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의 유래

 1  수영의 유래-1
 2  수영의 유래-2
 3  수영의 유래-3
 4  수영의 유래-4
 5  수영의 유래-5
 6  수영의 유래-6
 7  수영의 유래-7
 8  수영의 유래-8
 9  수영의 유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영의 유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수영의 유래
경영
동서양을 막론하고 수영 발달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정확한 기록이 없기 때문에 그 기원은 확실하지가 않다. 다만 추리적으로 수영의 기본은 원시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것이라고 볼수 있다. 즉 바닷가나 강변에 살던 원시인들은 물 속에 서 어페류를 잡아먹기 위하여 물과 가깝게 지냈을 것이고 거주지를 옮기기 위 해서 강이나 내를 건너려면 수영의 필요는 절실했을 것이다. 때로는 맹수의 습격 을 피하기 위하여 잠수도 했을 것이고 오늘날의 다이빙같은 수단도 피할수 없었을 것 이다. 한편 기원전 1천년경의 것으로 추정되는 헤엄치는 모양의 석상이 고적으로 남아 있으며 또 고대사회에 수중전투가 있었다는 기록과 수중에서 작업하던 작업 인이 있었다는 기록도 발견되었다. 이상과 같이 수영의 역사는 선사시대 때부터 시작된 것이라고 볼수 있 다. 1896년 제 1회 올림픽대회에서 수영은 100m, 500m, 1,200m 등 3종목의 자유 형, 경영이 시행되었으며 1900년 제 2회 파리대회 때부터는 정식종목으로 채택 하게 되었다.
수구
1888년에는 수구의 선수권을 조직하기 위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다. 이 위원회에서 규칙이 크게 변경되었는데 특가할 만한 사항은 골대의 폭을 약 2.44m, 높이는 수면에서 약 1.83m 로 정하였으며, 엔드라인벽에서 약 0.3m 떨어진 위치에 설치하도록 하는 규칙이 만들어 졌다. 또한 볼을 갖고 있는 시간은 경영하고 있을 때만 허용되며 다른 때에는 패스를 해야 한다고 정하였다. 그후 수구는 스코틀랜드, 아일랜드로 보급되었는데 미국은 수구를 보급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작은 실내수영장에서 실시 할수 있도록 경기 규칙을 변경하였다.
여기에서 특이한 사항은 일정한 라인밖에서 슛을 시도한 골은 인정하지 않으며 골대는 벽을 이용하여 선수가 골대가 그려진 벽을 터치했을때에만 골로 인정하도록 정하였다. 1890, 1899년 계속해서 발전되어 온 수구는 영국에서 새로운 규칙이 제정되면서 인기는 날로 증가하였다. 1893년에는 독일과 오스트리아, 1897년에는 헝가리에 보급되면서 최초에 국제 수구경기가 개최되었다. 그후 1928년 이후 규칙의 수정이 몇번 이루어졌다. 그 내용은 경기에 관한 것이었으며 이와같은 상태는 1950년까지 계속되었다. 1950년 국제 수구위원회가 경기를 보다 이상적으로 발전 시키기 위하여 중요한몇가지 내용의 규칙을 결정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수구경기의 전환기 를 가져왔다. 수구경기인 사이에서는 1950년을 수구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대의 개막이 라고 하고있다. 이 개정된 규칙은 수구경기가 예전에 경기도중 경기가 자주 중단되었던 규칙을 수정하여 경기에 임하는 선수가 빠르게 움직일수 있도록 규칙을 제정하였다. 수구경기가 올림픽 종목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대회는 1900년 제 2회 파 리 올림픽대회이다. 1955년 제 16회 멜버른 올림픽대회때 개정된 규칙등 두가지의 의미를 부여 하였는데 하나는 선수가 연속적인 경기진행으로 누적되는 신체의 피로를 덜 어주는 것을 의미하며 두번째는 경기시 상대팀의 퇴장에 의해 한팀이 수적으로 우위에 있을때
선수의 움직임을 적게하기위한 의미를 부과한 규칙개정이라고 할수 있다.
수구
수구경기는 물 속에서 구기운동을 실시하는 유일한 스포츠이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 그 보급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 이에 참여하는 스포츠인구는 다른 종목의 비하여 매우 적다고 할수 있다. 또한 경기력뿐만 아니라 이에 관한 소개 책자마저 부족하여 수구경기에 대한 보급은 실로 부족하다고 볼수 있다. 외국의 경우 유럽에서는 프로경기까지 운영되어 수구경기에 직접 참여하거나 이를 관전하며 경기를 즐기는 인구는 수없이 많아 한국의 수구보급에 비하면 믿지 않을 정도로 수구경기에 대한 인기는 매우 높다. 수구는 축구와 마찬가지로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1869년 경영의 단조로움을 탈피하기 위하여 수구경기가 고안도었는데 그 당시 젊은이에게 매우 큰 흥미를 불러 일으켰다. 그 결과 수영 전문가들이 1870년 말 수구경기규칙구성위원회를 구성하게 되었다. 그후 1876년 반마스로윙 클럽에서 경기장에 규격을 일정하게 정하여 최초의 수구 경기를 개최하였다. 이때 경기는 시합구역에 마크를 부치고 심판 1인과 골 심판 2인이 경기진행을 담당하였으며 한 팀의 인원을 7명으로 구성하였다. 그러나 특이한 점은 골대가 없었고 굵고 긴 나무를 양쪽사이드 라인 근처에 띄어 놓고 그위에 공을 올려놓으면 1점을 얻는 경기내용이었다. 이 경기를 통하여 일부 수영 지도자들이 이 경기의 발전 및 보급의 가능성을 인정, 경기규칙을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최초의 수구경기 규칙은 wilson에 의해 고안 제안되었으며 이때부터 영국전역에 걸쳐 보급확산되었다. 1880년이후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팀 사이에 수구경기가 이루어 졌으나 잉글랜드 수영협회가 이를 고인하지 않았으며 자국내에 클럽에 따라 규칙이 달랐기 때문에 이 대항전은 지속되지 않았다. 그후 1885년 수구 경기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자 영국은 수영경기의 일부를 수구를 승인하게 되었고 이에 따른 규칙을 제정하게 되었다. 이때의 경기 규칙은 11개조로 제정되었는데 시합은 단 20분 경기전,후 반경기 였으며 골키퍼는 한번이상의 경기출전이 꼭 이루어져야 우승을 인정하였으며 규칙외에 상황이 발생하면 이에 대한 모든 권한을 심판에게 부여하였다.
다이빙
다이빙은 수영을 위해 물가에서 물로 뛰어드는 목적에서부터 시작되다. 이것이 뛰어들기만을 위한 스포츠로 발전하여 오늘날의 다이빙 경기에 이른 것이다. 한편 근대 유럽에서 발전된 기계체조의 경기자들은 공중 묘기를 물위에서 익힘으로서써 위험성을 덜고 한층 흥미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렇게 뛰어들기와 체조 경기자의 공중묘기로 부터 발전되어 온 다이빙은 1893년 영국에서 뛰어들기 대회가 최초로 개초된것을 시작으로 하여 경기화 되었다. 그후 다이빙은 유럽에서 주로 독일과 스웨덴의 체조 경기자들에 의해 널리 보급되고 완성되었다. 즉 체조 경기자들은 여름이면 해변가로 전지훈련 을 떠나 연습에 임하였는데 이 때 그들은 물위에 높은 그네나 탑 또는 스프 링보드를 설치해 놓고 안전하게 공중묘기를 연습하였다.
씽크로 나이즈드 스위밍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의 발상의 기원은 8세기 성 니므로데의 아시리아 궁전의 벽화에 그려진 수중연기에서 원형을 찾을수 있다. 그러나 기록상으로는 1907년 오스트리아의 안네트 캘러만이 수중에서 피겨를 연출해 보인것이 최초라 할수있다. 당시 캘러만은 영국에서 큰 어항속의 물고기와 함께 헤엄치면서 피겨를 연기하였다고 한다. 그 후 미국으로 진출하여 비단으로 만든 가발을 쓰고 보석으로 장식한 옷을 입고 본격적인 수중연기를 하였으며 헐리웃에서 "신의딸" 이라는 영화에도 출연하였으나 그때까지 싱크로는 스포츠가 아닌 일종의 쇼의 형태였다. 싱크로가 스포츠로서의 면모를 이룩한 가장 오래된 경기기록은 1892년 영국의 요크샤에서 처음 열린 여성만의 대회이다. 그러나 싱크로가 명실공히 스포츠로 인정받게 된것은 1945년 미국 체육 연맹이 처음 국내선수권대회 종목으로 채택하고 부터이다.
이때부터 싱크로는 쇼가 아닌 스포츠로서 발전되기 시작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