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구조와 기능

 1  뇌의 구조와 기능-1
 2  뇌의 구조와 기능-2
 3  뇌의 구조와 기능-3
 4  뇌의 구조와 기능-4
 5  뇌의 구조와 기능-5
 6  뇌의 구조와 기능-6
 7  뇌의 구조와 기능-7
 8  뇌의 구조와 기능-8
 9  뇌의 구조와 기능-9
 10  뇌의 구조와 기능-10
 11  뇌의 구조와 기능-11
 12  뇌의 구조와 기능-12
 13  뇌의 구조와 기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뇌의 구조와 기능)
-뇌의 개념
뇌는 인간의 모든 행동을 통제할 뿐만 아니라 학습, 기억, 문제해결, 창의성 등 정보처리를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의 뇌는 크기가 거의 비슷한 두 개의 반구로 이루어져 있다. 이 두 개의 반구가 좌뇌 반구와 우뇌 반구라 한다. 이 좌뇌와 우뇌는 뇌량이라는 신경다발에 의해 연결되어 있어 이를 통해 각 반구의 정보가 교환된다. 그리고 이 좌뇌와 우뇌는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좌뇌는 언어적논리적분석적체계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고, 우뇌는 비언어적전체적시공간적창의적미적감정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뇌의 이중적 구조는 인생의 초기에는 기능적 차이가 구분되지 않지만 점차 성장해감에 따라 환경과의 접촉 또는 교육방식을 통하여 적응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분화가 이루어져 점차 좌뇌형 인간 또는 우뇌형 인간으로 형성되어간다.
이러한 사실로 볼 때 교육에 있어서도 학습자의 학습특성을 밝혀 이에 맞게 개별화 교육을 통해 학습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우선 우리인간의 두 개의 반구를 이해하고 각각의 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이러한 좌뇌와 우뇌의 서로 다른 특성을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뇌의 구조와 기능
1. 생각하는 대뇌
인간의 뇌 중에서 4분의 3을 차지하는 가장 큰 부분인 대뇌는 좌우 두 개의 반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넓게는 사이뇌까지 포함시켜 말하기도 한다. 사고와 언어, 감정과 기억 등 고등한 정신 활동을 담당하며, 고등 동물일수록 크게 발달되어 있다. 특히 인간의 뇌는 다른 어떤 동물보다도 크고 표면에 주름이 많다.
2. 운동을 조절하는 소뇌
100m 달리기의 출발
소뇌는 대뇌가 출발 신호음을 인지하는 것보다 빠르게 반응하여, 신호와 함께 선수가 몸을 일으켜 앞으로 달려 나가게 한다.
머리 뒤쪽에 있는 소뇌는 150g 정도로 작으며, 표면에 있는 자잘한 주름이 특징이다. 평형기관에서 전달된 정보를 바탕으로 몸의 균형을 유지하며, 대뇌겉질이 내린 운동 지시가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우리 몸의 근육을 선택하여 어느 정도 움직이게 할지를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