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 MEMS

 1  Bio MEMS-1
 2  Bio MEMS-2
 3  Bio MEMS-3
 4  Bio MEMS-4
 5  Bio MEMS-5
 6  Bio MEMS-6
 7  Bio MEMS-7
 8  Bio MEMS-8
 9  Bio MEMS-9
 10  Bio MEMS-10
 11  Bio MEMS-11
 12  Bio MEMS-12
 13  Bio MEMS-13
 14  Bio MEMS-14
 15  Bio MEMS-15
 16  Bio MEMS-16
 17  Bio MEMS-17
 18  Bio MEMS-18
 19  Bio MEMS-19
 20  Bio MEMS-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Bio MEM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Bio-MEMS
Bio-MEMS란?
최근 생명분야와 의료 등의 기술들이 멤스 기술과 접목하여, 바이오 물질의 검출 및 진단에 이용하는 생명공학 분야에 활용하기 위해 많이 시도되고 있다.
즉 DNA, 단백질, 세포 등의 바이오 물질을 멤스 기술로 제작된 시스템 위에서 검출, 분석하므로써 극미량의 생체 물질을 이용한 실시간 분석과 고감도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생명 분야와 접목되어 발전되는 멤스 기술의 한 분야를 바이오멤스 기술이라 하고, 생명분야의 개발에 있어서 바이오멤스 기술이 핵심 플랫폼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Bio-MEMS는 Biotechnology와 MEMS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의 합성어로서 체내 혹은 체외에서 생체신호를 분석할 수 있는 초소형 소자를 의미
바이오멤스 기술은 초소형전기기계시스템 기술이 생물 분야에 응용되는 것으로, 넓은 범위의 개념으로서는 바이오센서, 바이오칩을 총칭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바이오센서 및 바이오칩을 제작하는 도구(Tools)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림 1은 바이오멤스에 대해 생물공학적인 측면에서 고려한 기술 분류를 보여주고 있다. 그림에서처럼 바이오멤스 기술은 마이크로어레이칩과 랩온어칩의 바이오칩, 바이오센서 개발을 위한 핵심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Bio-MEMS란?
Bio-MEMS의 특징
1980년대 후반
센서기술을 중심으로 발전

1990년대 후반
통신분야 적용에 대한 관심

최근
Bio-MEMS를 중심으로 발전
Bio-MEMS는 생명과학의 욕구를 IT 기술을 통해 실현하며 NT 기술을 통해 진보되는, 지금의 시대가 요구하는 전형적인 특징을 보여주고 있는 유망 분야
Bio-MEMS 분야에서는 특히 Biomedical engineering, Bio chip, Microarray, Lab-on-a-chip 등의 기술이 중심이 되어 상호 경쟁하면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Bio-MEMS : Biomedical Engineering
Biomedical engineering은 의학의 생체 모델링 지식과 공학적 의료 진단 및 분석 시스템이 결합된 학문으로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생체 이식형 시스템이 등장
생체정보를 전달, 포함하는 생체물질과 이러한 정보를 분석, 진단하는 시스템을 연결하는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초소형 미세 가공 기술과 생체적합성 물질을 이용한 박막 공정 기술이 결합되어 발전
특히, Biomedical engineering system에서는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시스템의 안정성, 내구성, 재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References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국가기술지도, 2002.11.
김희찬, 신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기 개발, 서울의대 의공학교실, 2001.
장준근, “Bio-MEMS의 의료공학에의 응용,” 보건산업기술동향, 2001.
전자부품연구원, 마이크로센서 산학연 기술교류회 자료집, 2001.5.
정보통신기술개발계획위원회, 중장기계획 분과위원회 보고서(원천기초 분과), 2001.11.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T-BT 융합 기술개발기획 연구, 2002.4.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바이오칩, 핵심정보분석, 2002.12.
Cahners In-Stat Report, A MEMS Industry Overview and Forecast, 2001.
In-Stat/MDR, BioMEMS : Revolutionizing Medicine and Healthcare, 2002.2.
이성호 박사 / 나노종합팹센터, 바이오멤스 분야의 응용과 개발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