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모금의 목적 과기 능

 1  공동모금의 목적 과기 능-1
 2  공동모금의 목적 과기 능-2
 3  공동모금의 목적 과기 능-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동모금의 목적 과기 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동모금의 목적과 기능
1. 공동모금의 목적 및 필요성(도입배경)
1) 공동모금의 목적
공동모금은 민간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주민의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구조화시키는 방안중 하나이다. 공동모금의 주요목적은 지역사회주민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장 효과적으로 기부금을 통해 재원을 조성하는데 있다.
①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운영과 서비스를 위한 안정을 도모한다.
② 지역사회 주민들로 하여금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에 직접 참여케 한다.
2) 공동모금의 필요성
① 무분별한 자선사업의 난립을 막고 지역주민이 신뢰할 수 있는 민간 모금단체를 등장시키는데 주안점이 있다. 이는 현재 우리 나라의 사정에도 꼭 필요한 일이다. 순수한 사회복지 정신이 상업주의에 악용 당하는 사례도 허다하며 이의 영향으로 국민들은 사회복지사업이 국민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공동모금제도의 실시는 필요하다.
② 공동모금은 창조적이고 수준 높은 사회복지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발 되도록 모든 기관, 단체들에게 프로그램 공개 경쟁을 시켜 자금을 지원한다. 특히 정부자금과 달라 독창적이고 실험적인 프로그램에도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이는 현장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성을 크게 높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이다.
③ 지역주민들의 자원봉사정신을 함양시킬 수 있다. 즉, 지방자치단체 지역사회별로 공동모금 기구가 결성되면 그 지역주민들이 이사회 등 각종 위원회 구성원으로 참여함으로써 자신들이 가장 잘 알고 있을 지역욕구에 맞춰 자금을 배분할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지역주민들은 자신들의 지역사회 문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고 문제해결에 스스로 참여하는 자원봉사 정신, 더 나아가 지방자치 민주주의 정신을 함양시키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지역공동체 의식을 형성케 한다. 이는 순수 민간주도의 ‘제2의 도시 새마을 운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④ 사회사업의 과학화에 기여할 수 있다. 지금처럼 비전문가들에 의해 아무런 개관적 기준 없이 배분이 이루어질 경우 오히려 수혜자들을 망치는 위험이 내포되어 있다. 따라서 자금의 배분은 단지 나누는 것에 그칠 것이 아니라 전문사회사업가(social worker)들에 의해서 사회복지 서비스와 함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19세기 말 미국에서 공동모금이 처음 등장하던 때 이른 ‘과학적 자선(scientific charity)이라고 불렀다.
다시 말하자면, 공동모금은 개별모금의 서비스가 상호 중복, 누락되는 것을 보완해 지역사회 자원배분의 합리성을 높일 수 있다. 공동모금은 주민들로 하여금 어떤 서비스가 중복되고 누락되는 지를 파악하여 개별모금을 보완하게 하여 지역사회 자원배분의 합리성을 높일 수 있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지역사회의 각 종교단체들이 그들의 신자에게만 서비스를 주면 서비스가 편중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때 지역 공동모금은 좋은 보완책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19C말 영국, 미국에서는 자선조직협회(C. O. S.)가 조직된 것이다.
2. 공동모금의 사회적 기능
공동모금활동의 사회적 기능은 공동모금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가장 우선적인 것으로 합리적인 기부금 모금을 통한 사회복지자금의 조성을 들 수 있고 이와 함께 주민의 참여증대를 통한 국민의식을 높이고, 사회복지에 관한 이해의 보급과 여론형성 등을 들 수 있다.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주민들의 민주사회의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책무를 수행하게 하는 장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기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합리적 기부금 모금을 통한 사회복지 자금의 조성
단순히 다수인이 공동으로 모금을 한다고 해서 공동모금은 아니다. 곧 일정한 특성을 구비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중 사회복지자금조성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성과 효율성 및 일원화의 특성을 가진다. 즉, 각 지역을 단위로 빠짐없이 실시하는 기부금모집이며 수동적인 입장에서의 모집이 아니고, 지역주민 자신이 주체가 되어 조직적합리적으로 기부금을 갹출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