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가 주의 허브로서의 한국과 디아 스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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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시아이주의 허브로서의 한국과 디아스포라
Ⅰ. 디아스포라의 의미
디아스포라는 우리말로 민족분산(民族分散) 또는 민족이산(民族離散)으로 번역되는데, 단지 같은 민족성원들이 세계 여러 지역으로 흩어지는 과정뿐만 아니라 분산한 동족들과 그들이 거주하는 장소와 공동체를 지칭한다. 20세기 국민국가의 출현으로 디아스포라의 의미는 정치적인 함의를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동인으로 2차 대전 이후 벌어진 팔레스타인 지역의 유대인 이주, 아르메니아 학살로 인한 아르메니아 인의 강제이주 등이 있다. 불과 몇 십년 전까지만 해도 디아스포라는 인종학살과 추방된 사람들을 지칭하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용어로 사용되었다.
퇴뢰리안(1991 : 3)은 디아스포라를 “한때 유대인, 그리스인, 아르메니아인의 분산을 가리켰지만 이제는 이주민, 국외로 추방된 난민, 초빙 노동자, 망명자 공동체, 소수 민족 공동체와 같은 용어도 포함하는 보다 넓은 어원을 가진 의미”로 확대 해석했다. 윤인진, 2004, , 고려대학교 출판부, 5쪽
1. 디아스포라의 조건
과거 특정 민족(유대인 혹은 아르메니아인)이 특정 사건(인종 학살, 전쟁)을 원인으로 발생한 집단 이주현상을 디아스포라라고 말했으나 이제는 그 의미가 더욱 확장되어 다양한 형태의 이주에도 디아스포라라는 용어가 사용되면서 디아스포라의 조건에 대한 의견도 분분해졌다.
사프란(1991: 83~84)은 디아스포라의 특성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⑴ 특정한 기원지로부터 외국의 주변적인 장소로의 이동
⑵ 모국에 대한 집합적인 기억
⑶ 거주국 사회에서 수용될 수 있다는 희망의 포기와 그로인한 거주국 사회에서의 소외와 격리
⑷ 조상의 모국을 후손들이 결국 회귀할 진정하고 이상적인 땅으로 보는 견해
⑸ 모국에 대한 정치적, 경제적 헌신
⑹ 모국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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