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기성용 Wax

 1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기성용 Wax-1
 2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기성용 Wax-2
 3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기성용 Wax-3
 4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기성용 Wax-4
 5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기성용 Wax-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기성용 Wax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소의치 REPORT
Partial Denture Design & 기성용 Wax
우측 측절치, 제2소구치, 제1대구치와 좌측 제2소구치, 제 1,2대구치가 결손 된 class Ⅱ mod2
1.주연결장치
anterior-posterior palatal or strap (A-P bar)
상악에서 구조적으로 견고한 주연결장치로 plate보다 구개조직과 접촉 면적이 적은 것이 장점이나 지지가 부족하고, 전·후방 연결장치가 얇을 때는 견교성이 결여될 수도 있다. 전·후방 관계는 사다리꼴 모양으로 형성하고 상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주연결장치이다.
anterior palatal의 폭은 5~6mm이며 두께는 22~24gauge(0.5~0.6mm)sheet wax로 형성하고 위치는 치은연으로부터 6mm 떨어져야하며 정중구개봉선과 직각되게 구개추벽의 함몰부위에 위치해야 하지만 위의 design인 경우는 우측 측정치가 결손 되어 6mm보다 더 앞에 형성되어 있다. 전연은 전방에 설계된 rest보다 전방에 위치해서는 안 된다. lateral palatal strap의 폭은 5~6mm이며 위치는 치은연으로부터 6mm 떨어져 악의 만곡과 평행하게 형성한다. posterior palatal bar의 위치는 가능한 경구개와 연구개의 경계부위에 위치하며 정중구개봉선에 직각되게 형성한다. 형태는 견고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6gauge(4.0mm)half oval form으로 형성하며 후방이 유리단일 경우에는 구절흔까지 연장한다. 구개 개방은 매우 중요하며 전방부위와 후방부위의 거리는 15mm 이상이여야 효과적인 견고성을 발휘할 수 있다.
2.유리단측
1)지대치 : 상악의 경우 제 1소구치가 지대치일 때는 소구치 치근의 길이가 길고 복근이기 때문에 압력에 저항하는 힘이 크다. 그러므로 splinting 하지 않아도 주연결장치에사도 충분한 지지를 얻을 수 있다.
2)직접유지장치 : 지점선을 중심으로 회전력이 작용되는 경우에 압력을 받는 지대치가 소구치 또는 견치이므로 완압장치 역할을 할 수 있는 clasping을 하여야 하는데 위의 design 경우 그냥 Akers clasp를 사용하였습니다. 아마 지대치가 강해서 사용한 것 같습니다만 유리단 case 경우 유리단 증레에서 수직방향의 힘이 가해졌을 때 clasp tip이 치아를 뻬려는 힘이 작용하므로 지대치에 측방압을 초래하게 됩니다. 형성방법은 전방 strap과 우측 측방 strap이 만나는 지점에서 제 1소구치의 원심면을 타고 올라가는 부연결장치를 형성하고 그것과 이어지는 교합면 rest를 형성한다. 이때 부연결장치는 8gauge 반원형 납선으로 유지부인 claspsms 12gauge 반원형 납선으로 형성하고 그 이음부와 약한부위는 다른 납을 첨가하여 보강해준다.
완압장치를 역할 할 수 있는 clasp를 설명하면 RPI-bar가 있는데 이는 10gauge원형 납선 또는 12gauge 반원형 납선을 주연결장치와 수직으로 rest와 연결해주고 협면에는 I-bar를 12gauge반원형 납선을 이용하여 치관의 3분의2정도 위치 시킨다. 끝은 뭉툭하게 스네이크 헤드 모양으로 해준다. 유도면인 proximal plate는 10gauge반원형 납선으로 두께1mm로 지대치 원심면에서 살짝 설측으로 위치시켜준다.
3)간접유지장치 : 가장 효율적인 간접 유지장치의 위치는 유치아측, 즉 유리단 반대측 제1소구치의 근심와 지점에 전방 교합면 rest 설계가 가장좋다.
4)의치상 유지부 : 주연결장치의 중간과 12gauge 반원형의 납성 상연이 접촉된 상태에서 12gauge 반원형 납선을 잔존 치조제의 3분의2만큼만 평행하게 연장하다가 후방부에서 수직에 가깝게 치조정이나 치조정 바로 밑 협측에 조직정지부를 형성한다. 제1소구치의 부연결장치와 14gauge 반원형 납선을 치조정이나 치조정보다 약간 설측쪽에 위치시켜 후방의 조직정지부가 위치한 곳까지 연장 형성한다. 양 평행선을 세로로 잇는 18gauge의 원형 납선을3~5mm간격으로 형성한다. 치조정에 위치시킨 납선에 이어서18gauge의 가는 원형 납선으로 협측에 사다리형이나 loop모양으로 형성한다. 이때 loops의 크기는 치조협면의 반 정도가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