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

 1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1
 2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2
 3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3
 4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4
 5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5
 6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6
 7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7
 8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8
 9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9
 10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10
 11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11
 12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12
 13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13
 14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14
 15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약성경에서 기도 기도 Prayer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도(Prayer)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예배란 하나님의 은혜와 계약에 기초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중보로 한 하나님과 그 백성과의 교제 혹은 만남 김석한, 「개혁주의 예배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도서출판 영문, 2002), 59.
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기도는 믿는 자들의 영적 호흡으로 매 순간순간 하나님과의 교재를 유지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예배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므로 예배와 기도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들의 정체성을 확립 하는 것과 더불어 그들을 살아가게 하는 근원이 된다. 그러나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에게 예배와 기도는 일주일에 한번 예배당에 나가 자신이 하나님의 백성임을 증거 하는 형식적인 도구에 불과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현대 그리스도인들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누리게 된 구원의 역사에 대한 감격과 감사의 모습을 찾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시대의 악함을 방패삼아 그들에게 베풀어주신 하나님의 위대한 사랑을 망각하며 허울만 좋은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그의 백성들과 인격적으로 만나 교제 하시기를 원하신다. 또한 하나님은 신앙과 삶이 분리된 심각한 현실 속에 살아가고 있는 그의 백성들에게 너무나 단호하고 분명하게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 12:1)”라고 말씀하고 계신다.
진실한 기도는 성도로 하여금 하나님과 밀접하고 거룩한 관계를 지속해 나가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성경은 이러한 우리의 기도를 영의 호흡이라고 말한다. 호흡이 끊어지면 생명을 잃어버리는 것처럼 성도에게서 기도가 중단되면 영적으로 죽는 것과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A. 기도의 정의
1. 어원적 정의
『신구약 성경의 히브리어 헬라어 사전』을 보면 구약성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도에 대한 용어는 팔랄()이라는 히브리어 동사인데 피엘형은 ‘개입하다’, ‘재판하다’라는 의미이며, 힛트파엘형은 ‘조정하다’, ‘기도하다’라는 뜻을 가진다(왕상 18:28; 호 7:14).
테필라()는 명사인데 팔랄()에서 유래되었다. 뜻은 중재, 탄원(사 37:4; 렘 7:16; 11:4)과 간청, 애원, 기도(시 4:2; 6:10; 17편)와 찬송, 거룩한 노래(합 3:1; 시 72:20)이며 시편의 제목 안에 쓰인다. 「신구약 성경의 히브리어 헬라어 사전」(서울: 도서출판 로고스, 1988), 재인용, 강영자, 「성경에 나타난 기도와 칼빈의 기도론 고찰」(광주: 계양신학대학원대, 2004), 3.
헬라어 성경에 프로슈케()는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 소원하다, 하나님께 향한 자신의 신앙고백, 찬양은 프로슈코마이() (확신과 자랑을 가지고) ‘기도하다’에 사용되었다. 데에시스()는 언제나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 ‘필요’, ‘요구’, ‘간청’, ‘탄원’, ‘기도가 필요한 상태’로 사용되며, 데에오마이()는 ‘구하다’, ‘요청’, ‘바라다’, ‘간청하다’로 많이 쓰였다. 「신구약 성경의 히브리어 헬라어 사전」(서울: 도서출판 로고스, 1988), 재인용, 강영자, 5.
단어적으로 성경에는 250번 이상이나 “기도하라”는 권고가 나타나 있고, “기도하다” 혹은 “기도”등의 단어만 하더라도 약 280번 기록되었다. 따라서 “기도”에 대한 성경적인 가르침은 그 어떤 교리보다도 중요하게 성경 속에 제시되어 있을 뿐 만 아니라 위대한 기도의 사람들이 어떻게 기도의 삶을 살았는지 성경 전체를 통해서 반복적으로 기록해 주고 있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기도는 무엇인가?’에서 “기도는 우리의 원하는 바를 하나님께 부탁드리는 일이다. 우리의 죄를 고백하며, 그리스도의 긍휼을 감사한 마음으로 인정하면서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것들을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부탁드리는 것이다”라고 규정했다. 우리의 기도는 하나님께만 바쳐져야하고 그의 뜻에 맞도록 간구해야 한다. 왜냐하면 기도는 예배의 한 요소이며, 하나님은 예배의 대상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만이 모든 곳에 편재하셔서 그의 백성들을 감찰하시고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만이 우리의 기도를 응답하실 수 있으시기 때문이다. Thomas Vincent, The Shorter Catechism Explained From Scripture, 홍병창 역, 「성경 소요리 문답 해설」(서울: 여수룬, 1993), 451, 재인용, 강영자, 「성경에 나타난 기도와 칼빈의 기도론 고찰」(광주: 계양신학대학원대, 2004) 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