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1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1
 2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2
 3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3
 4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4
 5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5
 6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6
 7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00
  •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 페스탈로치의 생애,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인간관, 교육목적, 교육방법)
  • [교육사상]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과 생애,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사상 및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적 경향,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약력,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목적,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원리,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와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 분석
  •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저서,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에 있어 교육의미, 교육방법, 교육사상 및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지식위주교육 비판과 현대교육사적 의의 분석
  •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연보,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과 교육이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목적과 원리,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이론과 교육사상 그리고 현대적 의미 분석
  • [교육철학] 페스탈로치
  • [교육철학] 페스탈로치
  • 페스탈로치 교육사상
  • 소개글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Ⅰ. 서론
    페스탈로치는 민중교육의 창시자이다. 이 민중교육의 이념의 등장으로 서양교육사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데 이 이념이 서양 교육사의 분수령이라고 평가하는 학자들이 많다. 이들이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① 교육의 주요대상의 전환이다. 상류층을 주요대상으로 하는 교육에서 국민의 절대다수를 정하는 민중을 그 주요대상으로 하는 국민교육 이념의 등장이다.
    ② 생활교육이다. 교육의 주요 내용(지식의 전달습』득 교육)에서 능력기능태도의 생활을 통해서 갖추게 하는 경험 중심의 교육을 하였다.
    ③ 각성의 교육이다. 어린이 하나가 인격으로 성숙하고 자기를 실현하게 부추겨주는 교육을 말한다. 이 세 가지 가닥으로 엮어지는 새로운 교육이념, 이것이 바로 페스탈로치가 근대교육의 창시자로 평가되는 것이다.
    Ⅱ. 본론
    ① 페스탈로치의 생애
    1746년 1월 12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의사 아버지와 경건한 신앙을 지난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다섯 살 때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와 시녀에게 양육되었다. 16세 때 대학에 들어간 그는 처음에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목사가 되고자 신학 공부를하다가 당시에는 후진국에 속한 스위스의 정치적 발전에 힘쓰고자 전과하여 법률을 전공하게 되었다. 이 무렵, 유럽을 매혹한 루소의 『에밀』과 『사회계약론』을 읽고 큰 감동을 받았으며, 진보적인 학생 써클인 ‘애국단’의 회원으로 행정당국에 항의하는 운동에도 참여하다 체포구금되기도 하였다. 며칠 후, 석방되었지만 이로 인한 정신적 충격과 좌절감을 매우 컸다. 당시의 법률에 의하면, 시국사건 관련 전과자는 공적에 오르지 못했다. 학문과 정치에 회의를 느끼고,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느낀 그는 농촌계몽과 민중교육이라는 실천방향이 마련되어 그의 교육 생애를 시작하게 된다.
    1769년 노이호프에서 농장 경영을 시작하였으나 실패하고 이 농장을 1774년 빈민학교로 전환하여 주변의 빈민아동을 모아 기술교육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학교도 결국은 운영의 어려움으로 1780년 문을 닫고, 실천하지 못한 자신의 교육적 이상을『은둔자의 황혼』이라는 책자로 펴냈다. 『은둔자의 황혼』에서 직업교육, 생활교육, 노작교육, 가정교육 등의 원리, 교육의 목적과 방법에 관한 생각에 접할 수 있다. 빈민학교를 그만둔 후 약 18년 동안은 교육활동을 하지 않고 저술 작업을 계속하였는데 이 때 출판된 책으로 악의 추방과 가난의 근절을 주제로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교육소설인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 인간의 상태를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도덕적 상태로 구별하고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도덕적 인간의 형성으로 제시한 그의 대표적 철학적 저서인 『인류의 발전에 있어서 자연의 길에 관한 나의 탐구』등이 있다. 1798년 프랑스군의 침입으로 많은 고아들이 생기게 되자 정부에서는 고아원을 개설을 결정하고 페스탈로치에게 고아교육의 책임을 위촉하게 돼서 슈탄츠에서 고아원을 운영하게 된다. 이 고아원에서는 그는 자신의 평등적 인간관에 입각하여 교육을 함으로써 자신의 이론적 주장을 실천적으로 증명해 보이고자 했다. 하지만 이 고아원은 프랑스군의 야전병원으로 몰수되고 6개월 만에 문을 닫았다. 이 기간 동안에 보여준 그의 교육실천은 도덕 교육의 가능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1799년 7월 부르크도르프로 자리를 옮겨 처음에는 그 곳의 서민들을 위한 초등학교에 취임하였다. 이곳에서 그는 가정생활을 교육의 중요한 출발점으로 하는 그의 독자적인 교수법을 활용하였으나 그의 교육사랑 체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교장과의 불화와 공립학교에서는 자기의 교육적 신념을 자유롭게 전개 할 수 없음을 깨닫고 1800년 시민을 위한 사립학교를 개교하여 4년간 운영하였다. 1801년 직관 교수론을 중심으로 하는 어린이 교육방법을 체계화하여 교육에 관한 원리와 방법을 제시한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 자녀를 가르치는가.』를 출간하였고, 이어서 어머니의 책, 직관의 ABC등을 출간하였다. 학교운영이 성공적 이였지만, 당시의 정치적 동요로 학교 건물을 베른의 주지사 관저로 넘겨주고 인근의 뮌헨부흐제에서 2~3개월가량 교사로 근무하다 이페르텐시의 초청을 받아 자리를 옮긴다. 이페르텐의 학교는 1805년에 시작되어 10년간 크게 번창하였으며 그의 이름은 유럽에 퍼지게 되고 그의 학교를 참관하는 각국의 교육자들은 늘어만 갔다. 유럽의 각국에서 귀족의 자제들이 몰려들자 귀족학교로 변모하였고, 이에 교사들간의 주도권 싸움이 전개되면서 학원분규가 시작되었다. 이에 실망한 그는 1818년에 이페르텐을 떠나 인근에서 클란디 빈민노동학교를 새로이 시작하고 그의 본래 교육적 목표였던 가난하고 소외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실시하였으나 이곳에서도 분규가 재현되고 1년 후 결국은 이페르텐 학교와 병합하였다. 병합 후에도 학원분규가 끊이질 않자 1825년에 이 학교를 해산하고 자신의 교육 사업을 제일 처음 시작하였던 노이호프로 되돌아간다. 여기서 그는 전인적 조화적 인간도야의 이념이 담긴 자신의 자서전격인 『백조의 노래』를 저술하고 2년 후 1827년 사망하였다.
    ② 페스탈로치의 사상
    1) 유아관
    페스탈로치의 유아관은 그가 영국의 그리브스에게 보낸 ‘어머니들에게 보내는 편지’에 잘 나타나 있다. 그는 유아관을 어머니와의 관계 속에서 설명하고 있다. 어머니는 하늘이 내리신 교사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어머니의 아이에 대한 교육을 그 뿌리에서부터 지탱하고 있는 것은 어머니의 사랑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유아교육을 출발은 어머니의 가슴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어머니의 모성애는 교사의 제1의 조건이며 원동력인 것이다. 그래서 유아요육은 모성애를 통해서 성취될 수 있다.
    페스탈로치에게 있어 어린이는 모든 인간본성의 능력을 부여받은 아직 피지 않은 봉오리로서 유아들 속에 잠재되어 있는 모든 능력을 조화롭게 계발시키는 것이 유아교육이며, 이교육관은 페스탈로치의 고아교육사상의 기초가 되고 있다. 아동의 본성 가운데 지적, 도덕적, 기능적인 발달을 가져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루소의 영향을 받아 아동의 자연적 관찰, 자발적 발견을 강조하고 아동 나름대로 독자적인 세계를 가진 존재로 보았다.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고 성인의 세계가 있듯이 아동도 자기 고유의 세계가 있는 것으로 보았으며, 아동의 내면에 인간성의 전 능역이 내재하고 있다고 보았다.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고 각 개인의 발달 단계를 인정하며 어린이를 무한 가능성의 존재로 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