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

 1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1
 2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2
 3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3
 4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4
 5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5
 6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6
 7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7
 8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8
 9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9
 10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의료사회사업]학교 폭력의 예방 및 지도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교 현장에서 학교폭력 실태 및 해결방안
2. 교육인적자원부 및 시·도 교육청의 학교폭력 운영실태와 개선방안
3. 우리들의 생각에 대한 고찰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학교폭력 예방대책
(1) 교육인적자원부의 대책
교육인적자원부는 학생의 인권과 생명을 존중하고 폭력으로부터의 공포와 괴로움을 제거함으로써 안전하고 명랑한 학교문화를 조성, 공교육 정상화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2001학년도를 [학교폭력 대폭 경감의 해]로 선언한 후 그 추진 성과를 바탕으로 2002학년도에는 [폭력없는 학교 만들기(School Violence Zero)] 계획을 수립하여 범정부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다. 2002.3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폭력없는 학교 만들기]에 대한 주요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범정부적인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도 교육청에 학교폭력신고 접수 Hot-Line을 설치하여 24시간 가동하도록 하고 학교폭력 추방을 위한 범국민 운동을 전개하며 학교는 학교폭력 관련 핵생들의 인권을 감안, 학교폭력 중재와 교육적 선도에 주력하고 학교 밖의 고질적인 폭력과 법적 분쟁화된 폭력 사안은 치안기관이 주도적으로 담당하며 집단 괴롭힘 사안은 익명의 신고라도 밀착 조사,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지금 의원 입법으로 추진되고 있는 학교폭력 관련 에 피해학생의 치료와 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의 의무화, 전문 치료기관 지정·운영, 학교폭력 분쟁 중재기구 설치 등을 명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둘째, 청소년 유해환경을 차단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회적으로 청소년 교육에 해로운 On-Line상의 유해환경을 차단하기 위하여 학교, 학부모, NGO의 연합으로 유해사이트차단 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국무총리 청소년 보호위원회와 정보통신부와 연계하에 pc방 건전화, 사이버 음란물 유통차단, 사이버 범죄 근절 대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셋째, 민주시민, 인권보호 및 가정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부모, 교사, 학생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의무와 책임을 명시한 [학교생활규정]등 자율규범제정을 권장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가치관·인내심·극기력을 갖추어 유해환경. 매개물을 극복할 수 있는 자기 통제력이 있는 학생이 되도록 지도하고 획일적인 틀을 깨고 학생의 인권과 적성을 존중하는 열린 학교, 즐거운 교실, 민주시민 교실을 개설 운영하도록 학교에 권장하고 있다.
넷째, 학교의 전문적 대처능력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학교폭력 예방과 사안 해결을 위한 학교의 전문적 대처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전국 초·중·고교의 학교폭력 담당교사 10,000여명과 교육청의 학교폭력 담당 장학사(관) 400여명을 대상으로 교원특별연수를 실시하고 지금까지 교사중심 상담에서 학교의 문호를 개방하여 청소년 상담사 등 외부인사를 활용, 학생과의 개별면담이나 사이버 상담의 기회를 확대하고 급우간의 또래 중재인을 선발·운영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경찰청(2002). 학교폭력 관련 설문조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폭력없는 학교 만들기.
김준호, 김선애 (2000). 학교주변 폭력에 대한 일 연구.
청소년폭력 예방 및 지도대책 : 2002 비행 및 폭력분과위원회 정책보고서
한국청소년연구, 11(1), 한국청소년개발원, 89-1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