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사론 Syntax이란 무엇인가

 1  통사론 Syntax이란 무엇인가-1
 2  통사론 Syntax이란 무엇인가-2
 3  통사론 Syntax이란 무엇인가-3
 4  통사론 Syntax이란 무엇인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사론 Syntax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통사론

통사론(Syntax)이란?
전통문법과 통사론
구조주의와 통사론
변형생성문법과 통사론
참고 문헌
aboutsyn ▷ 통사론(Syntax)이란?
통사론은 형태론(morphology)과 함께 문법(grammar)을 구성하는 2대 부문, 혹은 음운론(phonology)을 합하여 3대 부문의 하나로서 구, 절, 문장의 구조, 다시 말하면 구, 절, 문장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의 배열 양식에 관하여 연구하는 언어학의 중요한 분야이다.
원래 syntax는 putting together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suntaxix에서 나온 것이며 일반적으로 언어요소의 결합(체)를 뜻한다. 언어의 음성구조를 다루는 부문이 음운론, 어구조를 다루는 부문이 형태론 또는 어형론(accidence), 문의 구조를 다루는 부문이 통사론이다. 문의 구조를 다룬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문을 구성하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 및 요소의 배열형태에 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역사적 발전단계에 따라서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grammar ▷ 전통문법과 통사론
고전문법이나 전통문법에서는 어형론을 accidence, 또는 etymology라고 불렀는데, 이 분야에서는 오직 단어의 형태적인 변화만을 다루며 통사론에서는 단어가 결합하여 문이나 구, 절이 되는 경우 그 기능이나 구성요소 등을 기술함은 물론, 각 단어류의 의미적인 용법 등도 다루는 것이 관례였다. Ben Jonson(1572-1637)이 The English Grammar(1940)의 제 2부를 syntax라 이름 붙이고 여기서 간단하게나마 품사간의 통사적 관계를 설명한 것이 영문법에 있어서 통사론의 시초라 할 수 있다. Jonson 이전의 라틴문법을 모방한 영문법서는 물론이고 그 이후의 문법서에서도 정음학(Orthoepy), 정자법(Orthography), 운율학(Prosody) 등의 이름으로 발음과 철자의 연구가 이루어졌을 뿐 나머지는 각 품사를 설명할 때마다 어형론과 통사론에 관계되는 문제를 구별없이 함께 다루었다. 17세기의 Charles Butler(1634), Christopher Cooper(1687) 등이 그러하다. 그러나 18세기에 이르러서 Robert Lowth(1762), James Buchanan(1762), Michael Maittaire(1712), William Ward(1765) 등의 이론에 etymology와 syntax, word와 sentence처럼 어형론과 통사론의 구별이 생겨났다.
문법학을 음운론, 통사론, 형태론의 3부문으로 구분하는 방법은 H.A. Gleason(1965:27)이 말한 과학적 전통문법학과 함께 더욱 확고하게 되었는데 Henry Sweet의 문법체계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Sweet(1892-98)는 제1권에서 음운론과 형태론을 다루었고 제 2권에서 통사론을 다루었다. 제1권에서는 기존의 인쇄자료를 근거로 한 공시적(synchronic) 기술과 통시적(diachronic) 기술을 혼용한데 비해 제2권에서는 발화자료를 근거로 하여 시종 공시적 기술에 의존한 것이 특징이다. 그의 통사론은 어순(word order)에서 시작하여 주요 품사의 통사법을 논하는 양식을 취하며 발화된 언어를 자료로 하여 문강세(sentence stress)나 억양(intonation)과 통사법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그는 가능한 한 형태보다는 의미에 중점을 두었는데 이에 비해 Jespersen(1860-1943)은 여러 가지 문법현상을 형태면에서 고찰하는 것이 형태론이고, 같은 현상도 의미 또는 기능면에서 고찰하면 통사론이라 하면서 의미나 기능을 연구하는 통사론에서도 형태에 따라 표현되는 범주를 인식하여 형태 중시적인 태도를 보인다. Jespersen(1924: 39-49)은 새 관점에서 morphology와 syntax를 구별하였다. 언어는 외면적인 음성형식(outward form: O)과 내면적인 의미(inward meaning or notion: I)가 결합된 것이므로 O에서 I로 향하는 방법과 I에서 O로 향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어 전자를 morphology, 후자를 syntax라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