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화장품의 의약학적 효능

 1  기능성 화장품의 의약학적 효능-1
 2  기능성 화장품의 의약학적 효능-2
 3  기능성 화장품의 의약학적 효능-3
 4  기능성 화장품의 의약학적 효능-4
 5  기능성 화장품의 의약학적 효능-5
 6  기능성 화장품의 의약학적 효능-6
 7  기능성 화장품의 의약학적 효능-7
 8  기능성 화장품의 의약학적 효능-8
 9  기능성 화장품의 의약학적 효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능성 화장품의 의약학적 효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능성 화장품
1.서론
화장품은 인류의 탄생과 함께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인류의 진화와 더불어 계속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인류는 보다 더 젊고 아름다움을 갖기 위하여 끝없는 도전과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욕망은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예전의 화장품은 단순히 색채 효과에 의한 미적 기능만을 추구하였으나, 최근에는 기능성 화장품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화장품이 출시되면서, 얼굴을 뽀얗게 하는 미백 효과뿐 아니라 잔주름 제거, 노화 방지 등의 기능이 첨가된 특수한 화장품으로서의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고, 그 나름대로의 새로운 분야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에 최근에 홍수처럼 출시되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화장품의 기원은 유사 이전부터 종교적인 행사, 자기과시 또는 자연환경 등으로부터 자신의 보호를 목적으로 식물기름, 꽃잎, 숯, 황토 등을 사용하여 화장을 한 것에서 유래한다. 그 후 시대의 변천에 따른 산업의 발전과 공업적인 유기합성 기술이 발전되어 유화제, 계면활성제, 항산화제, 방부제 등이 개발되면서 본격적인 화장품의 발전을 가져왔다. 해방이전의 화장품 공업은 가내수공업 형태의 공업이었으나, 516 이후 정부에서 국내 산업 보호를 위한 조치로 특정 외래품 판매금지법을 재정 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국내 화장품 산업은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 광복 전후는 물자의 절대 부족으로 물질적인 풍부함과 최저 생활을 보장 받기 위해 일했던 시대로서, 화장품도 기본적인 기능만 갖추어지면 팔렸던 시대였다.
60년대에 접어들면서, 여성의 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화장품의 품질 향상이 요구되어졌고 이에 따라, 화장품업계는 품질 향상과 함께 사용성, 안정성을 중시한 제품들을 개발했다. 또 제품의 가짓수도 증가하게 되었고 만들면 팔리던 시대이기도 하였다. 70년대 중반에 오일 쇼크로 활성화되던 경기가 침체의 그림자를 보이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는 자기의 확립과 정신 활동의 풍부함을 찾게 되었다. 이 시기에 화장품은 안정성이 높은 제품과 기본 기능이 요구되어지는 제품이 출시되었다. 80년대는 화장품은 대중 선전에 의해 교묘하게 그 심리를 포착하여, 고객이 속하는 연대 그룹을 특별화 시키기 위한 연대별 브랜드 상품이 시장에 선을 보였다. 90년대중반 정보화의 흐름하여 고객의 가치관도 다양화하고 개성화가 진행되면서, 화장품 업계는 시장의 요구의 세분화에 대응한 상품으로, 많은 기능 소구 브랜드를 배치하여 수요에 부응했다. 최근 화제를 집중시키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 개발의 씨앗은 이 시기에 뿌려졌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즉,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우선 피부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소구 포인트(Point)로 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고, 각 회사들은 새로운 원료 개발에 노력을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9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일반 화장품이 포화상태가 되면서 기능성 화장품의 개발이 붐을 이루었고 이 분야에서 최근에는 괄목할만한 발전을 해왔다.
2.본론
o 기능성 화장품의 정의
기능성 화장품이란 피부를 보호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기본적인 화장품의 범위를 확대시켜, 치료적 개념이 강한 의약품과 화장품의 성격을 함께 갖는 화장품의 개념을 말하는 것이다. 화장품법에는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의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를 곱게 태워주거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 등 세가지로 규정되어 있다.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미백 화장품으로는 기미, 주근깨, 잡티를 생기게 하는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방지하는 제품과 이미 착색된 멜라닌 색소를 엷게 하는 제품이 있다. 미백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알부틴, 코직산, 비타민 C, 알파 하이드록시산 등을 함유한 제품이 많다. 피부의 주름을 완화시키는 제품으로 대표적인 것은 레티노이드 화장품이다. 레티노이드는 피부의 손상된 콜라겐의 회복을 촉진시켜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부세포의 생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따끔거리는 피부 자극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단점이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이런 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레티놀을 사용하는데 효과가 떨어지고 공기 중에서 쉽게 산화되는 단점이 있다. 피부를 곱게 태워주거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의 대표적인 것은 자외선 차단 크림이다. 최근에는 여드름 피부용 화장품을 기능성 화장품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 앞으로는 화장품의 개념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치료적 기능을 가진 기능성 화장품이 많이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1.피부에 멜라닌색소가 침착 하는 것을 방지하며 기미, 주근깨 등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
2.피부에 침착된 멜라닌색소의 색을 엷게 하여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
3.피부에 탄력을 주어 피부의 주름을 완화 또는 개선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4.강한 햇볕을 방지하여 피부를 곱게 태워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5.자외선을 차단 또는 산란시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