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차원 지지 척도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다

 1  다차원 지지 척도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다-1
 2  다차원 지지 척도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다-2
 3  다차원 지지 척도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차원 지지 척도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차원 지지 척도
▣ 원척도
■목적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다.
■척도소개
다차원 지지 척도는(MDSS)는 19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 정서적, 물질적, 정보적 지지의 빈도와 적절성을 포함-를 측정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MDSS는 세 가지 출처-친구, 동료, 수퍼바이저로 부터의 지지를 평가하기 위해 구조화되었다. MDSS는 유형보다는 지지의 출처를 반영하는 다섯가지 요인들을 가지고 있다. 즉, 친구의 이용 가능성(section A: 1a, 2a, 4a, 4b, 5a, 6a, 7a), 수퍼바이저의 적절성(section C: 1b, 2b, 3b, 4b, 5b, 6b), 수퍼바이저의 이용 가능성(section C: 1a, 2a, 4a, 5a, 6a), 동료적절성(section B: 1b, 2b, 3b, 4b, 5b, 6b), 동료 이용 가능성(section B: 1a, 2a, 4a, 5a, 6a).
a가 붙은 문항들은 빈도/이용 가능성을 평정하는 것이며, ‘b가 붙은 문항들은 적절성/만족을 평정하는 것이다.
■채점방법 및 해석
MDSS는 오스트레일리아에 사는 483명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되었는데, 이들의 평균연령은 23.6(SD=1.1)이었으며, 51.3%가 여성이었고, 남성 중 24.3%와 여성 중 42.7%가 기혼자였다. 또한 84.4%가 직업을 가지고 있었으며, 나머지는 학생(10.1%) 또는 실업자(4.8%)였다. 실증적인 표준은 보고되지 않았다. MDSS는 문항점수들을 합산하여 개별요인들의 점수와 총점을 구하게 된다. 빈도는 4점 척도를, 만족은 3점 척도를 사용한다.
■신뢰도가 타당도
MDSS는 매우 적정한 내적 일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하위척도별 a값은 .81에서 .90까지의 범위를 가진다. 앙ㄴ정성에 대한 자료는 없다. 한편, MDSS는 적정한 동시타당도를 가지고 있어 심리적 복지에 대한 세 가지 척도-Rosenbergs Self-Esteem, Depressive Affect scales, General Health Questionnaire-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MDSS는 건강, 재정적 스트레스, 스트레스 생활사건들에 대한 척도들보다 심리적 복지에 대한 보다 적절한 예측력을 가지고 있다.
■본 척도의 출처
Winefield, H. R., Winefield, A. H., and Tiggemann, M.(1992).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young adults: The Multi Dimensional Support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8, 198-210.
■자료에 대한 접근
학술지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