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 손무

 1  손자병법 손무-1
 2  손자병법 손무-2
 3  손자병법 손무-3
 4  손자병법 손무-4
 5  손자병법 손무-5
 6  손자병법 손무-6
 7  손자병법 손무-7
 8  손자병법 손무-8
 9  손자병법 손무-9
 10  손자병법 손무-10
 11  손자병법 손무-11
 12  손자병법 손무-12
 13  손자병법 손무-13
 14  손자병법 손무-14
 15  손자병법 손무-15
 16  손자병법 손무-16
 17  손자병법 손무-17
 18  손자병법 손무-18
 19  손자병법 손무-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손자병법 손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손자병법
Ⅰ. 손무 (孫武)
손무는 기원전 544년경~기원전 496년경의 중국 춘추시대의 전략가이다.
자는 장경(長卿)이며, 손자 또는 손무자는 그를 높여 부르는 호칭이다. 한국에서는 손자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손자병법을 저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손무가 기록된 사서는 사마천의 사기(史記)외에 오나라와 월나라의 흥망사를 기술한 오월춘추(吳越春秋), 손무의 선조와 그의 자손에 대하여 기록한 신당서(新唐書)에 중요한 기록이 있다. 이러한 문헌에 기록한 손무의 생애는 아래와 같지만 그의 생애에 관해서는 현재도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ⅰ. 손무와 오자서
손무는 제나라의 명문인 전씨(田氏)집안 출신으로, 전완(田完)의 5대손인 손무의 조부가 군공(軍功)을 얻어서 손씨(孫氏)를 하사 받아, 손씨의 선조가 되었다. 손무는 초년부터 병서를 즐기고, 황제(黃帝)와 사제(四帝)의 전투나 고대의 이윤(伊尹), 강상(姜尙), 관중(管仲)등의 용병술을 연구했다고 한다. 기원전 517년경, 가문에 내분이 일어나고, 손무는 일족을 따라서, 강남 지방 오나라(吳)로 피하여 오나라의 재상 오자서(伍子胥)를 알게 되었다. 손무는 그 후, 오나라의 수도 근처의 산간에서 칩거하여 손자병법 13편을 저작 했다.
ⅱ. 궁녀들을 강병으로 만들다
기원전 515년 오자서의 추천으로 오나라 왕 합려의 초빙을 받아 오나라의 군사(軍師)가 되었다. 합려가 손무의 용병술을 시험하고자 말하며 "선생(손무)의 병법 13편을 모두 읽었지만, 궁녀들을 조금이라도 군의 지휘를 따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까" 하자, 손무는 이것을 승낙했다. 궁녀 180명을 내 주며 훈련시키도록 하자 손무는 합려가 가장 아끼는 궁녀 둘을 대장으로 세워 훈련을 시켰다. 그러나 궁녀들은 훈련에 따르지 않고 장난처럼 여겼다. 그러자 손무는 군령을 세우기 위해 궁녀 둘을 처형하도록 하였고, 합려가 용서해 줄 것을 간청하였으나 손무는 군령은 왕명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며 사형을 집행하였다. 그리고 다시 다음가는 궁녀를 뽑아 대장으로 삼고 훈련을 시키자 모든 궁녀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고 한다. 이 일로 인해 합려는 기분이 상했고, 손무는 그런 합려를 낮게 평가했으나 이후 합려가군대란 병법서의 명구에 의해서만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생사를 걸고 엄격한 군법에 따라 상벌을 실천하여 지휘함으로써 강해지는 것이라고 하는 깨달음을 얻고 손무의 군 통솔능력을 인정하고 그를 상장군에 임명하게 된다.
ⅲ. 오초전쟁
손무는 오나라의 군대를 훈련시켜 강력한 군대를 만들었고, 초나라와 대항할 수 있는 국력을 키울 때까지 무리한 군사 행동을 자제하였다. 기원전 506년, 합려는 손무와 오자서를 대장으로 삼아 초나라 원정을 개시하였다. 손무의 전략에 따라 오군은 연전연승하여 초나라의 수도 영()을 함락하고 초나라를 멸망 직전까지 몰아붙였다. 이후 진나라의 개입으로 오나라는 철군하였으나 그 후로도 오나라는 강력한 군대를 바탕으로 패자의 위세를 떨쳤다.
*오초전쟁에서의 오자서와 손무의 전략*
대초 소모전 강요.
참고문헌

*포스코팀리더 손자병법에 빠지다-포스코 팀이다34인 지음 .은행나무 출판
*비즈니스손자병법-슈모 지음, 유수경 역 .새론북스 출판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10846908&dir_id=0&page=0&query=%EC%86%90%EB%AC%B4 -손무의 생애와 오초전쟁
*http://kimzzz.com.ne.kr/son/sonjm.htm
, http://blog.naver.com/chiwoojang?Redirect=Log&logNo=100157016792 -손자병법 전략에 관하여
그 외 NAVER 인터넷 검색, 백과사전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