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

 1  대안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1
 2  대안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2
 3  대안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3
 4  대안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4
 5  대안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안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안교육에 기반한 에듀테인먼트 행복공장 만들기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재의 학교교육은 간접체험 중심으로 이루어져있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는 그래도 직접 체험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중학교를 기점으로 고등학교에 오면 정점에 이른다. 수학교과의 경우 실생활 속에서 필요한 계산이 많이 적고, 과학교과의 경우는 실험도 없이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국어 교과도 예외는 아니어서, 영화나 연극을 학습하더라도 실제로 영화나 연극을 보는 경우는 없다. 시나리오 용어를 배울 때도 용어로만 학습하기 때문에 실제 영화나 드라마에서 적용된 부분을 찾지 못한다. 이론과 실제가 따로 놀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얼마나 많은 지식을 알고 있는가가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가늠하는 기준이었다. 그러나, 현대 사회는 얼마나 많은 지식을 알고 있는가가 중요하지 않다. 지식을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지식을 찾을 것인가 만들어 낼 것인가가 더 중요하며,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가 더 중요하게 되었다.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고려한다면 지금과 같은 인쇄매체에 의한 학습보다는 체험에 의한 학습이 옳은 방법이다.
국어 교과의 많은 부분 중에서 시나리오 부분은 다른 부분에 비해서 체험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문학 부분은 언어가 중심이 되는 것이라서 교과서에 의한 인쇄매체를 통한 수업이면 충분하다. 시나리오의 목적이 상영이기 때문에 인쇄매체에 의한 수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여기에 단순히 학습이 아니라 에듀테인먼트적인 요소를 가미한다면 학습자들의 학습효과가 증대될 것으로 본다.
2. 이론적 배경
2.1. 대안교육
2.1.1. 대안교육
기존의 학교교육에 비해 형식과 내용을 달리하는 것을 대안교육이라고 한다. 기존의 학교가 현재의 사회에 적합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면 대안학교는 변화된 사회, 경쟁적이고 자연파괴적인 사회가 아니라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사회에 적합한 인간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2.1.1. 대안교육의 특징
2.1.1.1. 자율성(아동관)
아이들을 주체적이며 자율적인 존재, 스스로 사물을 판단하고 결정을 할 수 있는 존재, 교사나 부모에게 종속된 것이 아니라 독립된 인격을 지닌 개체로 본다. 따라서 아이들을 자기가 무엇을 배워야 할지,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으며, 학교 운영에도 참여할 수 있다고 본다. 아동은 단지 주어진 지식과 가치를 받아들여야 하는 피동적 존재가 아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