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신학 연구] 슐라이어 마흐

 1  [현대 신학 연구] 슐라이어 마흐-1
 2  [현대 신학 연구] 슐라이어 마흐-2
 3  [현대 신학 연구] 슐라이어 마흐-3
 4  [현대 신학 연구] 슐라이어 마흐-4
 5  [현대 신학 연구] 슐라이어 마흐-5
 6  [현대 신학 연구] 슐라이어 마흐-6
 7  [현대 신학 연구] 슐라이어 마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 신학 연구] 슐라이어 마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세기 신학자들은 인간 생활 안에 종교라는 어떤 특정의 자리를 정함으로써 계몽 사상에 의해 초래되었던 곤경을 넘어가고자 했으며, 또한 그 결과로 초월성과 내재성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려고 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칸트는 윤리롸 도덕을 종교라는 특정 차원의 초점으로 제시하였다. 헤겔은 이 초점을 지적 또는 사변적 영역으로 이동시켰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종류의 제안들보다 훨씬 더 혁명적인 것은 금세게 초 수십 년 간을 대표하는 세 번째로 위대한 사상가였던 프리드리히 다니엘 에른스트 슐라이어마흐의 제안이었다. 그의 대안은 그가 ‘감정’이라고 부르는 인간의 특별한 경험, 곧 직관적 삶을 종교적 중심으로 격상시키는 것이었다. 그러므고 그는 신학의 근거를 찿기 위하여 ‘감정’에 주목했다.
19세기가 낳은 이 독일 신학자가 현대 신학에 미친 영향력은 아무리 높이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비록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슐라이어마흐에 대하여 한번도 들어 본 바가 없다 할지라도, 그의 종교 일ㄹㄹ반에 대한 사상과. 특히 기독교에 대한 사상이 그들 교회의 목사들과 교단 지도자들, 그들이 좋아하는 신앙 문서의 저자들과 대학의 선생들이 받은 신학 교육을 통하여 그들에게까지 흘러내려갔다. 그의 영향력은 잘 식별되지 않은 미묘한 것이지만 서양 기독교 전반에 만연되어 있다. 그가 기독교 신학에 끼친 영향력은 뉴턴이 물리학에, 프로이드가 심리학에, 그리고 다윈이 생물학에 끼친 것과 같다고 하겠다. 다시 말해서, 그를 놓고 절대적 권위라고 할 수 없을지는 모르나, 그는 선구자요 새로운 유행의 창도자로서 후세의 신학자들이 간과할 수 없ㅅ는 사상가였다. 현대 기독교 사상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거의 보편적으로 슐라이에마흐를 현의 신학의 아버지로서 인정한다. 그는 ‘교회의 황태자’로 불러졌고, 또 몇 안되는 기독교사상의 거인 가운데 한 사람, 그리고 존 칼빈 이후 가장 영향력있는 신학자이며 현대종교와 신학 사상의 창시자로 불려진다. 슐라이어마흐가 이러한 여예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은 그가 신학에 있어서 새 시대를 창도했기 때문이다. 이 시대는 거의 200년이나 지속되어 오고 있는데, 이 시대는 소위 자유주의적 기독교 시학과 그에 대한 여러 가지 반응들에 의해 지배되는 시대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