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

 1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1
 2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2
 3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3
 4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4
 5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5
 6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6
 7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7
 8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8
 9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9
 10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10
 11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11
 12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12
 13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13
 14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14
 15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15
 16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16
 17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17
 18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18
 19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19
 20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동모금회 조사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 동 모 금 회
목 차
Ⅰ. 서론
Ⅱ. 공동모금의 개념 및 특성
1. 공동모금의 개념
2. 공동모금의 목적
3. 공동모금의 필요성
4. 공동모금의 특성
Ⅲ. 우리나라의 공동모금회
1. 공동모금회의 발전과정
2. 공동모금회의 현황과 문제점
1) 공동모금회 법
2) 공동모금회의 조직구성 및 문제점
3) 공동모금회의 모금, 배분 현황 및 문제점
Ⅳ.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의 이슈
-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의 기법개발과 전파의 방안은?
Ⅴ. 해외사례
1. 미국
2. 일본
3. 호주
Ⅵ. 개선방향
Ⅰ. 서론
현대사회가 발전해가면서 그에 따른 사회문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현대 사회의 문제는 빈곤문제, 실업문제 등 개인이 자신의 힘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들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역할이 더욱 요구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의 역할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 뿐만 아니라 민간의 역할도 강조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민간 사회복지기관이 자율성을 가지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위해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는 운영에 필요한 충분한 재원을 확보하고 분배하는 일이다. 우리나라의 공동모금은 1970년대 정부의 주도하에 실시되어 최초 시행은 수십년이 되었지만 진정한 의미에서의 공동모금은 1998년 개정법에 의해 시행된 시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정부가 하던 연말연시 이웃돕기모금사업을 이양 받아 법으로 설립(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법률 제5960호-에 의해 1998년 11월 출범)된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사랑의 열매를 캠페인 상징물로 하여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홍보, 모금, 그리고 이를 전국 사회복지사업에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가장 큰 특성은 특정 기관이나 특정 종교에 제한되는 이웃돕기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전국의 모든 사회복지기관과 시민단체들을 지원한다는 포괄성과 공정성이다. 이전의 우리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던 모금활동의 대부분은 정부기관 중 하나로 공동모금회가 조직되어 운영되었다. 이에 따라 공동모금회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자율성이 제약되고, 시민의 참여에 한계가 있으며 국민을 위해 쓰여야 할 모금이 국가복지사업에 쓰이는 문제가 생기게 된 것이다. 또한 배분과정의 투명성과 공명성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아 기부를 한 개인이 직접적으로 기부의 결과를 느끼지 못해 신뢰도가 떨어지고 모금활동이 줄어들기도 하는 등 지속적인 주민들의 참여를 기대하기 힘들었다.
또한 지역사회복지관이나 민간단체에서 행해지고 있는 모금활동은 여러 방법으로 넓게 분포되어 있어 자금의 효율성 있는 관리가 사실상 어려운 것이 사실이며,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 지역사회공동모금은 적절한 대안 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공동모금의 개념을 살펴보고, 그 발전 과정과, 현황 모금 및 문제점 해외사례를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 공동모금의 개념 및 특성
1. 공동모금의 개념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은 이웃의 고통과 기쁨을 함께 하는 전통적 관습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러한 전통은 오늘날에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우리 민족의 특성은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많은 성금 모금행사들로 잘 보여지고 있다. 이러한 관습들은 현재 사회복지 공동모금이란 제도로 이어지고 있다. 사회복지 공동모금이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제2조에 보면 “사회복지사업의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국 또는 지역을 단위로 기부금품을 모집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권 내에서 기부금품을 널리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고 나타나 있다. 한편, 공동모금은 일된 캠페인아래 자원봉사자가 중심이 되는 민주적 모금활동이고, ‘모두를 위한 한번의 기부(One Gift for All)’를 모토로 하는 민간사회복지운동이고, 상부상조의 전통에 바탕을 두는 전 국민 참여의 사회복지운동이고, 모금과 배분, 그리고 사용이 공개되는 깨끗한 민간복지운동이다 라고 정의되어 있기도 하다. 이런 사회복지 공동모금의 대표적인 예로는 매년 실시하는 적십자사 공동모금제도, 크리스마스 실(seal) 배분을 통한 결핵협회 모금제도, 언론기관에서 실시하는 각종 모금제도, 바자회 같은 대중모금제도 등이 있다.
2. 공동모금의 목적
공동모금은 민간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주민의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구조화시키는 방안중 하나이며 지역사회주민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장 효과적으로 기부금을 통해 재원을 조성하는데 주요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업을 행하는 기관들은 다양하고 추구하는 목표들 간에도 상이한 점들이 많기 때문에 각 기관들이 각각 독자적으로 모금을 전개하는 경우, 각각의 필요와 긴박성을 기부자에게 강조하게 되고 기부자는 어떤 사업이 중요한지 얼마가 필요한지를 판단하기 어려워지게 된다. 또한, 모금운동을 전개하는 기관의 입장에서는 모금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과 준비과정에 적지 않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피하기 위해 공동모금은 사회복지기관들을 대신하여 모금하고, 절절히 모금액을 배분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의 경우 가장 중요하게 제기 되는 문제는 재정적인 어려움이고 이런 재정적인 보조는 대부분 정부보조금에 의존하기 때문에 정부의 예속성을 탈피할 수 없고 사회 기관의 자율성을 살릴 수 없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