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치료와 고찰

 1  요실금 치료와 고찰-1
 2  요실금 치료와 고찰-2
 3  요실금 치료와 고찰-3
 4  요실금 치료와 고찰-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요실금 치료와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실금 치료와 고찰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보게 되는 현상으로, 최근 평균 수명이 연장되어 노령층이 증가하면서 그 유병율이 증가하고 있다. 요실금의 종류에는 아무 유발 요인 없이 소변이 배출되는 진성 요실금, 기침 등에 의해 복압이 올라갔을 때 발생하는 복압성 요실금, 소변을 보고 싶을 때 소변을 참지 못하는 절박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넘쳐 흘러서 발생하는 일류성 요실금이 있다. 남녀노소 어느 나이층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특히 중년 이후의 여성에서 발생 빈도가 높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생명유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삶의 질적 향상이나 개인의 위생 개선 그리고 이를 관리하는데 지출되는 막대한 비용 등이 계기가 되어 서구에서는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요실금의 유병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질병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연구가 수행되었다.
A.
(1)방광행동치료
행동치료는 하부요로계의 해부와 기능에 대한 교육, 수분섭취 제한, 방광훈련, 시간제 배뇨, 골반저운동, 배뇨일지를 통한 바이오피드백까지 포괄하는 복합된 치료 개념으로서 여러 방법에 대한 환자의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
행동치료는 하부요로기능장애의 치료에 널리 이용되며, 특히 요절박과 절박성 요실금에 효과적이지만, 복압성요실금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광행동치료는 방광훈련, 방광단련, 방광교육 등으로도 불린다. 이는 배뇨 간격의 연장, 요실금이 유발되지 않는 방광용적의 증가, 요절박이나 요실금증상의 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배뇨일지는 방광훈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환자의 수분섭취와 요량의 점검은 수분 조절에 실패한 환자에서 교육효과가 뛰어나며, 증상을 유발 또는 악화시키는 음식물을 파악하거나 회피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배뇨 간격의 객관적 확인이 가능하여 시간을 정해놓고 배뇨하는 훈련을 시행하는 데 치료 전후로 참고할 수 있다.
복압성요실금의 행동치료는 매우 효과적이다. 연구에서 요실금 횟수가 57% 감소하였고, 방광훈련을 시행한 고령 여성에서 요실금 양이 54% 감소하였으며, 절박성요실금과 복압성요실금에서 요실금 감소율이 비슷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Fantl JA1, Wyman JF, McClish DK, Harkins SW, Elswick RK, Taylor JR, Hadley EC. Efficacy of bladder training in older women with urinary incontinence. JAMA. 1991
.
(2)단순골반저운동(케겔운동)
1948년 미국의 산부인과 의사 Arnold Kegel이 산후 요실금의 치료와 예방으로 골반저근수축운동을 도입한 후 다양한 방법이 개발, 변형되었으며 치료효과의 향상을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 운동의 이론적 근거는 골반저근강화운동이 근육 용적을 증가시키고 방광과 요도를 구조적으로 지지하므로 복압이 상상하여도 빠르고 강한 골반저근수축이 요도하강을 방지한다는 것이다. 즉 항문거근 중 치골미골근 부위가 수축하면 그 길이가 짧아지고 두꺼워져 골반저의 구멍이 가로로 좁아지고 아울러 전후 직경이 줄어들어 골반장기를 위로 밀어 올려준다. 그러므로 골반저운동을 함으로써 항문거근 중 치골미골근이 강화되고 비후되어 방광경부와 근위부요도를 밀어 올려 복강 내에 위치하도록 함으로써 수동적 요자제능력을 회복하게 된다.
골반저운동의 단기 결과 65~75%에서 증상이 호전되었으며, 3~6개월 이상 꾸준히 시행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환자 60~80%에서 효과가 있었으며 Kujansuu E. The effect of pelvic floor exercises on urethral function in female stress urinary incontinence: an urodynamic study. Ann Chir Gynaecol. 1983
여러 연구를 분석한 결과 약 70~80%환자에서 증상이 호전되었으며 이중 40~50%는 아주 만족하였고, 20%는 완치되었다고 보고된 바 있다 Jetter KF. Pelvic muscle exercises with and without biofeedback for the treatment of urinary incontinence. Prob urol. 1991