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개론

 1  코칭 개론-1
 2  코칭 개론-2
 3  코칭 개론-3
 4  코칭 개론-4
 5  코칭 개론-5
 6  코칭 개론-6
 7  코칭 개론-7
 8  코칭 개론-8
 9  코칭 개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칭 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코칭(Coaching)
:개인의 자아실현을 서포트(support)하는 시스템(system)
◎코칭의 어원과 역사
원래 코치(Coach)의 어원은 150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헝가리의 도시 코치(Kocs)에서 만들어진 네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에서 유래한다. 당시 유럽 전역으로 퍼진 마차는 코치(kocsi) 또는 코트드지(kotdzi)라는 명칭으로 불려졌다고 한다.
영국에서는 코치(coach)라고 불리워 졌다고 한다. 마차(코치, coach)는 승객을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개별서비스를 의미한데 반해, 기차(train)는 승객들이 역에서 승차하여 정해진 속도와 경로로 정해진 역까지 데려다주는 training(집체교육)의 어원이 된 것이다.
1840년대에는 영국 대학에서 학생의 수험지도를 하는 개인교사를 코치라고 부르기도 했다고 한다. 오늘날 가장 잘 알려진 스포츠 분야에 코치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880년대라고 한다.
1950년대에야 비로소 경영분야에서 코치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다. 당시 하버드대학 교수였던 Myles Mace는 1959년 발간한 그의 저서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Executives]에서 "매니지먼트의 중심은 인간이고, 인간중심의 매니지먼트 속에서 코칭은 중요한 스킬이다."라고 말했다.
◎코칭의 개념
코칭이란 다른 사람을 성공하도록 돕고 발전을 하게 하는 손이다. 코칭은 지도 혹은 충고와는 개념적으로 다르다. 지도와 충고는 사람 사이의 상하관계를 생각하게 하나 코칭은 대등한 동반자 관계를 전제로 한다. 코칭은 좋든 나쁘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며 사람들로 하여금 막대한 잠재력을 가지도록 하는 행위다. 코칭에는 코치와 대상자가 존재한다. 코치의 대상자를 코치이(coachee)라 부른다. 코치와 코치이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코칭은 코치이는 목표를 이루게 하는 숨은 공로자 이다.
코칭은 코치이로 하여금 새로운 일과 사역 그리고 하나님의 거룩한 부르심에 응답해 효과적으로 사명을 감당하도록 필요한 것들을 갖추게 하여 준비 시키는 것이다. 엡4:12은 사역에 있어서 거룩한 목적을 진술한다.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사역 코치는 하나님의 사람을 사역하도록 준비시킨다. 사역에 관해 깨닫고 실천하게 하며,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잠재력을 발전시켜서 개인적으로 성장하며, 하나님 나라의 가치에 합당하게 일하도록 세워 주는 것이다.
사람들은 삶이라는 물통에 자기 스스로 물을 채우려 한다. 그러나 삶의 균형이 무너지면 물통에 물이 차지 않는다. 모든 리더십은 삶의 다양한 부분에 균형을 잡을 때 가능하다. 영성이 많아도 재정적으로 부족하면 재정적 문제에 대해서는 영향력이 감소한다. 코칭이란 훈련을 받는 코치이로 하여금 일을 잘하도록 가정, 재정, 일 등에 균형을 이루게 하는 작업이다. 성인들은 스스로 변하지 않는다. 어떻게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느냐가 중요하다. 코칭은 그 사람을 비판해 의기소침하게 만들거나, 지나치게 친찬을 해 우쭐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고치도록 피드백을 하는 것이다.
좋은 코치는 개인의 성장과 가치 있는 사역의 균형을 갖춘다. 사람은 개인 성장을 너무 많이 강조하면 정신적으로 비대하게 되고, 사역을 너무 강조하면 탈진하기 마련이다. 하나님은 개인의 성장과 사역에 모두 관계하신다. 코치는 하나님의 관점으로 사람을 바라보고, 하나님의 생각으로 사람을 생각하며, 하나님의 심정으로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하나님이 사람에게 균형적인 성장과 성숙을 기대하고 계시듯 코치도 역시 코치이에게 균형적인 발전을 기대한다. 코치의 기본 바탕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가치며 성경적인 사고방식이다. 성경적 사고방식을 가진 코치는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사람에서 사람을 잘 지도하는 트레이너로 발전하고, 관리자에서 격려자로, 감독자에서 코치로 변할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
코칭은 카운슬링, 멘토링, 제자훈련, 컨설팅, 티칭, 트레이닝과 같은 인간관계와 비교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들은 이미 각계각층에 소개되어 있으며 널리 보급된 상태다. 이러한 개념들과 코칭을 비교하면 코칭에 대한 개념들을 보다 폭 넓게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