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

 1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1
 2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2
 3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3
 4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4
 5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5
 6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6
 7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7
 8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8
 9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9
 10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10
 11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11
 12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12
 13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13
 14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14
 15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가정에 대한 이해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정사역에 대한 연구
Ⅱ. 가정에 대한 이해
A. 일반적 가정이해
1. 가정의 정의
가. 가족의 개념
가족이란 부부를 중핵으로 하고 그 근친인 혈연자가 주거를 같이하여 생활하는 공동체로서 영어표현은 패밀리(Family)인데 그 어원은 파밀리아(Familia), 혹은 파물러스(Famulus)이다. 패밀리아(Familia) 또는 파물러스(Famulus)의 라틴 단어의 본 뜻은 재산, 노예 EH는 집에 속한 사람을 의미한다. 광의의 의미에서의 패밀리(Family)는 집에 속한 모든 사람으로서의 가족(household)을 뜻하지만 후대에 내려오면서는 제한된 의미에서 어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자녀만을 의미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광의의 의미이든지 제한된 의미에서든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족의 일원이 되며 그 안에서 보호받고 최초의 인간관계를 맺으면서 성장하게 된다. 또한 가족은 일정한 장소에서 같이 기거하고 취사를 하는데 이러한 공동의 생활을 통하여 가족의 공동의 이념이나 가치관, 그리고 목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모습을 갖게 된다.
한 가족이 이와 같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모여 살면서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그 가족만이 갖는 고유한 생활 습관이나 행동유형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을 가족문화, 또는 가풍이라고 부르며, 이것은 전체 사회의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가족은 개인이 출생하여 자라며 그의 인격을 형성하는 보금자리인 동시에, 가족 속에서 사회의 성원이 되기 위하여 사회화과정을 통해 개인의 한계를 초월한 사회적 인간으로 만들어지는 훈련장이기도 하다.
가족이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며 기본적인 사회집단이고 이익의 관계를 초월한 애정적인 혈연의 집단이며 같은 장소에서 기거하고 취사하는 동거동재 집단이다. 또한 그 가족만의 고유한 가풍을 갖는 문화집단이며 인간 발달의 근원적인 집단이기도 하다.
나. 가정의 개념
가정을 사전적인 의미로 정의한다면 “한 개인이나 가족이 생활하는 주거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가정을 공간적이고 물리적인 차원에서만 파악한 것이다. 가정은 이러한 물리적인 차원을 넘어서 가족 구성원 간의 정서적 교류와 인간 관계도 포함한다고 할 것이다. 왜냐하면 가정은 가족의 공동생활이 이루어지는 공간적 개념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론을 확증해주는 학자로서는 아담스(Bert N. Adams)가 있다. 아담스는 “가정이란 가족 구성원이 사랑하는 사람과 소속감을 나누기 위해서 만나는 장소”가로 정의하여 가정이 물질적인 장소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의 보금자리임을 입증하고 있다. 또한 버제스(Ernest W. Burgess)도 “가정은 하나의 제도를 의미하는 것에서 사랑을 의미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고 정의하여 가정이 이제는 하나의 제도나 형식적인 외형으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랑이 존재하고 가족 구성원간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장소로 그 개념이 바뀌어 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러므로 가정은 가족 구성원이 애정과 소속감을 나누기 위해서 만나는 장소이며 제도나 형식이라는 외형적 모습을 떠나 사랑이 존재하고 가족간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고 자라면서 접하는 최조의 물질적 사회적 환경이며 자신의 삶에서 필요한 행동 방식을 학습하고 가족과의 교류를 통하여 인격을 형성시켜나가는 교육의 장이며 가족이라는 친밀한 인간관계를 통해 신뢰, 자존감, 애정, 위안과 존경 등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감정들을 키워 나감으로서 가족 구성원간의 유대관계를 맺는 곳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겠다.
2. 가정의 기능
가정의 기능에 대해서는 사회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한 이론들이 제시되어 왔는데 W. 오그번(W. Ogburn)은 가정의 기능은 애정의 기능, 경제적 기능, 교육적 기능, 보호적 기능, 오락적 기능, 지위적 기능, 종교적 기능으로 구별하고 있으며, H. 뱅커(H. Becker)는 새 생명의 출산, 자녀의 양육과 보호, 물건의 생산과 활용, 자녀의 교육과 오락, 그리고 애정적 상호작용을 열거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