했으며, 1945년에는 인도네시아의 민족주의자들이 인도네시아의 독립을 선언하였다. 이후에 일어난 인도네시아 독립 전쟁의 결과로 네덜란드는 1949년 12월 27일에 인도네시아의 독립과 주권을 인정한다.
◎ 러시아 확장
러시아는 19세기 중엽 1858년 청과 아이훈 조약을 맺어 헤이룽 강 이북을 차지하고 베이징 조약으로 연해주를 얻었다. 그 후 러시아는 알라스카를 미국에 매각하고 방향을 남쪽으로 돌려 투르키스탄을 차지하여 페르시아, 아프가니스탄, 파미르 방면으로의 진출을 꾀하여 영국과 대립하였다.
◎ 그 외 국가
1. 독일
독일은 이 방면에서도 그 진출이 늦었으나, 1880년대 이후 뉴기니의 일부, 비스마아크, 마샬, 마리안, 캐롤라인제도 등을 차지하였다.
2. 미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