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 화장품 화장품향료

 1  방향 화장품 화장품향료-1
 2  방향 화장품 화장품향료-2
 3  방향 화장품 화장품향료-3
 4  방향 화장품 화장품향료-4
 5  방향 화장품 화장품향료-5
 6  방향 화장품 화장품향료-6
 7  방향 화장품 화장품향료-7
 8  방향 화장품 화장품향료-8
 9  방향 화장품 화장품향료-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향 화장품 화장품향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방향 화장품
Ⅰ. 서론
지금 주위 사람들에게 무슨 화장품(비누나 혹은 삼푸라도)을 사용하는지 물어보면 그에 대한 대답을 못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만큼 화장품은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는 생활필수품이 되어있다.
그렇다면 화장품의 정의는 무엇일까? “사람의 신체를 청결히 하고, 매력을 증가시키고, 용모를 변화시키고, 또는 피부 혹은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신체에 도포, 산포, 기타 이들의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인체에 대한 작용이 적은 것을 말한다. ”라고 약사법에는 정의하고 있다. 오늘날에는 아름답게 보이고 싶은 인간의 본능적인 욕망과 자외선이나 건조 등으로부터 피부나 모발을 보호하여 건강하게 하며, 노화를 방지하는 것이 화장품의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각 개인이 사용하는 화장품에 코를 가까이 해보면 후각을 자극하지 않은 것은 거의 드물다. 방향성화장품인 향수를 시작해서 우리가 흔히 쓰는 샴푸나 비누에서도 향이 난다. 화장품을 향장품이라고 말하여지는 것처럼 화장품과 향료는 상호연관성이 있다. 화장하는 것에 의하여 외관적으로 아름답게 되는 것이 가능함과 동시에 화장품이 갖는 기분 좋은 향기를 즐기는 것으로 내면적 아름답게 가질 수 있다. 좋은 향기는 주위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함과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 사람 자신의 마음을 풍요롭게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화장품에 사용되는 향료와 방향화장품에 대하여 다소 공학적인 측면을 들여 알아본다.
Ⅱ. 본론
1. 화장품에 있어서 향료의 역할중요성
향기에 따라 자기의 매력을 연출하는 것을 본래의 목적으로 하는 향수, 오데코롱 등의 방향 화장품만 아니라 크림이나 화장수 등의 기초화장품, 입술연지, 파운데이션 등의 메이크업 화장품도 기본적으로 향이 들어간다. 화장품 중에서 향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화장품에 풍부한 향기를 갖게 하여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매력을 이끌어 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향료에는 마스킹(Masking)효과가 있다. 화장품의 뚜껑을 처음 열었을 때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냄새를 맡게 되는데 새로운 것, 처음의 것을 사람이 접할 때, 그것이 안심되고 안전한 것인지, 냄새로 판단하고자 하는 본능적인 동작이다. 화장품 기제 중에는 원료 고유의 냄새를 동반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마스킹하여 사용감을 좋게 하는 것도 향기의 중요한 역할이다. 상업적으로도 향기는 용기의 형태, 디자인과 함께 화장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에 의해 처음으로 대하는 상품특성이기 때문에 기호가 놓고 매력적인 향을 갖게 하는 것은 화장품에 있어서 향료의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향기의 좋음이 화장품의 종합평가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통계가 보고되었다.
최근 향기가 갖는 생리심리적 작용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타인이 본 자신의 이미지를 높일 뿐 아니라 향수를 뿌린 사람 자신의 마음이나 몸에 영향을 미쳐서 심리면, 생리적인 면으로부터 화장을 지향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향기는 사람의 감정이나 정서에 좋은 감각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자율신경계, 호르몬계 및 면역계에 영향을 미쳐 항상성유지기능의 유지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알려지게 되었다.
2. 후각의 성질
향기는 인체의 후각으로 느끼는 것으로써 후각이 없으면 아무런 냄새도 맡을 수 없다. 그러므로 후각의 특성에 대하여 조사해 보았다.
①피 로 - 같은 냄새 맡기를 계속하면 점차로 그 냄새를 느낄 수 없게 된다. 그것을 후각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권경옥 외 5명, 신화장품학, p138~p165, 동화, 1992
2. 향장품학, 남강당, 1971
3. 네이버 백과사전
방향 화장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