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

 1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1
 2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2
 3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3
 4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4
 5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5
 6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6
 7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7
 8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8
 9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9
 10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의 기억에 새겨진 환경문제
1. 수질오염
1) 수질오염의 정의 및 원인
흙, 불, 물, 공기. 고대 철학자 탈레스가 말하는 인류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4대 원소 중 하나인 물. 비단 인류만이 아니라 지구상에 존재하는 그 어떠한 생물도 물 없이는 존재 할 수가 없다. 전혀 물이 없어 보이는 바위조자 수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인류, 아니 4대 원소 중 하나인 흙을 밟고 물에서 삶을 살아가는 어떠한 물질도 어떠한 생명도 지구상에선 존재 자체가 불가능하다. 그런 중요 요소인 물이 더러워졌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수질오염이란 과연 무엇이고 그 원인은 무엇인가? 먼저 수질오염이란 말을 살펴본다. 깨끗한 자연수에 인간의 생산 활동으로 인해 오염물질이 혼입되어 고유한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성질이 변화되고, 이로 인해 그 이용가치가 떨어지고 인간과 생태계에 피해를 가져오게 되는 현상. 오염물질이 물의 자연 자정능력을 초과하여 해당 수질이 이용목적에 적합하지 않게 된 상태이다. 순수(Pure Water)에 기타 물질이 들어있어도 생물이 그 물을 사용함에 있어 유해함이 없으면 수질이 오염되었다고 하지 않는다. 즉 철분(Fe)같은 중금속이 녹아 있다고 하더라도 오염수가 아닌 것이다. 또한 해수의 경우에도 염분의 함량이 35퍼밀(35,000ppm)이 녹아있지만 이를 오염수라하지 않는 것은 이러한 물을 이용해서 살아가는 생물의 생활에 유해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담수에 염분이 다량으로 녹아든다면 담수생물 생태계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이런 경우에 염분이 수질오염을 야기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수질을 오염시키는 원인물질을 배출해내는 최초의 장소를 오염원이라 하는데 자연적 오염원과 인위적 오염원이 있다. 자연적 오염원은 말 그대로 자연현상에 의해 일어나는 오염 강우, 지진, 해일, 화산활동 등에 의해 물에 오염물질이 유입되어 발생되는 오염으로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자정작용에 의해 정상수질복귀가 가능하다. 반면인위적 오염원은 인간생활의 필요에 의해 농업, 광업, 공업 및 도시생활에 의해서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경우이다. 오염원은 다시 점오염원과 비점오염원으로 말할 수 있는데, 점오염원은 공장, 가축의 축사, 일반가정 등 특정지점에서 지속적으로 배출되어지는 오염원이기 때문에 오염물질이 배출되는 지점은 물론 경로와 오염물질의 종류 및 양과 농도까지 알 수가 있다. 이에 반해 비점오염원이란 점오염원과는 달리 산재 되어 있는 오염원으로서 정확한 유출경로를 확인하기가 어렵고 오염물질의 유입이 비지속적인 오염원으로 광범위하다.
점오염원 - 공장,가정하수,분뇨처리장,가두리양식장,축산농가등으로 인위적이고 배출기능만하며 배출지점이 명확하고 계절적 변화가 적다. 배출지점이 드러나 있기 때문에 오염물질의 종류, 배출경로, 배출총량 등을 알아내기에 용이하다.
비점오염원 - 대지, 논, 밭, 임야, 도로 등으로 인위적 및 자연적이고 배출기능과 정화능력의 양면성을 띄지만 배출지점이 불명확하고 광범지역에서 배출이 된다. 즉 차집이 어렵고 처리효율이 낮은편이며 계절에 따른 변화가 심하다.
2) 수질오염 피해의 사례 및 결과
수질오염은 우리가 마시는 식수가 오염되어 건강상, 재산상의 피해를 불러온다. 오염된 물은 토양에 스며들어 토양오염을 야기하며 악취를 유발 할 경우 대기오염으로도 전이되어진다. 물이라는 것은 동식물의 살아감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수질오염으로 인해 국내외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사례들을 살펴보자.
① 미나마타병 : 1950년대 일본 미나마타지역에서 발병한 것으로 일반적인 병은 병원체에 의해서 발생되지만 이병은 수은이라는 중금속(비중이 4이상이면 중금속이라 하는데 수은의 비중은13.6)이 사람의 몸속에 축적되어서 생기는 수은중독증이다. 이러한 중금속은 체내 에 흡수가 되면 배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적은 양이라 하더라도 계속해서 축적이 되어진다. 1953년에 이 지방에서 물고기와 조개들이 떼죽음을 일으키는 일이 발생하고 까 마귀나 물새 등이 갑자기 떨어져 죽기도하며 집에 있던 고양이가 갑자기 발작을 일으키며 날뛰다가 죽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이 지방에서 키우던 고양이의 절반이 이런 병으로 죽 음을 맞이했다. 이 지역에 아세트알데히드를 만드는 공장이 공정에서 발생하는 수은을 무 단 방류한 폐수가 바다로 유입이 된다. 수은은 곧 플랑크톤에 축적되고 플랑크톤을 먹이로 하는 물고기가 더 많은 수은을 축적하게 되고 먹이사슬의 상위로 올라갈수록 수은의 축적 량은 더 많아지게 된다. 최상위에 있던 사람에게는 시야가 좁아지고 난청, 언어 장애, 지 각장애, 심하면 정신착란, 경련 등이 일어나며 발작을 일으키다가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유기수은중독으로 신경계통에서 더욱 뚜렷하며 사지, 혀, 입술의 떨림, 혼돈, 그리고 진 행성 보행 실조, 발음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사지 말단부에서 곰지락운동 (chorea, 근육의 불수의적 운동장애)이 나타날 수 있고 감정의 변화 및 행동장애를 일으킨 다.
② 태안 기름유출사건 : 최근에 국내어서 일어난 2007년 12월 7일 태안 앞바다에서 유조선 과 해상크레인의 충돌로 인해 대량의 기름이 유출된 사건이다.
허베이스피릿호(홍콩 유조선)와 해상 크레인(삼성중공업)이 충돌하여 대량의 기름이 유출 된 해양오염 사고로 예인선단 2척이 삼성중공업소속의 해상 크레인을 거제도로 예인하던 중 한 척의 체인이 끊어지면서 크레인이 유조선과 충돌(3회 충돌)하면서 대량의 원유(약 12,547킬로리터)가 유출되었다.
이는 씨프린스호 사건(전라남도 여수)인 남면 소리도 해안에서 1995년 7월 23일 원유 5,035톤 가량유출, 태안사전 이전까지 최대 규모의 국내 해양기름유출사건)보다 약 2.5배 정도로 많은 양을 유출했다.
태안에서 17km떨어진 안흥항까지 짙은 기름띠를 형성했으며 안면도까지 옅은 기름띠가 유 입되었다. 기름이 덩어리져 굳어버린 타르 볼도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2008년 1월1~2일에 는 전라남도 진도·해남과 제주도의 추자도 해안까지 퍼진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사건으로 인한 피해면적은 해안선의 약 167km(서산 가로림만~안면읍 내파수도 해안)에 이르며 피해 어장만 11개 읍의 473개소 약 5,159ha이다(서산시 3개 읍·면 112개소 1,071ha , 태안군 : 8개 읍·면 361개소 4,088ha) 4개면 15개소의 해수욕장이 기름 피해를 입었으며, 양식어장 은 368개소 8,571ha(보령, 서천, 태안)가 피해를 입었다. 지역별로는 태안 1만 1688가구, 서천 7720가구, 보령 4924가구, 서산 3331가구, 당진 1666가구, 홍성이 671가구이고 전남 의 경우 신안 3672가구, 영광 3158가구, 무안 1570가구였으며 전북 군산등 기타지역 1600 여 가구가 피해를 입어 양식장과 관련시설 총 4만여 가구가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보고 되어 있다(국토해양부 허베이스피릿호 해양오염영향조사 1차 중간결과발표 보도자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현대 환경과학 - 동화기술. 박청길 외,
2. 인간과 환경 - 새로미. 임근옥
3. 환경과학 - 동화기술. 신현덕
4. 대기오염개론 - 동화기술. 대기환경연구회
5. 더불어 사는 세상 - 김영사. 최주섭
6. 성난지구 - 삼신각. 아이작 아시모프/이동진
7. 식품을 통한 수은 노출 및 위해도 평가 -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영민
8. 해양유류오염사고로 인한 피해지역의 낙인효과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경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