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운동

 1  31 운동-1
 2  31 운동-2
 3  31 운동-3
 4  31 운동-4
 5  31 운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31 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31운동
31운동이란 무엇인가
1919년 3월 1일 서울을 비롯한 평양원산진남포안주의주선천 등 주요 도시에서 31운동의 봉화가 피어 올랐습니다. 이들 지방도시에서 서울과 같은 날 만세시위가 일어날 수 있었던 것은 종교조직을 통하여 사전에 조직화 작업이 이루어지고 독립선언서가 배포되는 등 준비가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3월 1일 시작된 독립선언과 만세시위는 3월 중순경에는 전곡 방방곡곡으로 파급되었는데, 3월 20일경부터 4월 10일경까지 절정에 달하였고 5월 말까지 계속되었습니다.
3월 초에는 주로 평안도황해도와 경기도함경남도 등 주로 북부지방을 중심으로 운동이 전개되었습니다. 초기운동의 확산에는 민족대표의 독립선언이 일정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들은 독립선언서의 배포나 인적인 영향을 통하여 서울과 북부지방은 물론 3월 중순 이후의 남부지역에서 시위를 촉발하는 하나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3월 상순에는 북부지방교통이 편리한 지역에서 시위가 주로 발생하였지만 중순부터는 중남부지방산간벽촌에도 독립만세의 함성이 울려 퍼졌습니다. 시위군중을 동원하기 위해 시위일자를 장날로 택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한 지역에서 장이 서는 5일 간격으로 만세시위가 계속하여 일어나기도 하였습니다.
계급계층간, 종교단체간 연대투쟁이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시위 자체의 조직화지속화 현상이 두드러졌습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각종 비밀결사결사대가 조직되어 시위를 준비하고 이끌어 갔습니다.
31운동은 국외로 파급되었는데 만주(북간도남만주 등), 연해주(블라디보스토크우수리스크 등), 미국, 일본 등으로 전개되었습니다.
만세시위가 삽시간에 전국 방방곡곡으로 파급되자, 당황한 일제는 즉각 병력을 증강 배치하고 무력진압에 나섰습니다. (헌병경찰소방대 동원)
시위는 처음엔 비폭력평화적 방법으로 시작되었지만 일제의 무력탄압으로 폭동화되었습니다. 특히 민중(도시빈민농민)들은 일제에 맞서 식민통치의 완전 종식, 조선의 절대 독립만이 자신들의 살길이라는 인식하에 만세 시위뿐만 아니라, 헌병주재소면사무소 등을 습격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지도층은 자치의 획득선에서 만족하려 하였습니다.
31운동은 왜 일어났는가
저도 그랬지만 우리는 미국 윌슨 대통령의 민족자결주의가 31운동에 영향을 끼쳤다고 중고등학교때 배웠습니다. (저만 그런가요? ^^;)
그러나 민족자결주의는 전승국이 지배하는 식민지를 제외한 일부 패전국(독일 등)의 식민지 또는 전쟁에 기여한 일부 약소민족에게 국한되는 허구성이 드러났습니다. 일본은 1차대전의 승전국이니 우리나라는 적용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럼 무엇이 31운동에 영향을 주었을까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