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글로색슨 시기 Anglo Saxon Period

 1  앵글로색슨 시기 Anglo Saxon Period-1
 2  앵글로색슨 시기 Anglo Saxon Period-2
 3  앵글로색슨 시기 Anglo Saxon Period-3
 4  앵글로색슨 시기 Anglo Saxon Period-4
 5  앵글로색슨 시기 Anglo Saxon Period-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앵글로색슨 시기 Anglo Saxon Period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앵글로·색슨 시기 Anglo-Saxon Period
영국에는 원래 전설적인 돌기둥을 세운 신비스러운 종족에 이어, 기원전 6-7세기경 켈트족이 살고 있었고, 로마 침략 Roman Conquest (B.C. 55) 이후 450 여년간 로마의 지배를 받았으며, 로마제국의 쇠퇴와 더불어 5세기 중엽 유럽 북부 게르만 계의 앵글족, 색슨족, 쥬트족 등이 대거 침입하여 선주민을 몰아내고 정착했다. 기록상으로는 이 시기부터 영국 문학은 시작된다. 앵글로·색슨족은 영국에 정착하면서 이미 구비문학의 음유시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교도적인 성격을 띄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6세기 경 기독교화 되어가면서 서서히 자신들의 운명을 자각하는 종족으로 발전하였고,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는 시가 등장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영문학 사상 가장 오래된 서사시인 A.D. 750년경에 쓰여진 것으로 추정되는 『베어울프』Beowulf를 들 수 있다. 이 시에는 당시 그들의 조상에 관한 기원과 용맹성, 민족성, 그리고 종족의 성격, 습관, 생활태도 등이 잘 나타나 있다. 이 삼천여 행의 장시인 『베어울프』는 대표적인 영웅 설화로 고트랜드Gautland지방에 사는 용맹한 베어울프가 데인 족 왕 흐로즈가Hrothgar를 괴롭히는 그렌델Grendel을 물리치고 난 뒤에 왕이 되어 50년간을 지배하다가, 또 화룡Fire Dragon의 모습으로 닥쳐오는 재앙을 화룡을 죽임으로써 해결하고 자신도 치명상을 입어 죽는 줄거리로 되어 있다. 이 작품은 구비로 전해오다가 음유시인에 의해서 노래로 바뀌었고, 수도사에 의해 문자로 옮겨졌다.
이 시기의 산문 작가로는 비드Bede와 알프리드왕King Alfred을 들 수 있는데, 전자의 라틴어로 된 『영국 교회사』Historia Ecclesiastica Gentis Anglorum는 영국 역사의 효시라 할 수 있다. 후자는 『앵글로색슨연대기』Anglo-Saxon Chronicle의 편찬과 라틴어 서적의 영역으로 유명하다.
2. 중세 시대 Middle Ages
영국이 전형적인 중세 봉건주의 국가와 카돌릭 국가로 변화된 때는 윌리엄 I 세William I에 의한 노르만 정복Norman Conquest (1066) 이후이다. 이들 노르만인들은 원래 프랑스의 노르망디 지방에 이주해 살면서 기독교를 믿고 프랑스화되어 문화적으로 앞서 있었다. 노르만 정복과 더불어 앵글로·색슨족은 피지배자가 되어 노르만족의 지배를 받게 되고 봉건제도와 교권이 지배하는 중세 사회가 나타나게 된다. 이전의 앵글로·색슨 언어와 문학은 이 기간에 노르만계 언어와 문학과 융화되고 복잡한 굴절어미가 간소화되고 어휘도 풍부해졌다. 또한 영국의 중세시대는 백년전쟁The Hundred Years War (1338-1453), 장미전쟁The Wars of the Roses (1455-1485) 그리고 대역병The Black Death (1347-51) 등 국내외적으로 매우 혼란스러운 기간이었다.
중세 문학은 14세기 중엽에 들면서 도적, 거인, 사라센족 등을 상대로 싸우는 기사들의 모험을 다루는 로맨스가 주를 이루는 전반기와 쵸서시대인 후반기로 나눌 수 있다. 전반기는 브리튼에서 소재를 구한 앵글로색슨족이 영국 침입 이전에 살았던 켈트족의 영웅인 아더왕의 전설에 관한 설화적인 작품을 위주로 다루는 작품과 프랑스에서 소재를 구한 샬레메인과 열 두 귀족의 이야기, 그리고 로마에서 소재를 구한 고대의 이야기, 트로이의 이야기, 알렉산더의 정복, 동양의 신비를 다룬 작품이 있다. 대표적인 로맨스로는 『가웨인경과 녹기사』Sir Gawain and the Green Knight, 『아더와 머린』Arthur and Merlin, 『아더왕의 죽음』Morte dArthur등이 있다. 그리고 후반기는 쵸서시대와 종교적 문학의 시기로 쵸서Geoffrey Chaucer, 가워John Gower, 랭그랜드William Langland 등의 작가를 들 수 있다.
영국의 근대시는 쵸서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의 대표적 작품인 『캔터베리이야기』The Canterbury Tales는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의 영향을 받은 것이지만 나름대로 독창적이며 영국적이다. 캔터베리의 성지 순례를 위해 타바드 여관Tabard Inn에 모인 각양각색의 순례자들의 성격과 당시의 생활상이 프로로그Prologue에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가워는 초서의 친구로 Moral Gower라고 불려졌으며, 그의 작품에는 도덕성이 깃들어 있다. 랭그랜드의 『농부피어스』Piers the Plowman는 두운을 사용한 고대 영시의 형태에 따라 씌어진 장편의 우의시allegorical poem이며, 당시의 사회적인 부패상이였던 종교의 부정부패, 승려의 타락, 부자의 악덕을 공격하고, 노동의 신성함과 선한 삶을 강조하여 민중들에게 사회적이고 도덕적인 감화를 주었다.
3. 르네상스 Renaissance
영국의 르네상스 시기는 헨리 8 세Henry Ⅷ가 왕위에 오른 시기부터 엘리자베스 여왕Elizabeth I 재임시기까지로 본다. 즉 이 시기의 문학은 토마스 모어Thomas More의 『유토피아』Utopia를 서곡으로 엘리자베스조에 영문학사상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였다. 헨리 8세가 즉위하자 커다란 변화가 이루어졌는데, 로마 교황청으로부터의 이탈과 영국 국교회의 설립이라는 정치적 종교개혁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해외 식민지 개척, 신흥 중산층의 발흥, 부의 축척 등 근세 국가로의 번영기를 이루기 시작했다. 이런 사회적 변천 배경과 이탈리아에 바탕을 둔 문예부흥의 물결이 영국에 밀려오기 시작했고, 옥스포드, 케임브리지 대학 등이 새로운 학문의 요람이 되었다. 이들 대학 출신의 많은 젊은 휴머니스트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영국 문학이 시작된다.
한편 산문 분야에서는 영국 최초의 르네상스인이라고 볼 수 있는 토마스 모어Thomas More가 있으며, 많은 번역문이 나오게 되었고, 성서의 영역과 후대에 수많은 문학의 소재가 되는 산문들이 나오게 되었다. 토마스 모어는 영국의 휴머니스트이며 정치가였다. 옥스포드대학 재학중에 유럽의 르네상스의 영항을 받았으며, 에라스무스와 친교를 맺었고 옥스포드 개혁가들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인물이었다. 1515년에 통상문제로 네델란드에 파견되었을 때, 영국사회의 현상을 비판하고 이상적인 국가상을 그리는데 관심을 갖게 되어 『유토피아』의 집필에 착수하였다. 그후 헨리 8세에게 중용되어 1529년에 대법관Lord Chancellor이 되었으나, 헨리 8세의 이혼문제가 정치적, 종교적으로 문제시되자 카돌릭 입장을 지키기 위해 사직했다. 그후 반역죄로 추궁을 당하여 런던탑에 감금되었다가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졌다. 그의 죽음은 카돌릭교도와 휴머니스트들에게 충격을 주었고, 1536년 성인의 칭호가 내려졌다. 그의 작품 『유토피아』의 주제는 가장 훌륭한 정부 형태의 추구이다. 정부의 악정과 국민들의 악행이 없는 이성적인 국민들이 살아가는 부정과 가난이 없는 이상적인 국가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1부에서는 이상국을 보았다는 한 여행가와 저자가 정부의 악정과 국민의 악행이 존재하는 국가에 관하여, 그리고 최선의 국가형태에 관하여 대화를 한다. 제2부에서는 이성으로 살아가고 모든 가난과 부정이 없는 이상국에 관하여 얘기한다.
이 시기의 문학은 특히 시와 극에서 많은 업적을 남겼다. 르네상스 문학의 새로운 경향을 도입한 시인으로는 토마스 와이어트Thomas Wyatt과 헨리 하워드Henry Howard 백작이 있다. 이들은 이탈리아 시인인 단테Dante와 페트라르카Petrarch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정형시를 영국에 도입했다. 그리고 시인으로서 가장 돋보이는 인물은 에드문드 스펜서Edmund Spenser이며, 목가시를 영시에 도입했다.
에드문드 스펜서Spenser는 런던의 East Smithfield에서 태어나 Merchant Taylors School과 Pembroke Hall, Cambridge에서 교육을 받았다. 유럽 르네상스의 영향을 받아 이태리의 페트라르카, 프랑스의 뒤벨레 등의 작품을 번역했으며, 플라톤의 영향을 받은 「사랑과 미의 찬가」Hymnes in honour of Love and Beautie 등의 시를 썼다. 1578년에 그의 대학 친구인 하비Harvey를 통해 레스터Leiceter 백작의 집에 있게 되었고, 레스터 백작을 통해 필립 시드니Sir Philip Sidney를 알게 되었다. 스펜서는 시드니, 다이어Dyer 등과 함께 문학 클럽을 만들었다. 그는 레스터백작과 시드니를 통해 궁중에서의 영달을 추구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으며, 윌튼 경Lord Grey de Wilton이 아일랜드 총독으로 갈 때 그의 비서로 수행했었고, 생애 거의 전부를 더블린에서 보냈다. 그동안 그는 시작품을 계속 썼으며, 시드니의 전사를 애도하는 「아스트로펠」을 썼고, 그의 대작 『선녀여왕』The Faerie Queene을 세상에 내놓아 갈채를 받았다. 그러나 이 무렵부터 차츰 아일랜드에서의 그의 공직생활은 파탄에 이르게 되었고, 1598년 그의 저택이 토착민들의 방화로 잃어버린 수난을 당하자 가족을 거느리고 위기를 벗어나기도 했다. 런던 정부에 사태를 보고하러 갔다가 객사하여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묻혔다.
『선녀여왕』은 이상적인 기사의 인품을 제시하여 당시의 윤리적 목적이라는 문학의 본질을 구현한 정치적이고 종교적인 알레고리이다. 열 두 가지 미덕을 상징하는 열 두 기사들이 선녀여왕인 그로리아나Gloriana의 명을 받고 궁정을 떠나 신의 경지에 이르려고 악에 대항하여 싸운다. 신성Holiness, 절제Temperance, 순결Chastity, 우정Friendship, 정의Justice, 예절Courtesy에 관한 6권을 쓰고, 제7권은 지조Constancy를 상징하는 기사의 모험을 그리다 미완성에 그쳤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