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에 관하여

 1  애착에 관하여-1
 2  애착에 관하여-2
 3  애착에 관하여-3
 4  애착에 관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착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애착에 관하여
치료놀이의 기본이념으로는 애착이론, 대상이론, 터치이론이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기본이 된다고 생각한 애착이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애착이론에 대한 내용응 담았으며, 애착 이론의 내용과 정의와 함께 애착을 중요시한 Bowlby와 Ainsworth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Ⅰ. 애착의 정의 및 이론
1. 애착이란 : 아동과 양육자 사이에 나타나는 지속적이고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의미합니다. 애착은 인지적·사회적·정서적 발달과 관련되기 때문에 발달심리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2. 애착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정신분석이론에 의한 애착 : 기본욕구를 만족시키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성형이라고 가정합니다. 프로이드는 영아가 첫 애착을 느끼는 것은 어머니의 젖(가슴)이며, 어머니의 젖이 구강기 동안에 영아에게 가장 큰 즐거움을 주는 원천이라고 하였습니다.
(2) 학습이론에 의한 애착 : 학습이론에서는 ‘강화’의 개념으로 애착현상을 설명합니다. 어머니는 아기에게 배고픔의 해소 등 1차적 욕구를 해소시켜 줌으로 어머니 자체가 2차적 강화자가 됩니다. 이와 같이 영아는 어머니와의 초기 접촉을 통해 애착을 발달시키고, 이 애착을 다른 사람에게까지 일반화시킨다고 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 그러나 Harlow가 붉은 털원숭이 대리모 실험을 통해 애착발달의 주요인이 정신분석학적 관점이나 학습 이론적 관점에서 주장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3) 동물행동학적 접근에서의 애착 : Bowlby는 애착발달은 모든 종에게서 나타나며, 환경적인 차이에 의해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종의 보존과 생존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본능적인 반응의 결과라고 생각 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접근을 추구하고 유지하려는 행동 혹은 그 접근이 손상되었을 때 그것을 회복시키려는 행동이라고 정의 하였습니다. “내가 애착이론이라고 이름을 붙인 이 이론은 특정한 어떤 사람에게 강한 애착을 느끼는 인간의 경향성을 개념화한 것이다. 애착이론은 애착대상과 분리되거나 애착대상을 상실했을 때 생기는 불안과 분노, 우울과 같은 다양한 정서적 고통과 성격장애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by john bowlby)
(4) 인지발달 관점에서의 애착 : 애착을 형성하는 영아의 능력은 영아의 전반적인 인지능력의 발달에 달려있다고 주장합니다.
-> 애착은 자신이 필요할 때 언제나 어머니에게 다가갈 수 있고, 자신의 욕구가 어머니에 의해 만족되고 자신의 불편함이 어머니에 의해 해소되는 경험을 일관되게 한 아이가 형성하는 내적-작동모델로서 그 기대를 사용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을 때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내적-작동모델 : 영아가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한 사람들의 관계에 대한 인지적 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