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B형 간염의 치료

 1  만성 B형 간염의 치료-1
 2  만성 B형 간염의 치료-2
 3  만성 B형 간염의 치료-3
 4  만성 B형 간염의 치료-4
 5  만성 B형 간염의 치료-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만성 B형 간염의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만성 B형 간염의 치료
1. 개요
우리나라 만성 간질환의 유병률은 0.8∼1.1%로서 일차의료에서도 비교적 흔한 건강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유병률이 여성보다 2배 높고, 45∼49세에 가장 높다. 만성 간질환의 원인중 바이러스가 70∼80%를 차지하며, 원발성 간암을 포함한 만성간질환에서 B형간염 바이러스는 50∼60%를 차지하고, C형간염 바이러스는 15∼20% 차지한다. 또한 바이러스성 만성간염은 만성화 및 간암의 발생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임상진료에 서는 이에 대한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김영식. 일차의료에서 만성간염의 치료. 대한가정의학회 학회지. 2008;29(12):899-907.
.
2. 양방치료 Zakim and Boyers hepatology : a textbook of liver disease 6th ed. Boyer Thomas D, Manns Michael P, Sanyal Arun J, Zakim David. Saunders/Elsevier. Philadelphia. 2012. pp.551-554.
A : 치료 방법을 막론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된 치료법.
질환의 완치 혹은 완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치료법.
가이드라인, systemic 리뷰 등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있는 치료법.
미국과 유럽에서 인정된 만성 B형 간염의 항바이러스 치료제는 7종이다. 크게 2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interferon based therapy와 oral nucleoside analogs이다.
1) Interferon Alpha
interferon은 두가지 역할을 하는데, 직접적인 항바이러스 영향과 면역 조절 영향이다. 감염된 간세포 표면에 human leukocyte antigen class I antigen 표현을 촉진하고 CD8+ cytotoxic T-cell 활동을 증가시킨다. interferon은 한정된 기간(4-6개월)동안 투여될 수 있고 약물 저항성의 문제가 없다. 한편 interferon 치료 중의 부작용은 흔하다.
HBeAg-positive 환자에서 대략 33%가 interferon치료 후에 HBeAg 혈청전환되며 대조군에서는 12%이다. HBsAg 혈청소실 비율은(7.8% vs 1.8%) undetectable HBV DNA by hybridization assay(37% vs 17%)는 치료받은 환자에서 높았다. HBeAg 혈청전환이 성취된 후 지속력은 80%까지 높았다. 많은 관찰연구에서 interferon 치료에 반응한 환자는 간경화, 간암, 치사율의 유병률이 낮았다. HBeAg-negative 환자에서는 치료된 환자의 60-90%가 치료 종료시에 HBV DNA와 ALT정상화에 도달할 수 있으나 재발율이 높다. 전체적으로 20%정도의 환자가 치료 종료 후에 지속적 치료반응을 보인다.
interferon은 면역조절물질이기 때문에 치료 중 ALT의 급상승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ALT 급상승은 양성이며 일시적이고, HBeAg 혈청전환의 높은 비율과 관련되어있다. 그러나 ALT 급상승은 진행된 간경화나 기존의 간부전 환자에서 임상적 악화의 결과일 수 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