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 발전과정

 1  도자기 발전과정-1
 2  도자기 발전과정-2
 3  도자기 발전과정-3
 4  도자기 발전과정-4
 5  도자기 발전과정-5
 6  도자기 발전과정-6
 7  도자기 발전과정-7
 8  도자기 발전과정-8
 9  도자기 발전과정-9
 10  도자기 발전과정-10
 11  도자기 발전과정-11
 12  도자기 발전과정-12
 13  도자기 발전과정-13
 14  도자기 발전과정-14
 15  도자기 발전과정-15
 16  도자기 발전과정-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자기 발전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자기의 발전과정
1)도자기(陶瓷器)의 역사
중국은 동양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도자기가 발달한 나라로서 한국베트남타이일본 등 여러 나라가 중국의 영향을 받아서 도자기가 발달되었다.
중국 도자기의 기원은 은(殷)주(周) 시대라고 한다. 그러나 한(漢)시대에는 녹색, 다색의 저화도 외에 고화도의 일종인 청자를 만들었으며, 남북조(南北朝)시대에는 천목도 만들었다. 저화도의 유법은 산시성[陝西省]허난성[河南省]을 중심으로 화북 일대에 걸쳐서 이루어졌으며, 고화도의 청자천목은 저장성[浙江省]의 항저우[杭州]를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이곳은 옛날에 월(越)나라 지방이었으므로 웨저우요[越州窯]라고 부른다.
저장성은 중국에서도 가장 오래 전부터 도자기가 발달하였으며, 그 후에도 중국 제도(製陶)의 제일가는 중심지였던 곳이다. 한(漢)남북조는 중국 도자기의 초창기로서, 이때 만들어진 것은 망양(茫洋)한 고풍을 띠고 있으며, 가마의 수도 많지는 않았던 것 같다고 한다. 당시 화북 지방에서는 주로 저화도의 녹유(綠釉)를 입힌 것을 만들었으며 화중화난[華南] 지방에서는 고풍의 한 종류인 청자를 주로 만들었다.
또 수는 적지만 천목이라고 하는 흑유(黑釉)를 입힌 것도 만들었으며, 옛 기록에 의하면 육조(六朝) 말에서 수(隋)나라에 걸쳐서는 백자도 만들었다고 한다. 당(唐)시대에 이르러 중국은 막대한 영토를 차지하고, 화려한 귀족문화가 구축됨과 동시에 도자기도 더욱 발달하여 중국 각지에 많은 가마가 생겨났다.
당나라 때의 도자기로서 쌍벽을 이룬 것은 웨저우[越州]의 청자(靑瓷)와 상저우[邢州] 지방의 백자라고 한다. 특히 웨저우요는 당시 천하에서는 비교할 수 없는 자기가 만들어졌다고 하여, 이에 관한 많은 시와 글이 있다. 웨저우의 청자는 중국만이 아니고 한국일본인도이란이라크, 멀리 이집트 등의 유적에서도 발견되고 있으며, 무역품으로서 동양 전역, 멀리 서양의 여러 나라에도 수출되었다. 당나라의 도자기로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당삼채(唐三彩)는 주로 무덤[墓]의 껴묻거리로 만들어진 것이며, 주로 당의 고을이었던 장안(長安) 및 뤄양[洛陽] 부근의 고분군(古墳群)에서 출토되었다고 한다. 인물새짐승거마(車馬)부엌도구농기구가구 등의 모양을 만들고, 여기에 아름다운 저화도의 초록갈색백색의 삼채유를 입혔는데, 당나라의 귀족문화를 가장 잘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송대(宋代:10~13세기)는 중국 도자기의 최고 기술을 나타낸 시대로서, 일상용 도자기가 활발히 만들어지는 한편, 청자백자도 많이 만들어졌다. 특히 남송(南宋)의 관요(官窯)에서 구워진 청자는 현재 세계적으로 진귀하게 여겨지고 있다. 원대(元代:13~14세기)에는 이제까지 형태의 아름다움을 주로 하던 도자기에 채식(彩飾)을 하기 시작하여 무늬를 넣어 굽는 기술이 크게 발달하였으며, 명대(明代:14~17세기)에는 징더전[景德鎭]에 정부의 가마가 구축되어 여태껏 시행해오던 채식기법은 더욱 발달되어 무늬를 넣어 구운 도자기 및 오채(五彩:일명 赤繪라고도 한다) 외에 금채(金彩)도 시작되었고, 말기에는 오수적회(吳須赤繪)라고 하는 수출용 자기를 만들게 되었다. 청대(淸代:17~20세기)에 이르러서는 무늬넣기오채 등이 계속되었을 뿐 아니라 채분(彩粉)을 사용하는 기법이 발명되어 정교한 자기가 활기차게 만들어졌으나, 19세기 말 청조의 혼란과 함께 도자기의 제조도 몰락하여 현재에는 새로운 조직과 함께 근대적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2)도자기의 발전과정
1)고대도자(古代陶瓷)
선사시대는 채도문화기와 흑도문화기로 나뉜다.
채도(彩陶)문화기[앙소(仰韶)문화기 : 기원전 3800~2400] 하남성 구지현 양소촌을
중심으로 이뤄진 문화이며 채문도기는 대개 갈색 바탕에는 흑색 또는 적색으로
참고문헌
참고문헌
중국 회화사론 학연문학사 장준석지음
http://www.kobaw.com.ne.kr/hghjb.htm
http://www.khartnet.com/l_k_w/china_link/china_link_05.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