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낙산사 소개

 1  강원도 낙산사 소개-1
 2  강원도 낙산사 소개-2
 3  강원도 낙산사 소개-3
 4  강원도 낙산사 소개-4
 5  강원도 낙산사 소개-5
 6  강원도 낙산사 소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원도 낙산사 소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낙산사(洛山寺)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35호
□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전진리
낙산사는 당나라에 유학하여 지엄(智儼)으로부터 화엄 사상을 배우고 귀국하여 신라 화엄의 종조(宗祖)가 된 의상대사가 동해를 면한 오봉산에 창건한 사찰이다. 낙가산이라고도 불리는 이 산은 관음보살의 상주처로 믿었던 보타락가산(補陀洛伽山)에서 유래되었으며, 낙산사도 그래서 붙여진 이름이다. 676년(신라 문무왕 16) 의상대사가 관음보살의 진신이 이 해변의 굴 안에 머무신다는 말을 듣고 굴속에 들어가 예불하던 중, 관음보살이 수정으로 만든 염주를 주면서 절을 지을 곳을 알려 주어 이곳에 사찰을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855년(신라 헌안왕 2) 범일대사(梵日大師)가 다시 지었으나 몽고 침입으로 소실되었다. 1467년(세조 13) 왕명으로 다시 지었고, 그 후에도 1469년(예종 1), 1631년(인조 9), 1643년(인조 21)의 여러 차례 재건이 있었고, 1777년(정조 1) 화재를 당하여 다음해에 다시 지었다.
한국 전쟁을 딛고 20세기 후반에 다시 조성된 원통보전은 땅의 모양에 순응하며 남향으로 자리잡고 있다. 중심이 깊은 배치를 한 이 공간은 사천왕문과 중문으로 이어진 중심 축이 조금씩 방향을 바꾸며 높이가 더해져 자연스럽게 접근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중첩된 구성으로 공간의 경계와 위계를 잘 표현하고 있다. 현재 경내에는 원통보전을 비롯하여 홍예문, 사천왕문, 조계문, 고향단, 무열전, 홍연암, 의상대 등과 화강암으로 만든 해수관음상(높이 16m, 좌대 넓이 6㎡)이 동해를 바라보며 세워져 있다. 이 밖에 동종, 낙산사 칠층석탑, 사리탑, 담장 등이 있다.
▣ 낙산사 동종(洛山寺 銅鐘)
□ 보물 제479호
□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전진리
조선 예종(睿宗) 원년(1469)에 예종이 아버지 세조(世祖)를 위해 만든 종이다.
종의 꼭대기에는 종을 거는 고리[용뉴:龍]가 있는데, 용 두 마리가 서로 대칭을 이루고 있다. 용은 큰 눈과 코, 뾰족한 귀와 뿔, 날카롭게 서 있는 발톱들이 생동감 있다. 그 옆에는 소리를 좌우한다는 음통(音筒)은 없고, 대신 5cm가량의 구멍이 뚫려 있어 소리를 조절한다. 종의 몸통 위 부분에는 4구의 보살 입상이 조각되어 있고, 그 사이사이에는 인도의 옛 글자인 범자(梵字)가 네 글자씩 새겨져 있다. 연꽃 위에 서서 합장하고 있는 보살상에는 머리에서 나오는 빛[두광:頭光]이 표현되어 있다. 몸통 가운데에는 세 줄의 굵은 띠를 돌려 위아래를 구분하고 있는데, 그 아래 부분에 종을 만든 시기와 이유, 만든 사람들에 관한 기록이 상세히 적혀 있다.
왕실의 바람을 담은[발원:發願] 이 종은 몸통 부분에 종과 관련된 내용이 자세히 새겨져 있을 뿐만 아니라 용, 보살상 등이 생동감 있게 조각되어 있어, 조선 시대 종 연구에 중요한 자료이다.
▣ 낙산사 칠층 석탑(洛山寺 七層石塔)
□ 보물 제499호
□ 소재지 :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전진리 55
단층 기단 위에 세워진 높이 6.2m인 이 석탑은, 귀퉁이가 깨져 나갔지만 비교적 상륜부까지 온전히 남아 있다. 의상대사(義湘大師)가 창건할 당시에 3층이었던 것을 1467(조선 세조 13)에 7층으로 다시 만들었으며, 몽고 침입 때 어렵게 지켜냈던 수정 염주와 여의주를 탑 속에 모셨다고 전한다. 그 뒤 한국 전쟁 중에 깨지고 부서졌다가 1953년 낙산사가 다시 지어질 때 함께 복원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