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의 활동

 1  목회자의 활동-1
 2  목회자의 활동-2
 3  목회자의 활동-3
 4  목회자의 활동-4
 5  목회자의 활동-5
 6  목회자의 활동-6
 7  목회자의 활동-7
 8  목회자의 활동-8
 9  목회자의 활동-9
 10  목회자의 활동-10
 11  목회자의 활동-11
 12  목회자의 활동-12
 13  목회자의 활동-13
 14  목회자의 활동-14
 15  목회자의 활동-15
 16  목회자의 활동-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목회자의 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일군으로 쓰임 받는 우리들은 마지막 순간까지 하나님을 위해 살아가야 하는 목회자이다. 즉, 평생의 삶을 하나님께 충성하고 마지막 순간까지도 하나님을 붙들어야 하는 우리의 소명은 제사장적인 성향으로 지향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번 발표를 통하여 우리의 사명을 다시 한 번 깨닫고 개선되어야 할 것들과 다시 한 번 목회자로서의 활동과 모습은 무엇인지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Ⅱ. 본론
1. 예배 공동체의 목회자
목회의 주체성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것 중의 하나는 예배 공동체에서의 지도자라고 하는 역할이다. 목회자들의 여타 사회적 기능이 제아무리 다양하다고 할지라도 목회자는 공개적으로 흔히 예배의 지도자로 동일화된다. 목회자가 어디를 가더라도 사람들은 이 명백한 공적 임무와의 관련 속에서 생각하게 된다. 따라서 목회자의 관심이 어디에 있든지 목회자는 이러한 기대를 분명히 이해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주의 깊게 점검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Thomas C. Oden. Pastoral Theology. 이기춘 역. 『목회신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6), 136.
1) 예언자와 제사장의 차이점
말씀과 성례전의 그리스도교 목회는 고대 히브리 전통의 두 가지 귀한 직무 즉 예언자와 제사장의 직무들을 통일시켜 변경했다. 이 두 직무 사이의 핵심적인 차이점은,
예언자는 하나님 편에 서서 사람들에게 말씀을 전하여 주며,
제사장은 사람들 편에 서서 하나님에게 간구한다.
그리스도교 목회는 목회자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때마다 자신의 말이 하나님 편에 서서 하는 것이라고 자만하지는 않았고 성서의 말씀을 통해서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 전달되기를 바랐다. 이것이 그리스도교 목회의 예언자적 임무이다.
그리스도교 목회는 또한 전체 교회를 위해서 전 세상을 대신하여 중재를 기원하면서 목회 기도를 드리기를 원하고 있다. 이것이 목회자가 하는 일 중에서 제사장적인 측면이다. Ibid, 136-37.
2) 제사장과 일반 사람들의 차이점
참고문헌
Ⅳ. 참 고 문 헌
1. 국문도서
김광선. 『헌장 정리와 해설』. 안양: 성결대학교 출판부, 2002.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목회예식서』. 서울: 총회교육국, 1997.
예성신학정립 편찬위원회. 『예성신학의 이해와 신조해설』. 안양: 성결대학교 출판부 2010.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종로서적, 1989.
정일웅. 『기독교 예배학 개론』. 서울: 솔로몬, 1993.
2. 번역도서
Thomas C. Oden. Pastoral Theology. 이기춘 역. 『목회신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