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회화 보고서

 1  당대 회화 보고서-1
 2  당대 회화 보고서-2
 3  당대 회화 보고서-3
 4  당대 회화 보고서-4
 5  당대 회화 보고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당대 회화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당대 회화에 대하여
당대의 시대적 배경
비교적 단명했던 수의 뒤를 이은 당은 안정된 정치체제와 상업 수공업의 발달을 바탕으로 명실상부한 세계 제국으로 성장하였다. 당의 정치적 제도적 안정은 이전 어느 시대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탄탄한 사회 경제적인 토대를 구축했으며 물질적인 풍요와 세계 여러 나라와의 활발한 교역은 당의 문화를 다양한 장르에서 다채로운 방식으로 발전시켰다.
당 미술의 특징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몇 개의 키워드로 요약한다면 개방성 화려함 자신감 활력 국제성을 꼽을 수 있다. 흔히 7~9세기 동아시아에서 구심점 역할을 했다고 애기되는 당대에 있어서 미술의 국제성은 기본적으로 당 문화의 개방적인 태도를 전제로 한다. 이때의 개방성은 외래 문명과의 활발한 교류에 의해 얻어진 적극적인 문화적 포용력을 가리킨다.
요컨대 당 문화는 정치 경제적으로 찬찬한 기반을 갖춘 대제국의 자신감이 바탕을 이루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특성을 바탕으로 한 대 이래의 중국 미술과 구분되는 당 미술의 이국적인 특징과 그 다양한 조화를 가리켜 이종교배로 규정하기도 한다. 약 300년간 기속된 당의 문화는 문학에서의 시기구분을 따라 4시기로 나누어지는데 초당 (618~704) 성당 (705~763) 중당(764~846) 만당 (847~907)으로 시대를 나누어 각 시기마다 건축 회화 조각 공예 등 미술 양식에서 특징을 정의하는 것이다.
현재 남아있는 당의 미술은 벽화와 조각 도자기 등을 들 수 있는데 그중에는 발굴을 통하여 근래 새로 알려진 것들과 일본의 쇼소인 소장품이 포함된다.
회화 조각 당삼채의 인물 표현은 초당에서 성당 중당으로 갈수록 풍성하고 여유로우며 감각적인 표현이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이고 중당 만당기 에는 이전의 균형을 읽고 형식화되는 면을 볼 수 있다. 아울러 세계 제국답게 당의 유물들이 통일신라, 일본 동남아시아 서아시아 등지에서 널리 발견되는 것도 주목된다.
당대의 회화의 특징
당나라의 회화는 외래양식을 소화하는 한편 고유의 전통 양식과 융합한 이른바 종합성을 가진 회화 예술을 완성하였다. 당나라 시대에 처음으로 수묵화풍이 발생하였는데 이것은 남종 문인화의 출발을 뜻한다. 번영을 구가하던 당 왕조에서는 불사도관(佛事道觀)이 조성됨에 따라 벽화가 많이 그려지고, 대승적인 변상도가 그려졌다. 초당(初唐)의 대표적 화가인 염입본(閻立本)은 「역대제왕도(歷代帝王圖)」 「직공도(職貢圖)」로 유명하다.
후기 회화의 특색은 외래 영향의 중국화와 전통의 존중인데, 그러한 경향은 전기의 후반에 보인다. 사녀화, 화조화나 묵화는 측천무후 시대에 시작되고, 성당기에는 천재화가 오도현(吳道玄)이 백묘화를 부흥시켰고, 그에 입각하여 회화의 지도이념인 사의를 제창했다. 또 오도현(吳道玄)은 당대의 대표적 화가로서 불교, 도교에 관한 것을 많이 그렸고, 이러한 필법이 오가풍(吾家風)이라 불리며 당대를 풍미했다. 이른바 산수의 변혁을 창시하여 산수·수석화를 자연주의의 계열에 편입시켰다.
이사훈(李思訓)은 북화의 시조이며, 귀족적 묘법으로 금벽청록(金碧靑綠)의 산수로 유명하다. 후기의 산수화가는 수묵산수화 발전의 기초를 세운다. 특히 왕유(王維)는 남화의 시조이며, 남방의 풍경을 주로 초속적인 태도로 그렸다. 선담(渲淡)의 묵법이라 하여 수묵의 멋을 십분 살렸으며, 대상의 묘사보다 정감 어린 운치를 주관적으로 표현하였다. 사녀화, 화조화, 산수 수석화는 공적인 목적보다 사적인 감상에 봉사하는 경향이 강한 분야이고, 후세에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
또한 당대에 들어서 비로소 중국에 독자성이 본격적으로 나타났으며 인물, 화조, 산수화 등이 개성적인 표현의 형태로 발전하여 남종화와 북종화의 유파 개념이 확립되었습니다.
사녀화란?
중국 인물화의 화제. 궁정에서 일하는 부녀를 주제로 한 미인화 또는 궁정풍속화의 일종. 한대에 시작되어 수 · 당 때에 성행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