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수인의 양명학 제자백가와 유교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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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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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왕수인의 양명학
-제자백가와 유교윤리-

Ⅰ.서론
1. 문제제기
2. 왕수인의 생애와 시대배경
Ⅱ.본론
1. 심즉리(心卽理)
2. 치양지(致良知)
3.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Ⅲ.결론
1. 후대에 미친 영향
2. 현대적 의미
1-1. 문제제기
왕수인의 철학을 공부하는 일은 성리학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중국 명대 사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나아가 한국의 양명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비록 한국 사상사에서는 양명학의 영향력이 주자학에 비해 다소 떨어지기는 해도, 정제두(鄭齊斗) 조선의 양명학자. 자는 사앙(士仰), 호는 하곡(霞谷). 조선조 후반기에 접어들면서 일부 실천적인 학자들은 주자학적 관념론에 대하여 회의를 느끼고, 당시 중국에서 자유주의적 기풍을 강하게 풍기고 있던 양명학, 그 중에서도 특히 신흥 상공업자의 입장을 대변한 양명좌파(陽明左派)의 사상을 받아들인다. 정제두도 처음에는 주자학(朱子學)을 공부했으나 이론에만 치우친 주자학의 객관적 인식방법에 반기를 들고 20여 세 때부터 지식과 행동의 통일을 주장하는 양명학(陽明學)에 심취, 당시 학계로부터 이단시(異端視) 당하면서도 끝까지 이를 연구 발전시켜 조선 최초로 양명학의 사상적 체계를 완성하였다.
와 같은 한국 학자들이 발전시킨 한국 양명학은 한국 전통 문화 속에서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또한 양명학에 대한 연구는 주자학과 한국 주자학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여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따라서 왕수인과 왕수인이 살았던 시대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양명학의 핵심 사상인 심즉리(心卽理), 치양지(致良知),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에 대해서도 알아보며, 후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