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의 원인과 분류

 1  여드름의 원인과 분류-1
 2  여드름의 원인과 분류-2
 3  여드름의 원인과 분류-3
 4  여드름의 원인과 분류-4
 5  여드름의 원인과 분류-5
 6  여드름의 원인과 분류-6
 7  여드름의 원인과 분류-7
 8  여드름의 원인과 분류-8
 9  여드름의 원인과 분류-9
 10  여드름의 원인과 분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드름의 원인과 분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여드름이 나는 원인은?(여드름이란?)
우리 신체의 모발(털)은 피부내의 모낭(털주머니)에서부터 자라나오고 이 모낭 주변에 기름 성분의 피지를 생산해 내는 피지선이 모여있습니다.
여드름은 이 모낭 주위의 피지선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 정상 상태에서 피지는 모낭 벽을 따라 위로 올라가 피부를 통해 밖으로 배출 되게 되나 여드름 환자에서는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주위에 갇힘으로써 여드름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여드름은 피지선이 많이 모여 있는 얼굴, 두피, 목, 가슴, 등, 상지, 어깨 부위 등에 주로 발생합니다. 한국인의 경우 15세부터 20세까지의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얼굴에 한 개 이상의 여드름 병변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이 중 치료가 필요 할 정도의 여드름 증상을 가진 사람은 약 40% 정도라고 합니다.
여드름은 서양인의 경우 10세에서 13세, 한국인의 경우 15세에서 17세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5년 내지 10년 간 지속되다 20대 초반에 이르러서 서서히 사라지는 과정을 밟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20대 후반이나 30대, 때로는 그 이후까지 여드름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으며 성인이 되어서 처음으로 여드름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드름은 남녀 성별에 관련 없이 거의 같은 비율로 발생하나 남성의 경우 여성에 비해 좀 더 심하면서 오래 지속되는 여드름이 많습니다. 여성 여드름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나 잘 못 된 화장품 사용에 따라 여드름이 심해졌다 좋아졌다를 반복하는 경우가 있고 특히 화장품 사용에 따른 여드름의 경우 성인이 되서 까지 지속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증상과 분류
여드름은 증상에 따라 크게 비염증성(면포성) 여드름 병변과 염증성 여드름 병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소면포(microcomedo)
여드름의 가장 초기에 나타나는 여드름의 전형적인 병변으로 작은 크기의 모낭이 막힘으로써 막혀 있던 피지 덩어리에 의해 피부가 늘어나면서 생기며, 크기가 작아 어떤 경우에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면포가 생겼다, 터졌다를 반복하는 경우, 염증성 여드름 병변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비염증성(면포성) 여드름
소면포가 계속 진행 되는 경우 개방형 면포 : 흑두(open comedo;blackheads)나 폐쇄형 면포 : 백두(closed comedo:whitehead)로 발전하게 된다.
개방형 면포는 모낭 내에 딱딱하게 뭉쳐 있는 죽은 세포와 피지 덩어리가 피부 표면에 노출 되어 보이면서 검은색을 띄게 됩니다. 개방형 면포가 검게 보이는 것은 때가 낀 것이 아니므로 씻는다고 해서 검은색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